아름다운 우리말/교재론

서강대 교재 1A 준비3과 분석_있어요/없어요

반찬이 2016. 6. 27. 12:15

-있어요, -없어요는 카드로 제시해 주면 좋다.

있어요/없어요를 정확히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주세요'를 적당한 상황에서 노출하고 제시하면 대화 연습이 자연스럽다. 


예를 들어, 

교사가 학생의 핸드폰을 가리키며 물어본다. 

교사: 휴대폰 있어요? 

학생: 네. 있어요.

그러다가 갑자기 교사가 학생의 휴대폰을 자기 주머니에 넣는다.

교사: 이제 내 거예요.

학생: 제 휴대폰 주세요. (→ 여기서 '-주세요'가 자연스럽게 나오도록 이끌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