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인상형성-대인지각의특징:사회적자극(원인행위자)은 물리적 자극보다 더 복잡하다 지각자의 특성이 지각에 영향을 미친다 지각자와 대상자는 상호작용한다.
인상형성과정-소수의정보확인->다수의정보추론->판단에 사용할 정보선별->정보의 통합-> 인상형성
인상정보의 추론-개인도식에 의존1고정관념;고착된판단기준
2내현성격이론;개인이 가지고있는 성격이론(각각 다른형태로 존재)-인상정보의 통합;호오차원 옳고 그른 것이 아님
-인상형성에서의 편파; 후광효과;사람들이 대인지각에서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특성을 가지고 있음 하나 또는 소수의 단긍정단서를 전체평가에 적용////부적효과;인상형성을 하는데있어 부정적정보가 더 많은 영향력. 여타의 다른조건이 동일한 경우 부적특질이 정적 특질보다 인상형성에 더 많은 영향 미침
정적편향;관용효과;부적효과와 상반//유사성가정,평균의원리
2)사회인지
대인도식-내현성격이론-내가 가지고 있는 성격의 틀에 대인을 맞춤/집단에 대한도식-고정관념/자기도식/역할도식/일도식
3)귀인;관찰된 행동의 원인에 대한 추론 / 귀인차원 ; 내부(성격욕구)-외부(환경) 안정-불안정 행위자의 긍.부정적 행동을 보고 어디서 귀인했는가 타인-긍정적-외부, 부정적-내부///자신-긍정적-내부, 부정적-외부 로 생각하는경향
귀인편파; 기본적 귀인오류- 사람들은 타인의 행동을 설명할 때 상황의 영향은 과소평가 하고 개인특성의 영향은 과대평가하는 경향 자신의 행동을 설명할땐 나타나지 않음
-타인-내부귀인 자신-상황귀인
-자기기여편파; 잘되면 내 탓 잘못되면 조상탓
4)호감형성
근접성/친숙성/유사성/상보성/개인의특성
5)친교과정; 사회적 침투// 지향단계;피상적 긍정적 기대 /탐색적 감정교환단계/감저교환단계/안정적교환단계///친밀한 인간관계의 발전; 서로에 대한 사회적 침투과정으로 서로의 정신세계에 개입되는 과정
사회적 침투의 필수요인-자기노출,보상성,상호성-투자와 보상의 균형관계(사회교환이론), 규칙-매너가 있어야함
대표적인 사회적침투관계-우정 대인관계특성;남자-활동지향적-연합적/ 여자;상호적-의존적 /중류-대인친화적 /노농- 친족지향성-가족이기주의 /////부적응적 인간관계 회피형;경시형-불안형/ 피상형;실리형-유희형/ 미숙형;소외형-반목형 /탐익형;의존형-지배형
6)사회적 행동
도움행동의 요인;유전,상황적요인-책임감의지각<->구경꾼효과 도움을 주는 사람의특성;정서상태/죄책감/형평성에 대한기대 도움받는 사람의 특성;책임감 지각을 유도
도움에대한 거부=자유상실에 대한 두려움 부채에 대한 두려움 자존감의 위협 2공격성의 원인: 유전-포식형공격/방어형 공격. 욕구좌절, 학습;사회학습이론 모델링
7)사회적영향-동조행동의 요인-정보의존과 집단의견에 대한 신뢰 집단으로부터 이탈에 대한 두려움//////동조행동에 영향미치는요인; 집단의 전문성높고 자기확신도가 낮고 집단의응집성 높고 집단의 크기가 클수록 만장일치할 때//////순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사회적 압력높고 상대에 대한 고통의 인식이 적을 때 개인적 책임감-순종증가방법-한발적시기 방법
8)편견;한 집단이 다른집단에 대해 가지고 있는 부정적 평가
발생요인-사회적학습,현실적 갈등, 사회적 불평등, 범주화
편견의해서-지속적이고 친밀한 접촉, 동등한 지위의 접촉, 공동의 목표,사회적 규범의 변화
9) 집단행동///1 사회적 정체성, 몰개성화, 집단의사결정; 극화현상-일반적인 성향이 극화되는 경향 ,집단사고(응집성 높은집단에서 초래되는비생산적인결정판단)
이상행동의심리학
이상행동과 정상행동 구분 여러 가지기준 1통계적인 준거-낮은빈도-통계적 기준사용 정상범위에서 벗어나는 경우 2 사회문화적 준거-사회규준의 위배-어린시절에 사회화과정을 통해습득 규칙 위배되었을때 주의 3개인의 주관적 고통-자신의생각이나 행동으로 인해 스스로 고통 4 개인의 기능장애 5상식적인 행동적응의 준거-개인 의식 못하더라도 주의사람으로부터 도움받을수잇는가능성 증가 6전문적인 준거
이상행동의 원인에 대한 접근법///1 생물학적접근/2정신분석적 접근(무의식 스트레스나 갈등)/3 행동주의적 접근(조건화이론)4 인본주의적 접근(자아실현이나 자기성장을 향한 경향성이 좌절된환경에 처햇기때문으로설명)5취약성-스트레스 모델(정신장애 발전되기 쉬운 구조적 소인을 선천적으로 타고난 사람이 스트레스에 노출되었을때 이상행동자)
이상행동의 유형-정신분열증-사고과정장애/사고내용장애/정서장애/지각장애/운동장애/생활기능에의 장애
-정신분열증의 원인에 대한 이론
유전적요인/생화학적 요인(도파민 과도활성화)/정신분석적관점환자의자아가 너무 약해 원초아의 충동으로부터 자신을 방어못함 불안에 압도 되어 자아가 생기기 이전인유아기 퇴행/행동주의적 관점사물에 적절하게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의 부족 때문 불필요한 연합학습 인지학습 유도되어 정상적사고 행동지속 어려움 기이한행동이 타인관심동정 책임면제 계속 강화 습관화/ 가족관계요인/사회계층요인
-------기분장애 ;지속적인 기분의 조절에 문제가 있는 경우
-우울증/조증///기분장애유형 ;주요우울장애/감정부전장애/미분류장애/양극성형장애/기분순환성 장애
기분장애의 원인에 대한 이론;정신분석적 접근; 상실에 대한 복합적 반응/인지적 관점 자신과 세상에 대해 부정적 생각하는 신념이 먼저 나타나고 그다음 우울감 인지의 영향 때문에 정서반응이 나타난다는 견해/우울 귀인 양식; 통제불능사건을 경험한후/학습이론;강화의 감소로 인한 활동의 감소(실직)/유전적요인
-----불안장애;불안이란 무서움 걱정 또는 공포의 감정으로 심장박동 증가 발한 근육긴장 및 른 호흡 과 같은 생리적 변화 생활에 지장을 줄때 불안장애 분류
1공포증/원인;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의해 학습된다는 이론 2요인 이론 (앨버트 쥐와 천둥소리)
2강박장애/불안이 강박 사고나 강박행동으로표현되는 장애 강박사고-어떤 생각 충동 의심 또는 심상들이 자신의 의지에 반해서 마음속에 지속적으로 떠오름 강박행동;어떤행동 안하려고 하는데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반복////원인-학습이론-결과에 의해 강화되어 학습 세균감염 공포 감소 강화
3공황장애-극심한 불안이 갑작스럽게 일어나는 공황발작을 지속적으로 경험할 때-광장공포증
------DSM-IV 의 정신장애
1)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2) 섬망 치매 기억상실장애 인지장애 3)다른 곳에 분류되지 않는 일반ㅇ적 의학적 상태로 인한 정신장애 4)물질관련 장애 5)정신분열증 기타정신병적 6)기분 7)불안 8)신체형 9) 허위성-환자역할을 하려는 10)해리성-심리적 해리는 기억과 정체감에 영향을 주는 갑작스런 의식간의 변화 다중성격, 선택적 망각 11)성행동 성정체감 12)섭식=거식증, 신경성폭식증 13) 수면장애 14) 충동조절 장애 15)적응 16)성격 17기타
*****DSMIV 의특성; 이 정신장애 진단은 의학적 모형을 따르고 있으나 장애의 원인을 알려주거나 장애를 실체로 보는 설명적인 개념이 아니고 이상행동의 형태나 증상군으로 장애를 표현하는 기술적 개념
발달심리학
발달연구의 주제 -유전과 환경의 역할/사회문화적 맥락의 영향/발달의 연속성과 단계적 특성/발달의 결정적 시기와 민감한 시기
삐아제의 인지발달기제-도식-적응-동화-조절-평형화
1.여러단계들은 연속성 또는 계열성을 이룸
2단계들은 위계적 이어서 복잡하고 통합된 정신적조작의 질서를 이룸/3단계들의 연속은 일정하지만 도달단계는 문화와 환경에 따라차이/4문화적 요인들은 인지적 발달 촉진하기도 하고 지체하기도 하지만 계열성은 변화 못시킴
---감각운동기(0-2)/전조작기(2-7) 상징적의미 이해/구체적조작기(7-11)보존의 개념 / 형식적 조작기(11-)형식적 추상적 사고조작 공간적,일시적 관계
+++삐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특징
1.각 단계에 대한 연령범위는 매우 개략적인 평균연령을 의미할 뿐 . 좀더 빠르거나 느리게 발달단계를 거칠수 있음
2,단계들의 순서는 반드시 일정 불변적 3.누적적으로 성취
++++++한계
1.삐아제의 주장이 유아의 실제능력을 과소 평가
2눈과손의 협응능력의 발달을 많은 연습과 경험을 요하는 점진적이고 단계적인 과정으로 기술했으나 다른연구자들은협응이 적절한 실험적 조건하에서 입증 될 수 있는 강한 생득적 요소를 가지고있다고주장
-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전도덕적수준-유형1 처벌과 복종의 지향-타인의처벌피하기위해 2-순진한도구적 쾌락주의-타인에게 보상얻기위해 ->이수준은 자기중심적 이기적 목적에서 도덕성 가동//2인습적 역할의 동조 착한사람이 되려는 노력 3 도덕적 원칙의 수용에 른 도덕성
+++콜버그이론의 주의점 ; 최종적 도덕수준에 도달하는사람 드묾. 중산층 이상의 아동 및 청소년에서 수준이 높음, 도덕적이라는 것이 최종적으로 학습보단 인지적능력에 의존하기 때문에 지능고 ㅏ관계 ,한사람에게서 다양한 단계의 특성. 개인적 원칙의 적용은 단지 1프로의 사람이 도달 ,남성중심적
+++도덕성발달에 미치는 가족의 영향 1.아동에게 보여주는 부모의 따뜻함 수용 상호존중 및 신뢰정도 2. 부모자녀간의 상호작용 빈도 및 강도 3. 훈육의 유형 4. 부모의 역할 모델 5.독립성의 기회
_++종교의 영향 -신학적신념의 내용 부모의 종교적 신념ㅇ일관성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의 영향 TV
성격발달------프로이드-구강-항문-남근-잠복
한계::::::::::::성인환자를 치료한 것에 근거하여 발전한 것 아동들에게서 검증된이론이 아님, 그는 인간본성에 대해 상당히 비관적 관점, 진정한 관심과 배려에 근거해 행동하는 많은 사람들의 동기를 설명 못함
에릭슨의발달단계-오럴스테이지- 신뢰대 불신 불안과 소외감 해결-긍정적;희망 부정적;공포 ‘/ 애널스테이지 3 자율성:수치심과 의심(적개심) 해결;긍정적-의지력 부정적-자기회의///4-5세 솔선과 자부심 대 죄책감 해결-긍정적-목적-부정적-무가치감 ///6-11 근면;열등감 해결-긍정적;유능함 부정적;무능함////12-20 자아정체감;역할혼동 해결-긍정적;충성 부정적;불확실 /////20-24 친밀감;고립감 해결-긍정적;사랑 부정적;난잡함/////25-65 생산성; 침체 해결-긍정적;보살핌 부정적;이기주의 ///65-사망 자아 통합/절망감 해결-긍정;지혜. 부정;의미상실,절망
헐락의 정서발달- 아동이 발달함에 라 정서의 표현방법도 달라짐 유아기는 미 분화적 전체적 직접적인 표현을 했으나 발달해감에 라 스스로 억제할 수 있게 되며 분화된 간접적인 표현을 하게된다. 나이가 들면서 직접적 외부적인 표출이 줄고 점차로 내면화된 정서로 발달되어간다.
직업선택의 발달-환상적-시험적-현실적
++청년기의 사고 및 행동특성
이상주의; 반성적 사고 도덕적 추론능력 향상 실제와 가능성 구분 실제가 이상보다 못하다는 것 발견 비판적 관찰 인본주의를 위해 시제로 하는 일은 없으나 언어적수준에서만 반항 장기적인 가치., 위선:남이 자신에게 기대하는 바의 자기인척함 . 창조성;/ 거짓어리석음/ 자기중심성/백일몽/자기개념/ 탈중심화와 인생계획
성격심리학
기질-정서적특싱 자극에 대한 감정적 반응 강한가약한가 느린가 하는 경향/ 개성- 개인의 고유한 생리적 심리적 특성 차이성 독특성 중점
-유형학적이론-체액유형론 =다혈질/ 우울질/담즙질(노)/점액질(정서느림약함조용)
성격차원이론; 외- 내향성 차원/ 신겨증적 차원 정신병적 경향차원
정신분석이론
ID- 출생이전부터 분화된 가장 원초적인 성격체계로 본능을 포함하고 있는 정신 에네르기 의저장소 주관적 경험의 내적세계 나타내는 외부세계의 객관적 현실에 대해서는 아무런 연관이 없는 진정한 정신적인 신체
ego-자아는 인간이 가진 욕구를 객관적 현실 세계에서 처리하는 자아는 현실원칙에 따르며 갈등하는 원본능과 초자아와 외계의 요구통합해서 본능적인 요구와 주위환경의 상태 조정
superego=초자아는 도덕적 현실보다 이상을 나타내고 쾌락보다는 완성을 위해 투쟁
방어기제-인간은 갈등상태에 있는 충동들을 타협시켜 불안을 대처하는데 이런 불안을 방어하기 위해 심리적 책략을 자아가 사용 이를 방어기제라고 함 1억압 2 억제 3 반동형성 4동일시5합리화 6전치 7투사 8퇴행 9부정 10 승화 11 유머
융의 분석심리학 집합적 무의식- 성격기반을 이룸 과거 조상으로부터 상속받은 기억흔적들로 구성되어있는 조상대대로 경험해온 경험의 침전물 모두에게는 기본적 비슷
원형; 펄소나 ㅣ개인이 사회적 요구에 의한 반영으로 내놓는 공적인 얼굴 인습적 역할 다른사람에게 인상을 심어주기 위한 것
애니마-남성의 여성적 층면
애니머스-여성의 남성적 측면
개인이 합리적으로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집합적 무의식의 원형과 외부체계의 현실 에고와의 타협이 있어야 한다.
샤도우-이 원형은 하등생명체로부터 진화하면서 지녀온 동물적 본능으로 이루어진 것 외부로 투사될 때 악인이나 적이됨 성격의 어둡고 사악한 부도덕한 동물적인면을 의미 인간의 원리의 개념의 원인 개인적 무의식의 성격완성에 도움
'theory > 사회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Good Samaritan (0) | 2017.02.26 |
---|---|
Refugee Mother and Child (0) | 2016.04.28 |
Why Are Teenagers so Vulnerable to Drug Abuse? (0) | 2012.03.22 |
[스크랩] 회사 관두고 창업? 젊은 직장인들 `잡스 증후군` (0) | 2011.10.20 |
[스크랩] Elevator Conformity (social psychoogy) (0) | 2011.07.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