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tistics/심리통계학의 기초

exploatory data analysis(EDA)와 confirmatory data analysis(CDA)

반찬이 2008. 7. 15. 09:06

data 분석에는 exploatory data analysis(탐색적 자료분석)와 confirmatory data analysis(확인적 자료분석)이 있다.

exploatory data analysis(탐색적 자료분석)은 이론상으로 체계화되거나 정립되지 않는 연구에서 연구의 방향을 파악하기 위한 탐색적인 목적을 가진 분석방법을 말한다. 그래서, 현상을 설명하는 수준으로 논문에서는 [연구문제, research question(s)]로 제시한다. 이 방법은 모르는 사실을 찾아 돌아다니면서 하는 분석으로 단순한 데이터의 조작이나 간단한 통계법, 그리고 도표 제시를 포함하는 기술적인 방법이다. 이 분석의 목적은 연구자가 이해할 수 있게끔 데이터의 환경과 구조를 만드는 것이고, 이로써 적절한 통계적 방법의 사용을 이끄는 것이다. 이 분석방법은 일련의 자료를 주의깊게 탐색하는 것이 연구자가 예상치 못한 결과로 이끄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예) 약을 먹으면 어떻게 될까?

 

confirmatory data analysis(확인적 자료분석)은 이론적인 배경하에서 변인들간의 관계를 미리 설정해 놓은 상태에서 이것이 맞는지를 확인하는 분석이다. 여기서는 이론을 확인해 본다는 것인데, 분석에 따라 결론이 달리 나올 수도 있다. 논문에서는 기존에 있는 것을 바탕으로(충분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하기에 [가설, hypothesis]이라고 한다.

예) 약을 먹으면 산다. 정말 그럴까? 쥐약을 먹여본다. 결국 죽는다. 그럼 약을 먹는다고 다 사는 건 아니다.. 라고 다른 결론 도출..

'statistics > 심리통계학의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skewness와 Kurtosis  (0) 2008.07.15
skewness와 Kurtosis  (0) 2008.07.15
histogram과 frequency polygon  (0) 2008.07.15
추정과 가설검증  (0) 2008.07.15
parameter, statistics, estimate  (0) 2008.0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