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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대학교(?) 시험문제

반찬이 2010. 1. 2. 22:10

- 출처는 잘 모르겠습니다.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시험 기출문제

1. 일반전형 (박사)

● 2001년도 전기 일반전형 대학원 시험(박사선택, 성격)

1. 애들러가 보는 인간관과 그의 주요개념인 열등감의 원인, 인생과제, 생활양식에

대해서 설명하라? (5점)

2. Hjelle & Ziegler가 성격이론의 분류를 제안한 인간성에 대한 기본가정에 대해

설명하라?(5점)

3. Maddi가 제안한 성격이론의 모델과 그것의 하부 영역(version)에 대해 설명하라? (5점)

4. Allport의 성격이론에 대해 다른 성격이론가들과 달리 그가 강조한 주요한 개념들을

바탕으로 설명하라? (5점)

 

 

● 2001년도 전기 일반전형 대학원 시험(박사전공, 상담)

다음 문제들을 마지막에 기입된 점수를 고려하여 답하시오

1. 애들러(Adler)가 강조한 주요한 개념과 상담과정을 바탕으로 열등감으로 심리적인 고통을 받고 있는 내담자를 조력하도록 시도하라? (10점)

2. 글래서(Glasser)가 제안한 현실치료의 기본원리 및 치료적 과정에 따라 적절히 시간관리를 못하는 청소년를 조력하도록 시도하시오? (10점)

3. ‘If - , then’ 과 '가치의 조건화(conditions of worth)의 개념을 바탕으로 인간중심적 상담에서 강조하는 바를 설명하고 인간중심적 상담의 주요한 공헌에 대해서 기술하시오?(10점)

4. Perls가 제안한 방법에 따라 자기고문 게임으로 고통받고 있는 내담자를 조력하도록 시 도하라? (5점)

5. Carkuhff가 제안한 조력의 과정 단계를 내담자와 상담자의 활동에 따라 설명하라? (5점)

 

 

 

● 2001년도 전기 일반전형 (박사전공, 임상)

1. 로르샤하 검사의 채점방식에 대해 논술하라(20점).

2. 알코올 중독의 치료방법에 대해 논술하라(20점).

 

 

● 2001년도 대학원 (박사, 학습)

1. 다음 중 두 개를 택하여 어떤 현상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각 4점)

감각사전조건형성(sensory preconditioning)

부분강화효과(partial reinforcement effect),

잠재적 억제(latent inhibition)

※ 다음 중 두 개를 택하여 답하시오. (각 6점)

2. 자동조성(autoshaping)과 미신행동(superstitious behavior)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3. 자극통제(stimulus control)란 무엇인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가며 설명하시오.

4.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와 처벌(punishment)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2. 특별전형 (박사)

● 2001년도 전기 심리학과 대학원 특별전형 전공평가: 상담

<전공영역>

*다음을 읽고 답하시오

1. Adler가 강조한 주요한 개념과 상담과정을 바탕으로 열등감으로 심리적인 고통을 받고 있는 내담자를 조력하도록 시도하라(10점)

2. Glasser가 제안한 통제이론과 치료과정에 따라 나쁜 습관 및 비행의 문제를 가진 내담자를 조력하도록 시도하라(10점)

 

<방법론영역>

1. 집단간 평균치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변량분석의 기법을 취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2점)

2. 추정치의 신뢰구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2점)

3. 척도의 내적일관성 신뢰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2점)

4. 중다회귀분석에서 회귀계수의 의미를 준여과상관의 개념을 들어 설명하시오(2점).

5.. 요인실험설계에서 구획변인을 취하는 이유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2점).

 

<외국어영역>

*아래의 지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Both Tolman and Hull felt it necessary to propose the existence of intervening variables to account for learned behavior. These variables were carefully tied to stimuli and responses via operational definitions. Skinner rejected the concept, however, mainly because it opened the door to what he called explanatory fictions. These refer to a tendency to propose some hypothetical internal factor mediating between observable stimuli and measurable behaviors and then to use the factor as a pseudo-explanation for the behavior. It is something that we do all the time, at least informally. For example, suppose you discover that your new roommate stays up late at night studying and seems to spend more time in the library than anyone else you know. You ask his friends about him. They say that he has a high need for achievement. According to Skinner, at this point we might make the mistake of thinking that we have explained the studying behavior by attributing it to the high need for achievement. In fact, however, this "need for achievement" is merely a label that summarizes the studying and library-going behaviors and adds nothing to the explanation of them. The explanation, Skinner would contend, lies in the person's overall learning history and the specific reinforcement contingencies in evidence at the time the behavior occurs. (from A History of Modern Psychology, by C. J. Goodwin, 1999, p. 351)

 

 

1. 밑줄 친 부분을 해석하시오(4점).

2. 위의 지문을 읽고 Skinner의 주장을 다섯 줄 이내로 요약하시오(6점).

 

 

 

● 2001년도 전기 심리학과 대학원 특별전형 전공평가: 임상

<전공영역>

*다음을 읽고 답하시오

1. 로르샤하 검사의 채점체계를 설명하라(5점)

2. 우울증의 귀인양식을 설명하라(5점)

 

 

<방법론영역>

1. 집단간 평균치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변량분석의 기법을 취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2점)

2. 추정치의 신뢰구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2점)

3. 척도의 내적일관성 신뢰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2점)

4. 중다회귀분석에서 회귀계수의 의미를 준여과상관의 개념을 들어 설명하시오(2점).

5.. 요인실험설계에서 구획변인을 취하는 이유를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2점).

 

 

<외국어영역>

*아래의 지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위의 상담전공 시험과 동일

 

 

 

3. 일반전형 (석사)

● 2000년 후기 일반전형 대학원시험

<전공영역>

유의사항: 다음의 문제들을 읽고 모든 문제에 답하되 간결하고 정확하게 답하시오.

모든 문제의 배점은 같습니다.

따라서 주어진 시간(60분)을 고려하되 답안을 작성하십시오.

 

1. 친근감과 고립감의 개념을 대비시켜 설명하라.

2. 아동의 언어획득과정을 설명하라.

3.“몸이 떨리니까 무섭다”, “눈물이 나니까 슬프다.” 식으로 표현될 수 있는 생리학적 정서이론을 설명하라.

4. 인간의 공격성은 선천성과 후천성 요인으로 설명된다. 선천성 요인에 의하여 공격성을 설명하라.

5. 브로카 실어증(Broca's aphasia)이란 무엇이며 어떤 경우에 생겨나는가?

6. 고차조건형성(higher-order constancy)란 무엇인가?

7. 지각항등성(perceptual constancy)란 무엇인가?

8. 역행성 기억상실증(retrograde amnesia)이란 무엇인가?

9. 구성주의 심리학과 기능주의 심리학을 비교 설명하라.

10. 프로이드가 제안한 전이(transference)를 설명하라.

11. 체계적 둔감화(systematic desensitization)를 설명하라.

12. 심리검사의 중요한 평가근거인 신뢰도와 타당도를 설명하라.

 

 

● 2001년도 전기 일반전형 대학원시험

1. 정신분석에서 가정하는 반동형성을 정의하고 예를 들어 설명하라?

2. 인지발달에 대한 Piaget의 관점과 Gibson의 관점의 주요한 차이를 설명하라?

3. 각인(imprinting)현상에 대해 설명하라?

4. 정신분열증에 대한 도파민(dopamine) 가설을 설명하라?

5. 단계적 둔감화(systematic desensitization)를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간략하게

설명하라?

6. Ellis의 ‘합리적-정서적 심리치료’(rational-emotive psychotherapy)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라?

 

 

● ?

다음의 문제들에 대하여 빈칸을 메우거나, 여백에 간략히 설명하시오.

1. 원점수를 표준점수로 전환시켰을 경우에 유리한 점은 무엇인가?

2. 사람들에게서 교육연수와 소득은 상관계수가 .7 로 나왔다고 하자. 이 경우에 교육정도는 소득의 변량을 얼마나 설명하고 있는가? ( )

3. 표집평균치의 분포에서 나타나는 표준편차를 ( )라고 한다.

4. 두 개의 평균치를 비교할 때, 추리통계에서는 두 평균치가 차이가 없다는 ( )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여 통계적 유의미도를 확인한다. 이 때, 유의미도가 5% 미만으로 나오는 경우에 ( )을 부정한다.

( )에 들어갈 하나의 단어는?

5. 성격검사에서 재고자 하는 근본특성과 여러 가지 행동결과 사이에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이는 척도가 지닌 ( )를 보여야 하기 때문이다.

6. 아동용 지능검사를 최초로 창안해 낸 사람은? ( )

7. 사회심리학자 애쉬는 선분맞추기 실험을 통해서 사회의 ( ) 현상을 연구하였다.

8. 사람들은 내면의 생각과 자신이 취한 행동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에 불편함을 느끼게 될 수 있다. 이 현상에 의해서 태도가 변할 수 있는 것을 설명하는 이론은 ( )이론이다.

9. 지각한 행위의 원인으로 지각자가 게으른 성격이라는 식의 행위자의 내부성향을 드는 경향은 매우 강하게 나타나며, 이같은 오류를 ( ) 현상이라 한다.

10. 군중행동이 파괴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심리학적 이유를 한가지 설명하시오.

11. (생리) 흔히 분리뇌(분할뇌, split brain) 실험을 토대로 대뇌의 좌우반구 기능이 다르다고 한다. 분리뇌 실험 절차를 간단히 소개하면서 혹시 실험 결과들이 과장되어 해석되었는지를 설명해보시오.

12. (학습) 소거(extinction)가 학습의 해체가 아니라는 점을 설명하시오.

13. (지각) 착각(illusion)과 항등성(constancy)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4. (기억) 대치(치환; displacement)와 초두효과(primary effect)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5. (사고) 문제해결과정에서의 고착과 동기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16. 정신분석에서 가정하는 반동형성을 정의하고 예를 들어 설명하라?

17. 인지발달에 대한 Piaget의 관점과 Gibson의 관점의 주요한 차이를 설명하라?

18. 각인(imprinting)현상에 대해 설명하라

19. 정신분열증에 대한 도파민(dopamine) 가설을 설명하라

20. 단계적 둔감화(systematic desensitization)를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간략하게 설명하라

21. Ellis의 ‘합리적-정서적 심리치료’(rational-emotive psychotherapy)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라

 

 

 

4. 특별전형 (석사)

● 2001년도 전기 특별전형 대학원시험

<전공영역>

*다음을 읽고 답하시오(단답형, 문제당 1점)

1. 심리검사가 측정하려고 하는 것을 일관성있게 측정하는 정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2. 외디푸스 콤플렉스와 연관된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는?

3. 조증과 우울증의 상태가 주기적으로, 교대로 나타나는 장애를 DSM-4에서는 무엇이라고 하였느냐?

4. IQ 100은 표준화집단의 평균치와 같고 IQ 85와 115는 각기 백분위 16과 84에 해당된다는 것은 무슨 IQ에 근거한 것인가?

5. 싸움터에 나가는 것은 무섭지만 비겁자라는 생각도 용납할 수 없는 병사는 히스테리성 마비를 일으킬 수 있다. 이와 같이 심리적 갈등이 마비나 감각기능의 상실로 나타나는 장애는 무엇인가?

6. 프로이드의 성격구조중 자아에 의해 지배되는 원리는?

7. 자기보고형식의 성격검사는 피검사자들이 허위진술할 가능성이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MMPI제작자들은 일련의 문항을 첨가하여 여러 척도를 만들었다. 이런 척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8. 인지․사고의 장애, 대인접촉의 상실, 망상과 환각 그리고 동기 및 정서의 장애를 나타내는 장애는 무엇인가?

9. 마슬로우의 욕구위계에서 가장 상위에 있는 욕구는 무엇인가?

10. 정신장애를 부적응적인 학습의 결과로 보고 학습이론을 이용하여 치료하는 것을 무슨 치료라고 하는가?

 

 

 

 

*다음을 읽고 답하시오(서술형, 문제당 3점)

1. 망각에 관한 이론들

2. 삐아제의 인지발달이론

3. 인지부조화이론과 불충분한 정당화효과

4. 수용성 실어증(receptive aphasia) 또는 베르니케 실어증(Wernicke's aphasia)은 뇌의 어느 부분이 손상될 때 나타나는지 그림으로 표시하고 어떤 증상을 보이는지 설명하시오.

 

 

 

<외국어영역>

*아래의 지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Both Tolman and Hull felt it necessary to propose the existence of intervening variables to account for learned behavior. These variables were carefully tied to stimuli and responses via operational definitions. Skinner rejected the concept, however, mainly because it opened the door to what he called explanatory fictions. These refer to a tendency to propose some hypothetical internal factor mediating between observable stimuli and measurable behaviors and then to use the factor as a pseudo-explanation for the behavior. It is something that we do all the time, at least informally. For example, suppose you discover that your new roommate stays up late at night studying and seems to spend more time in the library than anyone else you know. You ask his friends about him. They say that he has a high need for achievement. According to Skinner, at this point we might make the mistake of thinking that we have explained the studying behavior by attributing it to the high need for achievement. In fact, however, this "need for achievement" is merely a label that summarizes the studying and library-going behaviors and adds nothing to the explanation of them. The explanation, Skinner would contend, lies in the person's overall learning history and the specific reinforcement contingencies in evidence at the time the behavior occurs. (from A History of Modern Psychology, by C. J. Goodwin, 1999, p. 351)

1. 밑줄 친 부분을 해석하시오(3점).

2. 위의 지문을 읽고 Skinner의 주장을 다섯 줄 이내로 요약하시오(5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