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심리평가의 정의
:다양한 평가 결과를 종합하여 최종적으로 해석을 내리는 보다 복잡하고 전문적인 과 정
2.심리평가의 기본 철학
①심리평가의 실시, 채점, 해석과정이 전문적이어야 한다
②피검자를 돕기 위한 과정에서 시행되어야 한다.
③임상가는 자신의 평가에 항상 의문을 가지고 현실을 바탕으로 한 해답을 발견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④현재 상황에 가능한 범위내에서 가장 전문적인 견해를 제시해야 한다.
3.심리검사법
●심리검사의 정의
:심리적 현상에서의 개인차를 비교하고, 개인의 전체적 인격적, 행동적 측면을 이해하 기 위한 심리학적 측정과정(심리학적 측정이란 개인의 행동을 특정짓는 성질, 심리 적 특성을 수량화하는 과정)
●심리검사의 기본요건
①검사의 신뢰도
:내용이 ‘얼마나 정확하게’ ‘얼마나 오차 없이’ 측정하고 있는가에 대한 측정의 정 확성
:검사의 신뢰도를 평가하는 방법
-검사-재검사 신뢰도 :동일한 검사를 동일한 피검자들에게 두 번 시행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상관계수를 산출하는 신뢰도 추정치
-동형검사 :검사문항은 다르지만 같은 특성을 같은 형식으로 측정하도록 제작 된 동형 검사를 동일대상에게 다른 두 시기에 실시하여 얻은 점수 간의 상관관계를 의미
-반분 신뢰도 :한 검사를 피검자 집단에게 실시한 후, 실시한 검사를 두 개의 동등한 부분으로 나누어 따로 채점하여 두 개의 반분된 검사간 의 상관관계를 얻은 후 이를 전체검사에서 기대되는 상관계수로 수정한 신뢰도
-내적 일관성 신뢰도 :검사를 구성하고 있는 문항간의 내적 일관성 또는 합치 도의 정도를 나타내주는 지수 또는 측정치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원인
-검사 지시가 잘 표준화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 검사지시 내용의 변화에 따라 결과에 영향을 미쳐 측정오류가 일어날 수 있다.
-검사채점 과정에서의 실수가 있을 때 신뢰도에 영향을 미친다.
-측정의 주관성이 개입되어 신뢰도가 낮아진다. 주관적인 평가가 신뢰로운 경 우는 매우 명백하게 측정될 수 있는 행동이 관찰되는 경우에 제한되며 복잡 한 특성이 주관적으로 측정될 때 측정오류 문제가 생기기 쉽다.
-검사실시 환경조건이 신뢰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동일한 조건 에서 검사가 실시되어야 한다.
-검사의 대상(혹은 개인차)과 문항수의 많고 적음에 따라 신뢰도에 영향을 미 친다.
-문항반응 수(예: Likert의 5점, 7점 척도)와 검사유형(예: Speed 또는 Power test)에 따라 달라진다.
②타당도
:검사가 측정하려고 하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측정하느냐의 문제.즉, 무엇을 측정하 고 있느냐, 그 측정하려는 것을 어느 정도 충실히 측정하고 있느냐이다.
:타당도의 종류
-내용 타당도 :중요한 목표와 내용을 측정도구가 빠뜨리지 않고 포괄하고 있는 가의 정도를 말한다. 즉, 측정하려고 하는 내용에 대한 적절한 측 정이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묻는 것
-구인 타당도 :개념구성에 따라 간접적으로 측정되는 측정의 방법이 타당한가, 어떤 요인이 변인을 구성하고 있는가를 검토한다.
-준거 타당도 :검사 점수와 외적 준거사이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연구하여 검사 가 준거행동의 수행능력을 어느 정도 잘 예언하고 있는지를 계 량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다.(예언/공인 타당도)
③표준화
:검사가 시행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마련된 표준 절차
-검사시간의 엄격한 준수가 필요하다.
-피검자에 대한 검사의 지시는 요강에 따라 명확하고 분명하게 제시되어야 한다.
-피검자의 반응에 대한 검사자의 촉구와 격려의 빈도 및 정도가 표준적인 기 준에서 벗어나지 않아야 한다.
-검사 장소의 환경, 혹은 물리적 조건이 표준적인 조건에서 벗어나지 않아야 한다.
-피검자의 동기 상태, 심리적인 조건을 완전하게 통제할 수는 없으나 비교적 동일한 수준에서 검사가 이루어지는지를 고려하여야 한다.
④규준
:검사에서 나온 원점수 또는 소점(raw score)을 의미있게 해석하기 위해 백분 위, 표준점수 등과 같은 다른 의미있는 점수체제로 바꾼 것을 규준이라고 한 다. 즉, 규준은 특정한 한 집단이 어떤 검사에서 거두는 평균성적이라고 할 수 있다.
●심리검사의 주요개념
①심리검사는 개인의 대표적인 행동 표본을 심리학적 방식으로 측정한다.
→검사 제작과정에서 문항선정의 적절성으로 개인의 행동을 예견 할 수 있게 한 다.
②심리학적 측정은 표준화된 방식에 따른다.
→행동표본을 표준화된 방식에 따라 측정(검사의 표준화)
③심리검사는 체계적 과정이다.
→하나의 검사는 동일한 종류의 정보를 수집한다.
●심리검사의 장점
①표준화와 체계화 조건으로 인해 주관적 판단을 방지해 준다.
②양적 측정을 통해 개인간/개인내 행동 비교가 용이하다.
③일회적인 시행을 통해 개인의 행동의 부분/전체적인 평가가 가능하다.
●심리검사의 발달
1920년대 이전 :최초의 심리검사 제작
1920년대 :사회적 요청에 의해 심리검사가 집단용검사로 활용
1920-1950년대 :투사적, 객관적 검사가 개인용 평가 목적으로 활용
1960년대 :심리검사의 실제 적용에 대한 의문제기
현재 :의문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기 위한 노력/컴퓨터를 이용한 객관적 검사의 확 대적 사용 시작
4.심리검사의 목적
:개인내/개인간 비교를 통하여 개인의 행동이나 성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 의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고자 함
①임상적 진단을 명료화하고 세분화한다
②증상과 문제의 심각도를 구체화한다
③피검자의 자아 강도를 평가한다
④인지적 기능을 측정한다
⑤적절한 치료유형을 제시한다
⑥치료전략을 기술한다
⑦피검자를 위한 치료적 관계로 유도한다
⑧치료적 반응을 검토하고 치료효과를 평가한다
⑨개인의 정신역동적 진단을 명료화한다
5.심리검사의 시행
①라포형성
:검사 시행과정에서 검사자와 피검자간 라포형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치료관 계형성의 첫 번째 단계에서 환자는 치료자를 신뢰하고 치료에 대한 동기를 가질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 치료자는 진지한 관심과 전문적 능력을 갖추고 있어 야 한다.
②피검자 변인
:피검자의 일반적인 혹은 특수한 정서상태를 고려하여 적절한 관계형성에 유의하 여 심리검사 실시에 대한 피검자의 동기와 자발적인 참여, 정서적 안정이 이루어지 고 난 다음 심리검사가 시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③검사자 변인
:검사자의 연령, 성, 인종, 직업적 지위, 수련과 경험, 성격 특징, 외모 등이 중요. 또한 검사시행전이나 중간의 검사자 행동이 검사결과에 영향을 미친다.
(예) 부드러운 태도, 자연스러운 태도, 엄격한 태도 등
④검사상황 변인
:심리평가가 시행될 임상심리실은 외부 자극이 없는 안정된 분위기에서 실시되어 야 한다. 즉, 지나친 소음과 자극으로부터 보호되어야 하며, 적절한 채광과 통풍, 안정된 좌석과 공간이 요구된다. 그리고 심리검사가 시행되는 동안 임상심리실 앞 에 "심리검사 시행"이라는 팻말을 붙임으로써 외부간섭을 차단하도록 시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검사시행시간과 피검자의 정서적 안정도나 피로감 등이 고 려되어야 한다.
⑤검사시행 준비
-가능한 한 심리검사를 자연스럽게 시행할 수 있도록 시행방법을 익히고 지시내용 이나 시행 지침 등을 암기해야 한다.
-심리검사를 시행하기 전 반드시 검사도구가 잘 챙겨져 있는지를 점검하고 부족한 도구가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심리검사가 시작되고 난 다음 부족한 심리검사 도구 가 발견된다면 검사자는 당황하게 되고 이러한 사태는 검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 게 될 것이다.
-가능하다면 심리검사를 시행하기 전 환자나 내담자의 심리평가가 의뢰된 목적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필요한 심리검사 종류를 먼저 선정해놓는 것이 바람직하다. ⑥검사의 선택
:심리검사를 선정하려고 하는 경우 심리검사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그러한 목적 달성에 적절한 검사를 선정해야 한다. 표준화된 검사를 사용하는 경우 검사의 신 뢰도를 검토해 보아야 하며, 심리검사의 실용성을 고려해보아야 한다. 검사의 선 택은 검사실시의 목적이나 연령, 학력 등 대상에게 적합한 검사를 선택하여야 한 다. 또한, 신뢰도, 타당도 및 규준 등을 확인해야 한다.
6.심리검사에 대한 잘못된 인식
①심리검사는 전문적인 훈련, 이론적 바탕이 없더라도 쉽게 할 수 있다.
②피검자에게 실시하는 과정이 피검자 자신에게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심리검사 시행은 피검자에게 어떤 방향으로든 영향을 미치며, 연구나 치료와 연관이 깊어서 궁극적으로는 연구와 치료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심리검사 시행 자체가 치료과정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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