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tistics/심리통계학의 기초

repeated measurement design의 장점과 단점

반찬이 2008. 7. 15. 09:13

repeated measurement design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F 비) 그리고, 여기서 나타나는 carry-over effect(transfer effect), practice effect, fatigue effect를 설명하시오.

 

독립집단설계에서 무선할당을 사용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피험자의 성향이나 속성이 동일해지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것은 희망사항일 뿐, 피험자간의 개인차는 항상 존재한다. 피험자의 속성이나 성향을 각 실험집단에서 동일하게 만드는 가장 극단적인 방법은 동일한 피험자 집단을 모든 실험조건들에서 반복적으로 관찰하는 것이다. 이러한 실험방법을 반복측정설계repeated measurement design라고 부른다.

반복측정설계repeated measurement design의 장점

① 피험자 수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경비가 줄어든다.

② 개인차가 분리되기 때문에 통계적 검증력이 증가한다. 즉, 개인차가 각 실험조건에서 똑같아지므로 개인차에 의한 처치효과의 변화가 없게 된다.

③ 가외변인을 통제할 수 있다.

반복측정설계repeated measurement design의 단점

① carry-over effect(transfer effect)

먼저 실시한 실험에서의 경험이 나중에 실시한 실험에서의 경험에 영향을 주는 것을 말한다.

② practice effect

실험의 종속변인이 능력을 측정하는 것일 때 나타날 수 있다. 나중에 실시한 실험에서의 피험자의 반응이 먼저 실시한 실험에서의 반응보다 우수할 수 있는데, 이 차이가 실험처치나 조건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연습에 의한 것인지를 분간할 수가 없다.

③ fatigue effect

피험자가 비슷한 실험조건에 반복해서 검사를 받다보면 피로에 지치게 되고, 마이너스적인 반응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단점을 없애기 위해 역균형법 Counterbalancing을 사용하는데, 이는 각각의 피험자들에 제시되는 실험조건의 순서order를 적용하여 동일한 양의 오염효과(carry-over effect(transfer effect), practice effect, fatigue effect)를 각 수준에 분배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오염효과를 100% 차단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statistics > 심리통계학의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인(factor)  (0) 2008.07.15
수준(level)  (0) 2008.07.15
random assignment / independent-groups design  (0) 2008.07.15
extraneous variable과 nuisance variable  (0) 2008.07.15
fixed model, random model, mixed model  (0) 2008.0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