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omis등(1936)에 의해 수면단계의 분류가 시도된 이래 1953년에는 Aserinsky와 Kleitman에 의해 REM수면이 보고 되었으며 곧이어 Dement와 Kleitman에 의해 최초로 인간에서의 수면 단계별 변화 양상이 자세히 보고 된 것은 1957년 일이었다. 또한 Berger(1961)에 의해 REM수면시 근육 긴장도가 최소화되는 현상이 밝혀져 근전도 소견을 수면단계에 분류에 이용하게 되었고, 마침내 1968년 Rechtschaffen 과 Kales에 의해 수면다원검사의 판독기준의 지침서가 만들어져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다. 수면다원검사기기는 최소한 다음과 같은 구성이 필요하다. 뇌파(EEG)가 뇌에서 나오는 전파 가 아니라 뇌의 두점 사이 즉 두 Electrode 사이에서 생긴 전위차의 변동을 말한다. 수면검사기기도 뇌파에 쓰이는 이런 AC( Alternating Currency)증폭기가 10개 채널이 필요하며, DC (Direct Currency) 증폭기가 7개정도 필요하다. DC 증폭기는 생체에서 나오는 전기적 신호를 직접 증폭한 다. 예를 들면 Oral, Nasal Respiration, 가슴과 복부 호흡노력 측정, Oximetry, NPT 등이다.
2. 수면다원검사의 목적
수면다원검사는 수면중 인체의 전기생리학적 변화를 기록 분석하는 작업으로서 뇌파, 안전도, 근전 도, 심전도, 호흡, 코골이 정도, 몸의 자세, 혈중산소포화농도등 기본적인 검사 항목이외에도 NPT(수면중 발기 검사), 수면중 간질검사 및 이갈이 여부를 통해 환자의 진단, 평가, 치료하는데 목 적이 있다.
3. 수면다원검사의 임상적의의
불면증(Insomnia), Restless Legs Syndrome(RLS), Periodic Limb Movement
Disorder(PLMS), Sleep Apnea Syndrome, Narcolepsy, REM Sleep Behavior Disorder, Sleep
Paralysis, Nightmare,등 60여종 이상 감별진단에 이용되고 있다.
4. 수면다원검사 방법과 판독
1) 전극 및 센서 부착
① 뇌파(EEG)
수면단계를 판별하는데 필요한 채널이다. 피검자에게 International 10-20 System법으로 양쪽 두정부와 후두부 및 기준 전극을 부착한다. 두정부인 C3나 C4를 이용하는데 vertex sharp wave, spindle, k complex, high delta 파 등이 가장 잘 볼 수 있는 위치다. 둘 중에 한곳은 back(여분)용이다. 마찬가지로 후두부O1, O2도 둘 중에 한 곳을 사용하고 남은 한 곳은 여분용 이다. 각성시 alpha 파를 쉽게 볼 수 있는 채널이다. 강력한 접착제 collodion을 이용하여 단
단히 부착하며, 두피와 전극간의 저항은 5옴 이하로 해야한다.
② 안전도( EOG)
EOG는 입면 전이나 입면시 안구가 서서히 움직이는 현상과 REM 수면시의 안구 운동을 관찰 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특히 REM 수면시의 안구운동은 REM 수면을 확인하는 것과 꿈의 연구 에 아주 중요하다. EOG는 안구의 앞과 뒤에서 발생하는 전위의 차이를 기록하는 것이다. Electrode를 붙이는 위치는 양쪽 눈의 외측 canthus에서 1㎝ 정도 떨어진 곳에서 한쪽은 상방 1㎝에 한쪽은 하방 1㎝에 부착한다. 이때 electrode 위치를 상하방으로 하는 이유는 수평 electrode는 oblique와 수평의 안구운동만 기록할수 있지만 이경우는 horizontal과 vertical 운 동을 모두 기록할 수 있고, 아울러 운동을 대칭적으로 기록하기 때문에 안구운동을 더욱 쉽게 확인해 볼 수 있다. 좌측 EOG(REM)에 down방향의 전위가 기록되면 이는 안구가 우측이나 상 방으로 움직였음을 말하며 반대의 경우는 안구가 좌측이나 하방으로 움직였음을 말한다. EOG 의 reference는, ROC는 A₁(좌측) LOC는 A₂(우측)으로 반대쪽의 reference를 택하는데 이 는 artifact 여부를 쉽게 알 수 있기 때문이다.
③ 근전도(EMG)
턱에 mentalis muscle 1개 submentalis muscle에 2개 부착하며 한 개는 여분이 다 특히 판독 REM 수면 단계판독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채널이다. 또한 REM SLEEP BEHAVIOR DISORDER 진단 등에 도움을 준다. 양쪽 Anterior Tibialis 부위의 EMG는 PLMS , RLS 진단 시 꼭 필요하다. 특수하게 Hypoglossal EMG, BCR EMG등 있다.
④ 심전도(EKG)
심혈관 질환 및 특히 수면 검사 시 환자 상태 파악에서 아주 필수 항목이다. 심전도에 이상이 있으면 환자를 깨우거나, 응급조치를 취해야 한다. 부착 위치는 좌측 4-5번째 내측 rib 부위에 Bipolar로 기록한다.
⑤ 호흡(Respiration)
코와 입에 온도 센서를 부착하여 수면 중 무호흡 유무를 감지하고, 흉곽 및 복부에 STRAIN GAUGE를 부착하여 호흡 노력 여부를 통해 무호흡 종류와형태를 체크 할 수 있다.
⑥ O2 SATURATION
수면중 혈액산소포화농도를 알 수 있으며, 컴퓨터를 이용하여 저장 분석되어 진다.
2) 수면다원검사의 판독
현재 몇몇 병원에서 컴퓨터를 이용한 전산화 프로그램으로 판독을 하고 있으나 신뢰하기는 아직 어려운 상황이며 앞으로 인공지능 컴퓨터등 급속히 발전하고 있어서 기대가 되고 있지만 현재 상용화 되어 보급되고 있는 프로그램만으로 판독해서는 잘못 판독 할 수 있다. 현재 최선의 방법으로 임상병리사는 꼭 판독지침서를 숙지하여 수기로 판독해야 실수를 줄 일 수 있다.
참고문헌:A Manual of Standardized Terminology,Techniques and Scoring System for Sleep Stage of Human Subjects ( Allan Rechtschaffen , Anthony Kales )
'theory > 정신병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삽화(episode)란? (0) | 2018.12.02 |
---|---|
[스크랩] 동영상자료-사이코패스 (0) | 2011.03.28 |
항정신병 약물(Antipsychotic Drug) (0) | 2011.03.28 |
[스크랩] [종합]"불 지르면 가슴 후련" 울산 산불방화범은 대기업 직원 (0) | 2011.03.25 |
영화와 함께... (0) | 2010.06.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