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tistics/심리통계학의 기초

trend analysis, orthogonal polynomials

반찬이 2008. 7. 15. 08:25

경향분석은 독립변인의 수준들이 질적이지 않고, 서로 서열적인 관계거나 양적인 의미를 가지는 경우에, 그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사이의 관계의 양태를 규명하기 위한 분석이다. 독립변인의 수준이 양적으로 나타날 때 어떤 변화가 있을까? (곡선형 직선형, 123차 함수적) 이것은 사후분석을 통해 볼 수 있다. 경향분석은 반드시 하나의 관계만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두 가지의 관계를 동시에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경향분석만 따로 하지는 않는다.

 

------------------------------------------

추세분석을 하는 방법

 

추세분석은 여러개의 평균들 사이의 특정한 양상을 파악하기 위한 분석으로서 독변의 수준들이 서열적이거나 연속적인 의미를 가지는 경우에 많이 수행한다. 추세분석은 독변의 값이 증가하면서 변화하는 종변의 값이 직선적인 추세로 변화하는지 아니면 곡선적인 추세로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기 우한 분석법이기 때문에 독변의 수준들이 서열적인 관계를 가지거나 양적인 의미를 가지는 경우에 독변과 종변의 l관계 양태를 규명하기 위한 분석이다.

추세분석은 독변의 수준이 세 수준 이상일 때만 가능하며, 직교비교 분석의 특수한 예이다. 분석결과 1차 추세가 유의하면 독변과 종변간에 직선적 관계가 있다고 보고, 2차 추세가 유의하면 2차식의 곡선적 관계가 있다고 본다. 추세분석을 위한 대비 가중치를 정할 때는 관계의 방향을 무시하고 직선형 대비의 가중치를 사용하면 된다. 추세분석을 위한 대비들의 자유도는 항상 1이며, 대비들의 유의도를 판단하기 위한 오차항은 언제나 집단단 차이(SSb)의 유의도를 위한 오차항과 같다. 따라서 각 대비의 평균자승을 MSw로 나누어서 대비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F값을 산출한다.

ex. 3집단의 경우 추세계수 1차: -1, 0, 1

2차: 1,- 2,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