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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호화
- Conrad(1964): 청각적 혼동오류 –청각적 부호
- Shepard(1972): 정신회전 연구 – 시각적 부호
- Baddeley의 작업기억모형
- 3개 성분
-조음루프(음운루프)
-시공간스케치판
-중앙집행기
- 이중과제: 과제간 간섭 연구-정신자원의 공유
- 조음루프
- 음운저장고와 조음통제과정
- 음운유사성효과
- 조음억제효과
- 단어길이효과
언어간 숫자폭의 차이
- 시공간스케치판
- 중앙집행기
Baddeley의 추론과제 실험
- 작업기억폭과 언어 이해
Dahneman과 Carpenter(1980): 읽기폭(작업기억폭)
- 작업기억의 신경학적 증거
- 조음루프: 좌반구 Broca 영역(BA 44), 보조 운동영역(SMA)과 전운동영역(BA 6)
- 중앙집행기: 배외측 전전두엽(DLPFC: BA 46)
- 시공간스케치판: 우반구 전운동영역(공간)과 DLPFC(대상), 시각피질, 후측 두정엽
읽기폭(reading span) 과제
Daneman & Carpenter(1980)
“다음 문장을 잘 이해하면서 마지막 단어를 기억하시오.”
- I turned my memories over at random like pictures in a photograph album.
- The girl hesitated for a moment to taste the onions because her husband hated the smell.
- …
-> 기억폭검사 (“ 마지막 단어들은?)
-> 문장 이해 검사
읽기폭(reading span) 과제
이병택 등(1996)
“다음 문장을 잘 이해하면서 마지막 단어를 기억하시오.”
- 시험공부를 하지 못한 그의 유일한 희망은 컨닝이다.
- 무더운 여름날 더위를 식히기에 가장 좋은 곳은 수영장이다.
- …
-> 기억폭검사(“ 마지막 단어들은?)
-> 문장 이해 검사
조작폭(operation span) 과제
Turner & Engle(1989)
- (4ⅹ7)+3 = 31? 소나무
- (15 /3)-4 = 2? 메뚜기
- …
-> 기억폭검사(“ 마지막 단어들은?)
3. 장기기억: 처리과정
- 처리수준
- Craik & Lockhart (1972)
- 처리 깊이에 따라 상이한 기억부호 형성
- 부호화과정에서 기억부호와 그 지속성이 결정
- 유지형 되뇌기의 한계: Craik & Watkins(1973)
- Hyde & Jenkins(1969):
우연학습, 정향과제 -> 회상률과 군집화 측정
- Craik & Tulving(1975)
- 처리수준이론의 문제:
- 처리수준의 독립적 측정치가 없음
- 기억의 측정방법에 따라 기억 가능성이 달라짐
- 정교화
- Anderson & Reder (1979):
의미 수준 정교화가 가장 쉬움
- Craik & Tulving (1975):
의미적 정교화 효과
문장 복잡성 조작
- Stein & Bransford (1979):
정확한 정교화 대 부정확한 정교화
- 노인 기억에 대한 정교화의 효과
- 맥락효과
- 학습맥락과 인출맥락의 유사성
- Godden & Baddeley (1975):
다이버 연구, 부호화/인출의 물리적 맥락 일치도
- 정서적 맥락(내적 맥락)의 효과: 유쾌/불쾌
- 상태의존 학습: 내적 맥락의 일치도
- 부호화 특수성 원리(Tulving & Thompson, 1973)
부호화방식이 기억부호 결정
기억부호에 따라 효과적인 인출단서가 결정
- 재인과 회상의 관계: 회상이 재인보다 우수한 경우 (Tulving & Thompson, 1973)
head-LIGHT 의도학습
dark-light 자유연상 -> 재인검사
head ? 단서회상
- 부호화와 인출간의 강력한 상호작용:
처리수준효과를 압도 (Fisher & Craik, 1977)
- 전이 적합성 처리: 부호화 처리와 인출 처리의 중복 정도에 따라 기억 수행이 결정됨
- 간격효과
부호화 맥락의 다양성
부호화 맥락과 인출 맥락의 관계
4. 장기기억: 기억체계
- 의미기억과 일화기억
- Tulving (1972)
- K.C.: 의미기억 정상, 일화기억 손상
- H.M.
- Korsakoff 증후군: 역행성 기억장애(의미, 일화기억 양자에서)
- 구분에 대한 의문: 기능 구분이 불명료
- 서술기억과 절차기억
- 서술지식과 절차지식
- H.M.
5. 망각
- 쇠잔
- 불용이론
- Jenkins & Dallenbach(1924)
- 간섭
- 역행간섭과 순행간섭
- 인출 실패: 단서의존 망각
- Tulving & Pearlstone(1966)
범주화된 단어 학습 -> 자유회상 -> 단서회상
-> 단서회상
VI. 지식 표상
- 지식의 조직화
- 의미적 관련성: Bower 등 (1969)
1. 개념적 지식표상
- 위계적 망모형
- Collins & Quillian(1969, 1972)의 TLC
- 마디(개념)와 고리(관계)
- 위계적 조직화
상/하위 개념관계: ‘이다’고리
속성: ‘갖는다’관계 *인지적 절약성
- 정보 탐색: 병렬적, 용량제한 없음, 탐색 고리 수에 따라 시간 소요
- 문장 검증과제: 범주 소속성 기술 문장, 개념 속성 기술 문장
- TLC의 문제점: 위계 수준에 어긋나는 검증 시간, 전형성 효과
- 세부특징 비교모형
- Smith, Shoben, & Rips(1974)
- 정의적/특징적 세부특징
- 범주소속성 판단: 2단계
- 문제점: 정의적/특징적 세부특징의 구분, 개념간 경계 모호
- 활성화 확산모형
- Collins & Loftus(1975)
- (비위계적) 망모형
- 의미적 관련성 정도: 고리의 길이
- 활성화의 확산: 고리를 따라 확산
- 전형성 효과 설명
- 의미점화효과 설명: Myer & Schvaneveldt(1976)
2. 명제적 지식표상
- 명제 표상
- 명제란?
- 명제의 표시: 관계-논항(Kintsch, 1974)
- 명제는 기억의 기본 표상 단위: 의미기억 외에 일화기억 설명
- Bransford & Franks(1971)의 실험
- ACT모형
- Anderson(1976, 1983)
- 명제망 모형
- Type-token 구분
- 기억 인출에 관한 전제
-고리의 강도: 학습 정도
-장기기억의 활성화 상태: 작업기억
-시간 경과에 따른 활성화 약화
-확산적 활성화: 제한된 활성화 양 -> 부채효과
- 정확한 정보 인출 대 그럴듯함 추론: Reder 등의 실험(1983)
3. 도식적 표상
- 도식이론
- 도식이란?
- 일반적 지식
- 구조화된 지식
- Slot 구조: default 가정
- 이해, 기억에 도움: 기억의 왜곡
- 스크립트
- 계기적 연결, 위계적 연결
- 시간적 순서성; 세부적 사항의 탐색
- 중심성; 기억과 인출
4. 절차적 지식 표상
- 만약-그렇다면(if-then) 규칙
- 산출규칙: 조건과 행위
- ACT*모형
- 산출규칙의 오류
- 문제해결 기술의 획득과정: 3단계
(1) 서술지식으로 부호화
(2) 절차지식으로 변화: 절차화
(3) 절차지식의 확장과 정교화
VII. 특수기억과 일상적 기억
- 암묵기억과 외현기억
- 단어조각완성, 어간완성, 단어식별
ㅗ끼: 맨처음 생각나는 단어는?
- 반복점화
- 인출 의도 및 자각
- 암묵기억: 반복 점화
- 암묵기억과 외현기억의 해리
- 기억상실증 환자
- 양상이동, 처리수준, 생성 효과
- 암묵/외현기억의 이론적 설명
- 기억체계이론
- 뇌손상환자의 선택적 기억 손상
- 좌우반구의 차이: Marsolek 등 (1992)
- 불가능한 도형의 점화
-> 지각적 표상체계(PRS)
- 처리이론
- 개념주도적 처리 대 자료주도적 처리
- 전이 적합성 처리
생성효과
- 각성과 기억
- Yerkes-Dodson 법칙: 각성 수준과 수행의 관계
- 망상활성계(RAS): 낮은 각성 수준에서 높은 각성 수준으로의 변화
- 시상하부와 변연계: 중간 각성 수준에서 높은 각성수준으로의 변화
- 각성과 기억의 관계
- 높은 각성 수준: 정보 탐지와 장기 지연 기억 촉진. 즉각적 기억 수행 장애
- 섬광기억
- 강한 정서적 각성을 수반한 기억
- 특수한 신경기제 설명
<-> 잦은 되뇌기와 반복적 인출의 효과
- 정확성과 지속성
- 주관적 확신도
출처 기억상실
- 목격자 기억
- Loftus 연구
- 유도 질문의 기억 왜곡효과
- 억압된 기억의 신뢰성
- 정렬검사(line-up test)
- 무기 초점화
높은 불안수준
<-> 현장 연구와의 차이
정서적 스트레스수준 차이
회상결과의 중요도 차이
- 자전적 기억
- 개인내 기능: 자아 정체감, 개인의 역사
- 정서 조절: 호오, 열정, 신념, 편견
- 개인간 기능: 의사소통 및 관계 유지
- 문제해결
- 회고 절정: 35세 이상
정교화: 자아 형성과 관련
부호화 특수성 원리
- 미래계획 기억
- 지연된 의도 기억
자기 주도적 인출
시간경과의 모니터링
- 특징
- 과거 기억과 상관 없음: 건망증 교수 효과
- 노화의 효과
- 전두엽 손상 효과: 작업기억의 중앙집행기
- 사건 의존적 미래계획 기억: 외부 단서 의존
시간 의존적 미래계획 기억: 강한 자기주도적 인출
VIII. 언어 이해
- 언어심리학 연구
- 이해
- 산출
- 습득
- 언어
- 음운론
- 통사론
- 의미론
- 화용론
1. 말소리 지각
- 말소리 산출 기제(음성학): 원천-여과설
- 후두화 기제: 허파의 기류->후두larynx, 성대vocal folds
소리의 원천, 유/무성음 결정
- 성도vocal tract: ‘ㄱ’자 형태
소리 여과(특정 주파수의 진폭 감소)
*음향 스팩트로그램, 패턴 재생(pattern playback)
주파수와 진폭
공명 주파수: 1, 2, 3차 포먼트(F1, F2, F3)
포먼트 전이
- 말소리 자극의 특징
- 선형성 결여
- 불변성 결여
- 분절성 결여
- 동시 조음
- 말소리의 연속성
- 발화자에 따라 상이한 음향적 특성
- 변별 특질
- 음소: 자음, 모음
- 자음의 조음 차원
- 조음 위치: 조음자와 조음점의 접촉 위치
양순음, (순치음, 치음), 치경음, 경구개음, 연구개음, 성문음
- 조음 방법: 조음자와 조음점이 공기 흐름을 차단하는 정도(간격)
폐쇄음(파열음), 마찰음, 파찰음, 비음, 유음
- 성대의 진동: 유성음, 무성음
- 모음의 조음 차원
- 혀의 높이: 고모음, 중고모음, 중저모음, 저모음
- 혀의 위치: 전설모음, 중설모음, 후설모음
- 입술모양: 평순, 원순
- 음향단서
- 음성개시시간 (VOT: voice onset time)
- 무성음과 유성음의 차이: 약 +25ms
- 자음의 음향단서
- 포먼트 전이
- F2에서 포먼트 전이
- 자음의 음향단서
- 포먼트
- F1, F2
- 모음의 음향단서
- 범주적 지각
- 인공 합성 말소리를 패턴 재생: VOT 조작
- /p/인가 /b/인가?
- VOT +25ms
- 음절의 지각
- 음절효과
- 한국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有)
- 영어 (無)
- 말소리 단어 인지
- Marslen-Wilson의 연대모형(cohort model)
- 연대 생성(강제적/자율적) -> 단어 후보 선택(언어지식 이용: 통사, 의미, 화용)
2. 시각적 단어 인지
- 심성 어휘집, 어휘 기억
- 고속 처리
- 단어 인지 현상: 단독적 단어
- 단어우월효과: Reicher(1969)
- 표기 형태의 친숙도 효과
- 빈도효과 *객관적 빈도와 주관적 빈도의 구분
- 단어-비단어효과 *유사단어효과
- 동음어효과
*음운매개이론
의미범주화과제(van Orden 1987)
- 단어 인지 현상: 맥락효과
- 어휘점화효과: 활성화 확산
심성어휘집, 의미망
- 통사적 맥락 효과
- 문장 맥락 효과: 의미적 맥락(cf. 어휘 맥락)
- 단어 인지 모형
- 자율적 모형
- 자율 모형: Forster(1979)
- 단어처리기, 통사처리기, 의미처리기
-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모듈
- 순차 처리, 상향처리
- 상호작용 모형
- 병렬적 처리 및 하위 처리기간의 상호작용
- 상향처리와 하향처리
- 맥락효과에 근거한 평가
- 단어 인지의 시간경과
- 다의어를 사용한 양상간 점화과제
(Swinney, 1979)
- bug-ant
bug-spy
bug-sew
- 어휘판단과제
- 다의어 제시 직후: 모든 의미 활성화
시간 경과: 맥락 정보를 고려하여 맥락에 적합한 의미만 선택
- 초기 단어의미 활성화: 자율적
후기 단어의미 선택: 맥락에 의한 하향처리
- 단어 인지 모형
- 로고젠logogen모형: Morton(1979)
- 로고젠 시스템과 인지시스템
- 로고젠: 활성화 역치
- 감각분석과 인지시스템으로부터 입력: 상호작용모형
- 단어빈도효과: 휴지 활성화수준의 차이
*난독증
- 심층난독증: 단어 읽기 장애, 이해 정상
- 표층난독증: 불규칙단어 읽기 장애(규칙화오류), 이해 장애
의미
표기
음운
- 상호작용 활성화모형(IA): McClelland & Rumelhart(1981)
- PDP 이용
- 마디와 연결
- 입력: 흥분성, 억제성
- 세부특징 마디, 문자 마디, 단어 마디
- 흥분성, 억제성 피이드백
- 단어우월효과: 하향적 활성화 확산
- 출처 : http://209.85.173.104/search?q=cache:4tDUOE1R_HQJ:psyche.chonnam.ac.kr/board/down.php%3Ft%3Ddata%26id%3D33%26f%3D0+Baddeley&hl=ko&ct=clnk&cd=46&gl=kr&lr=lang_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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