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 속에서 아동들의 창의력 개발 및 신장 방안
1. 창의력의 개념( 뜻 )
․창의력이란 어떤 개인의 독특성에서 나오는 그 사람 내부의 힘으로서 그 사람에게 가치가 있는 새로운 생각이나 참신한 통찰들을 산출하는 것이다. (Oslan)
․창의력이란 당면하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존 정보(과거의 경험과 지식)를 끌어내고 새로이 조립함으로써, 가치 있는 어떤 사물이나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능력이다 (이성언)
․한국행동과학 연구소의 조직개발연구팀은 창의력에 대한 정의를 "기존하는 요소들로부터 적어도 자기 자신에게는 새롭고 유용한 결합을 이루어 내는 능력이다."라고 내리고 있다
이 정의에 의하면 창의력이란 무(無)에서 유 (有)를 이루는 기적과 같은 것이 아니라 기존하는 요소 즉, 이미 자신의 머리 속에 간직된 지식이나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새롭고 유용한 결합을 이루는 것이며, 또 반드시 누가 봐도 새로운 것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 다른 사람에게는 이미 익숙한 것이었다 하더라도 자신에게는 지금까지 경험하거나 활용하지 못했던 새롭고 유용한 것이면 곧 창의적인 것이 된다는 뜻이 담겨있다. 그리고 창의력은 능력이기 때문에 정의적(情誼的)인 개념이 아니라 지적(知的)인 개념이다.
2. 창의력의 본질
첫째, 창의력은 확산적 사고력이다.
둘째, 창의력은 지능과 다르다.
셋째, 창의력은 개발할 수 있다.
넷째, 창의력은 성 차가 없다.
3. 창의력의 중요성
첫째, 창의력은 개인과 사회와 국가발전의 원동력이다.
둘째, 창의력은 가정이나 직장생활의 활력소로서도 중요하다.
셋째, 무엇보다도 창의력의 중요성은 생존의 수단이기 때문이다.
4. 창의력을 개발시키기 위한 특수기법
브레인 스토오밍(brain storming)
뇌에 폭풍을 일으키는 방법이라는 뜻인데 오즈번(A.F.Osborn)에 의하여 개발되어 메도우(Meadow), 파안즈(Parnes), 앤더슨(Anderson), 길포드(Guilford) 등에 의해서 관심을 끌었던 창의력 개발을 위한 특수기법이다.
1) 기본전제 : 인간은 누구나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어느 정도의 창의력은 잠재적으로 모두 갖고 있지만 여러 가지 환경적․개인적 제약요인에 의해서 발휘 될 수 없다. 그러므로 이러한 제약요인을 제거하고 개인이 이미 갖고 있는 여러 가지 부정적 태도를 변화시켜줌으로 창의력 개발이 가능하다는 기본 전제에서 출발한다.
2) 기본원리
․비판의 금지 (criticism is ruled out) : 이 원리는 자신이나 타인의 의견을 성급하게 판단하거나 비판하지 말라는 것이다. 비판을 가하면 의식적으로 그들이 갖고 있는 창의력을 발휘하지 않기 때문이다.
․자유분방 (free wheeling) : 어떤 생각이라도 자유롭게 하고 그 발표의 자유도 허용된다는 원리이다.
․양산 (quantity is wanted) : 많은 아이디어의 양을 산출하면 그 만큼 질적으로도 우수한 아이디어가 나올 확률이 크다는데서 나온 원리이다.
․결합과 개선 (combination and improvement are sought) : 자신의 것이든 타인의 것이든 두 개 이상의 아이디어를 결합시켜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놓든가 또는 어떤 특정한 아이디어의 일부를 달리 해본다는 원칙이다.
체크리스트(check-list)법
이것도 오즈번 (Osborn)에 의하여 개발된 창의력개발의 특수기법인데 타인의 창의적 사고를 유발시키는 질문형태로 檢目表를 만든 것이다. 이 검목표는 사고의 출발 또는 문제해결의 착안점을 미리 정해놓고, 다양한 사고를 능률적으로 전개시켜 나갈 수 있도록 꾸며진 것이다.
이 이외에 고든(W.J.Gorcen)의 발견적 문제해결방법에 의한 창의력 훈련 프로그램, 데이비스(Davis)의 속성열거에 의한 기법, 코빙튼(covington)의 생산적 사고 프로그램(productive thinking program), 루빈스타인(Rubinstein)의 패턴문제해결코스(patterns problem solving course)등이 있다. 이러한 기법의 대표적인 예가 쉔펠드(Schoenfeld)의 발견적 교수(heuristic) 또는 경험법칙에 관한 교육이다.
교사는 학생들이 문제해결에 관한 창의적 기법을 습득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브란스포드(Bransford)의 IDEAL 모형을 학생들에게 내면화시키는 것도 한 방법이다. IDEAL 모형이란 어떤 문제가 있을 때 첫째, 문제를 확인하고(identify), 둘째, 문제를 정의하고(define), 셋째, 문제해결전략을 탐색하고(explore), 넷째, 개발된 전략을 적용하고(act), 다섯째, 전략의 효과를 반성하는(look)사고 과정
5. 학교교육 속에서 창의력이 신장되지 못하는 이유
교사들은 여러 유형의 학생들을 접한다. 그 중 두뇌 회전이 빠른 아이들, 시키는 일을 잘 하는 아이들이 있다. 대부분의 교사들이 좋아하는 이런 학생들은 학교 생활을 잘 해 나간다. 엉뚱한 질문이나 답변을 하는 아이들, 호기심이 많아 자신의 관심 영역에 깊이 빠져든 아이들, 이런 학생들은 교사의 눈 밖에 날 가능성이 크다. 이들에게는 자신의 뜻을 관철시키려는 고집이 있다. 말 잘 듣고 숙제 잘 해오는 아이들도 좋지만, 뭔가 엉뚱한 면이 있는 아이들이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게 해주는 교사가 바로 창의적인 교사일 것이다.
1) 우리의 교육은 창의보다는 논리를 강조한다. 주어진 전제로부터 결론을 이끌어내는 논리 교육에 치중함으로써 창의적 사고를 소홀히 하고 있다.
2) 지금의 창의성 교육은 실천보다는 구호가 앞서고 있다. 교육 과정과 학교 운영 방침에서 창의적 사고력을 기르는 교육을 하는 것으로 명시하고 있지만, 이는 실천되지 않는 구호에 불과한 경우가 많다. 구체적인 실천 방안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은 탓이다.
3) 창의적 교육 상황에서도 단순이론이 지배하고 있다. 창의성의 이론과 연구에 대한 접근은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 현장에서는 극소수 제한된 연구자의 이론만이 다루어지고 있다.
4) 창의적 사고의 기법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창의적 사고력을 길러주는 것으로 믿어지는 한, 두 가지 기법이 금과옥조처럼 다루어지고 있다. 브레인스토밍에 대한 과신이 한 예이다.
5) 분위기 조성에 중점을 두는 경향이 있다 자유스러운 수업 분위기만 조성해 주면 창의적 사고력 교육은 다 된 것처럼 생각하는 풍토가 있다. 습득해야 할 창의적 사고의 기능과 내면화 시켜야 할 태도 요인이 있음을 망각하는 사람이 많다.
6) 교사 교육을 소홀히 하고 있다. 교육대학교나 사범대학교에서 창의성 교육 내용을 거의 다루지 않는다. 현직 연수에서는 점차로 나아지고 있지만, 아직도 충분치 않다.
창의성 교육은 창의적인 사람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창의적인 문제 해결 방법이나 이론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보다는 어디에서든지 항상 창의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을 기르는 것이 창의성 교육의 핵심이다. 창의적 교육을 하려는 교사는 따라서 창의적인 사람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6. 창의적 사고력을 길러주기 위한 원칙
가. 문제를 확장시켜라.
나. 문제를 하위 문제들로 나누어라.
다. 질문을 하라.
라. 판단을 유보하라.
마. 확장된 노력을 하라.
7. 학교에서의 창의력 개발 및 신장 방안
교실은 편하고 자극 받는 곳이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서로협동하고 존중하며 사랑하는 가운데 적극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때 창의성이 조장된다는 것은 여러 학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이는 바로 열린교육이 추구하는 인간존중, 자율성, 창조성과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아동을 존중하는 개방적이고 허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자율적으로 학습자 개인의 의지에 따라 학습 순서와 방법을 결정하여 개별학습이 이루어지고 학습 속도가 다른 아동들에게 주어지는 발전 심화학습과 선택학습, 토픽학습, 프로젝트학습 등의 열린교육 학습방법과 다목적 학습센터, 자료센터, 생활공간으로서의 열린 교실 환경은 창의적 사고 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경험의 장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창의적 사고를 촉진시키는데 긍정적 영향을 주는 교실환경과 학습지도 방법을 열린교육 측면에서 고찰해 보자.
가. 창의적 사고를 촉진하는 환경
⑴ 물리적 환경
창의적 사고의 촉진을 추구하는 열린 교실의 환경은 교실이 질문의 장일 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경험과 탐구활동 과정에서 도출된 질문에 대한 대답에 필요한 도구와 재료들을 제공하는 곳이다. 그러므로 교실에는 교사가 지향하는 행동들에 필요한 물리적 도구들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교사가 여러 가지 목적에 알맞은 공간을 만들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해 주는 일이다. 만약 아동들이 혼자 활동 할 수 있도록 개인석을 지정해 줄 여건이 못되면, 일정한 시간만이라도 자신에게 할당된 공간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학생들이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남다른 것을 해볼 것을 요구하는 경우, 그들이 모험하고 있는 동안에 프라이버시를 지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⑵ 정신적 환경
학습은 주관적으로, 우연히 혹은 신중히 자극받을 때 일어나므로 교사는 다양한 자극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바람직한 정신적 환경은 도전적이되 벅차지 않은 것이다. 사람은 성공의 경험을 통해 다음 활동을 시도하도록 고무되기 때문에 처음에는 성공이 확실한 문제를 제시하고 점차로 수준을 높여 가는 것이 좋다.
⑶. 정서적 환경
정서적 환경 조성은 아동들이 자기 가치, 소속감 및 자신의 저력을 경험하도록 신뢰의 분위기가 조성되고 유지되도록 하는 일이다. 남을 비평하거나 비웃지 않고 옳고 그름은 중요한 기준을 통해 선별되어지며 기준에 못 미치더라도 부정적 평가보다는 그 아동의 여러 가지 능력을 인정해 주고 보완할 점을 친절히 알려줌으로써 자기를 확인하고 자신의 가치도 인식하게 되며 보다 수준 높은 도전을 하게 된다.
'theory > Educational Psy.'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vington의 생산적 사고 프로그램(productive thinking program) (0) | 2011.09.22 |
---|---|
대상유추 (0) | 2010.10.07 |
brainstorming (0) | 2010.10.07 |
Sternberg의 정신자치제이론 (0) | 2010.10.07 |
[스크랩] 교육심리시험2 (0) | 2010.09.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