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ory/상담심리학

상담자의 윤리 - 타라소프 사례를 통해서

반찬이 2011. 7. 12. 17:13

윤리적 문제와 관련한 사례

 

 

1. 타라소프의 사례
<비밀보장의 잠정적 희생자의 보호에 대한 가장 영향력 있는 최근의 사례는 ‘캘리포니아 대학 상담소의 타라소프 사건’이다. 1969년 8월 포다르라는 사람을 버클리 대학의 학생 상담소의 자원 외래환자였는데 어느 날 그를 상담하는 심리학자에게 그녀의 여자 친구를 죽일 계획이라고 말하였다. 상담자는 학교 경찰을 불러 그들에게 이 사실을 말하였다. 상담자는 그가 위험한 환자이니까 병원에 입원시켜서 감시해 달라고 부탁하였다. 학교경찰들은 포다르를 구금하기 위해 질문을 했으나 그가 ‘정상적’인 사람으로 입증되었으므로 그를 놓아 주었다. 심리학자는 학교경찰의 책임자에게 협조를 요청하는 공식적인 편지를 띄웠다. 후에 이 심리학자의 지도교육자는 그 편지를 회수하라고 했고 그 편지와 상담사례들의 기록을 없애도록 했으며 더 이상 그 일에 손대지 말라고 요구했다. 특기해야 할 것은 이 경우 의도된 희생자나 부모에게 아무런 경고도 주어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두 달 후에 포다르는 타라소프를 죽였다. 그녀의 부모는 ‘학생상담소’가 의도된 희생자에 대한 위협을 알려 주지 않았다는 이유로 대학의 상담자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였다. 지방법원에서는 기각하였다. 부모는 항소하였고, 캘리포니아 대법원은 1976년 부모의 상소를 받아들여 의도된 희생자에게 경고해 주지 않은 것은 무책임하다는 판결을 내렸다.
캘리포니아 대법원의 판결에서 상담자를 무책임하다고 한 가장 중요한 관점은 의도된 희생자에게 그 폭력을 경고해 주지 않았다는 것이다.>

내담자가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위험을 경고한 상황에 덧붙여, 상담자가 정보를 법적으로 보고해야 할 상황들은 다음과 같다.
➀16세이하의 내담자가 근친상간, 강간, 아동학대, 기타 다른범죄행위를 당했다고 말할 때
➁내담자가 입원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➂범죄행위가 개입될 때
➃정보가 법정에서 문제가 될 때

 


2. 특수상황의 예
다음과 같은 경우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➀ 당신은 석 달 동안 정신병원에서 어떤 여학생을 돌보아왔다. 최근에 그녀는 심한 우울증에 빠져 삶에 희망이 없다고 말한다. 그녀는 자살하겠다고 말하며 어떻게 완벽하게 자살할 수 있을지에 대해 당신에게서 세부적인 것을 듣고자 한다. 당신은 그녀가 미성년자이기 때문에 그녀의 보호자에게 알릴 것인가? 만약 그렇지 않다면 어떤 종류의 조언을 줄 것인가?

 

 

➁ 내담자가 당신에게 당신이 상담자로 있는 대학에서 굉장히 비싼 도서실 장비를 훔쳤다고 말한다. 1주일 후 학장은 당신을 불러 이 특수한 내담자에 대해 의논한다. 당신은 학장에게 무엇을 말하겠는가? 그리고 무엇을 말하지 않겠는가?

 

 

➂ 상담기간에 한 청년이 당신에게 자기 친구에게 심한 신체적 위해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한다. 당신은 내담자에게 무슨 말을 하겠는가? 당신은 이 계획을 보고할 것인가? 만약 그렇게 한다면 누구에게 보고할 것인가?

 

 

➃ 15세의 소녀가 부모에게 이끌려 상담을 받으러 왔다. 어느 날 부모는 딸의 상황과 딸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의논하자고 한다. 그 부모에게 어떤 정보를 줄 것인가, 그리고 어떤 것을 노출시키지 않겠는가? 그녀의 부모를 만나기 전에 그녀와 무엇을 의논하겠는가? 만약 당신이 그녀의 부모를 보거나 어떤 것도 말하는 것을 그녀가 원하지 않는다고 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하겠는가?

이 중 첫번째 상황의 자살의 위험이 있는 내담자를 다루는 지침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상담자가 선택해야 할 적절한 행동과정
어떤 성격특성은 주기적인 우울증, 무기력한 삶에 대한 혐오감, 자살시도 등을 포함하여 자살 경향의 행동과 연관되어 있다. 내담자가 자살할 조짐을 갖고 있다고 평가한다면 상담자에게 가능한 행동의 과정은 무엇일까? 어떤 윤리적, 법적 조처를 취해야 할까?
자살 위험이 있는 내담자를 통제하기 위해 신중한 조치를 취하려고 할 때 상담자는 어떤 단계를 밟을 수 있을까?

 

 

➀ 만약 가능하다면 내담자가 위기에 처했을 때 상담자나 지역 구급기관에 전화를 걸도록 내담자와 약속을 하라.

 

➁ 만약 내담자가 자살에 쓸 흉기를 갖고 있다면 제 3자의 손에 넘겨 주도록 한다.

 

➂ 상담시간을 자주 가져라.

 

➃ 상담기간 중에도 지원을 위해 (내담자의 동의나 사전예고에 의해)중요한 타인들을 내담자의 사회 활동 속에 참가시켜라.

 

➄ 내담자의 정서상태를 점검하기 위해 상담기간에 내담자를 부르는 방법을 일관성 있게 하라.

 

➅ 상담의 부수물로서 약물의 사용을 검토하라.

 

➆ 사례의 심각성에 따라 입원을 고려하라. 이럴 때는 먼저 환자의 동의를 구하라. 만약 필요하다면 환자를 보호하는 방법으로 위임절차가 필요할지도 모른다.

 

 

 

2) 자살을 방지하는데 있어 중요한 방법
➀ 상담자의 능력의 범위를 넘어선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동료나 교육지도자와 상의하여 지도, 조언을 받거나 다른 전문가에게 의뢰하라.

 

➁ 내담자를 분명하고 확실하게 대하고 위협 때문에 조작하지 말라.

 

➂ 어떤 내담자도 궁극적으로는 자신에 대해 책임이 있으며 상담자는 단지 그의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막을 수 있는 정도라는 사실을 명심하라. 내담자가 자살하려는 것을 감소시키려는 조치를 취한다고 해도 내담자는 언젠가는 마지막 단계를 밟을지도 모른다.

 

➃ 상담자의 배려를 내담자가 알게 하라. 이것은 상담자 측의 특별한 행동과 한계 설정에도 도움이 된다.

 

➄ 필요할 때는 다른 전문가에게 조언도 받고 의논도 한다는 것을 내담자에게 알게 하라. 위기상담의 경우 상담의 단계를 기록해 두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상담자가 얼마나 신중하게 직업적인 판단을 했으며 윤리적, 법적인 기준에서 활동했음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➅ 상담자만이 내담자의 행동과 결정에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 직업적인 책임은 받아들이되 모든 책임을 받아들이지는 말라.

 

 

 

3) 자살의 위험성이 있는 내담자를 다루는 적절한 배려의 기준
➀ 자살행동은 조심스럽게 감시되고 평가되어야 한다. 이런 위험스런 행동에 대한 임상적 판단은 서면으로 기록해야 한다.

 

➁ 자살 위험이 있는 내담자에게는 자해행위에 대해 가족에게 사전경고를 해야 한다. 외래환자인 경우에는 입원을 권유하고 약물사용을 검토하며 가족이나 가까운 친구에게 통보한다. 환자에 대한 경고는 적절한 감시와 환경적인 보호를 요구한다.

 

➂ 상담자는 내담자를 자살의 위험성이 높은 환자라고 구분해서는 안 된다. 상담자는 이런 환자를

상담하는 일이 정서적으로 힘든 일이라는 것을 자각해야 한다. 상담자가 자신의 책임감과 내담자에 대한 개인적 반응을 명료하게 하는 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전문적인 조언이다.

 

➃ 만약 내담자가 자살하면 상담자는 남아 있는 가족에게 도움을 주어야 한다. 상담자의 관심과 공감은 남은 가족의 감정을 위로할 수 있다.

 

 

3.사례
<사례1 순이는 공장에 다니면서 집안일을 돕고 있는 18세 소녀이다. 가난하게 살면서도 부모님 잘 모시는 착한 딸로 주위 살람들에게 좋은 평을 받고 있으며 공장에도 열심히 다니고 있다. 순이가 하루는 상담사를 찾아와 자신이 임신 10주째락 말하면서 낙태를 하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하였다. 그러나 부모님께는 알리지 말아달라고 당부하면서 엄격하신 부모님께 임신사실이 알려지면 자신은 매 맞고 집에서 쫓겨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또한 공장에서 높은자리에 있는 태아의 아버지에게도 이 사실이 알려지면 자신은 공장에서도 쫓겨날 것이라고 말하면서 아무에게도 알리지 말고 낙태수술만 받을 수 있도록 주선해 달라고 사정하였다.>

<사례2 저는 직업이 없는 가정주부입니다. 그런데 동네에서 한, 두 게임씩 취미로 하던 화투가 이제는 중독이 돼버린 것 같습니다. 어느 날 찜질방에서 동네 아줌마들과 화투를 하다가 경찰서에 가게 되었습니다. 초범이기에 훈방 조치로 풀려나게 되었습니다. 그 일 이후 뉘우치면서 집안에서만 생활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창 밖의 단풍이 보이면 화투패의 풍이 생각났고, 대머리를 보면 화투패의 팔광이 떠올랐습니다. 화투에 대한 열망을 억누를 길 없었던 저는 집을 뛰쳐나와 본격적으로 도박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평소에 꿈도 꾸지 못했던 돈을 만져보게 되어 기뻤지만, 점점 늘어나는 빚과 화투에 대한 감당할 수 없는 중독성이 나를 만들었었죠. 늘어만 가는 빚에 더더욱 집에 들어갈 수 없었습니다. 남편은 이런 사실조차 모릅니다. 맞아죽는 것보다 이혼을 당하게 될테지요. 그러면 우리 아이들은 어떡합니까? 불쌍한 내 새끼들... 남편 몰래 모든 것을 해결하고 싶습니다. 빨리 해결하고 남편과 아이들이 있는 가정으로 돌아가고 싶은 생각이 간절합니다>

<사례3 그 테이프는 뭐죠? 저는 녹음하기 싫습니다!! 제가 원치 않다면 안 해도 되는 것 아닌가요? 그녀를 버스정류장에서 항상 같은 시간에 보았습니다. 끌리는 듯한 마음에 그녀에게 말을 걸었고, 그녀 또한 호의적으로 대해 주었습니다. 어느 날부터인가 그녀에게 사랑을 느꼈습니다. 그녀에게 새로운 애인이 생겼다는 말에 화가 났고, 언제 누구랑 만나고 무엇을 하는지 모든지 알고 싶었습니다. 그녀와 만났을 때 몰래 휴대폰을 검사하기도 하고, 애인의 문자를 마음대로 지우고, 가는 길을 뒤따라 보기도 했습니다. 심지어 그녀의 집에서 속옷을 훔쳤습니다. 그녀를 위해 내 모든 것을 포기하고, 심지어는 그녀를 위해 죽을 수도 있습니다. 지금 제 솔직한 심정은 그녀를 납치라도 해서 그녀가 나만을 보고 웃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남들은 모두 집착이라고 하지만, 저는 그녀를 사랑합니다.>

'theory > 상담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담심리 관련 사이버대학교 사이트  (0) 2015.03.11
[스크랩] 부끄러운 기록  (0) 2011.07.25
Psychiatrist Duties: Tarasoff  (0) 2011.07.12
The Tarasoff case  (0) 2011.07.12
언어 통제 유형별 준거  (0) 2011.0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