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ndom sampling과 randomization(random assignment)은 무슨 차이가 있는가? 그리고, randomization과 independent-groups design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sampling은 표본, sample을 만드는 과정이다. 어떤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sample을 추출할 때는 그 sample이 random하게, 즉 무선적으로 추출되어야 한다. 여기서 random은 unbiased 편향되지 않아야 한다는 의미이다. 20대 한국인의 지능을 조사할 때, 대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표본을 선정한다면 이는 전체 20대 한국인의 지능을 대표하는 것이 아니라 대학생들의 지능을 대표하는 것으로 되는 오류를 범하게 된다. random의 뜻은 첫째, sample을 추출하는 데 있어서 순서가 고려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고, 둘째, 모든 사건이 뽑힐 수 있는 확률이 같아야 한다는 것이며, 셋째, 특별한 조작이 가능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random sample은 모집단 안의 모든 사례가 대등하게 표집당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한 사례를 표집하는 것이 다른 사례의 표집당할 가능성에 아무 관계가 없어야 하고, 표집도중 모집단 자체에 변동이 없어야 한다.
random sampling을 하는 것이 표본 추출에 있어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나 실제로는 불가능할 경우가 많다. 따라서 수정된 방법을 이용하는데, 이 수정된 방법중의 하나가 modified random sample이다. 연구에서 주목적은 아니지만, 연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으로 모집단에 유의미한 계층상의 비율이 있다면, 이 비율에 따라 각 집단에서 random하게 표본을 추출한 것이 modified random sample이다. 한국인의 독서량을 조사한다고 했을 때, 한국인의 남녀의 비율에 따라 남녀를 각각 random하게 표집하는 것이 바로 이 modified random sample의 예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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