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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홍콩] 최대 주얼리기업, Chow Tai Fook(周大福)사 구매정보

반찬이 2010. 1. 23. 10:58

[홍콩] 최대 주얼리기업, Chow Tai Fook(周大福)사 구매정보

 

 

 

1. 기업정보

 

□ 기업 소개

 

 ㅇ Chow Tai Fook(周大福)은 1929년 Chow Chi Yuen(周至元)에 의해 광저우에 설립되었으며, 현재 시가 총액 2560억 홍콩달러의 광둥성 최대 주얼리 기업으로 성장하였음.

 

 ㅇ Chow Tai Fook은 두 개의 회사로 이루어져 있음. 하나는 투자와 경영을 담당하며 주주회사 역할을 하는 Chow Tai Fook 유한회사이며, 또 하나는 주얼리를 취급하는 Chow Tai Fook 귀금속 유한회사임.

  - Chow Tai Fook 유한회사는 중국내륙 및 홍콩, 세계각지의 자동차, 호텔, 부동산, 시설관리, 건설, 백화점 소매, 공공교통, 전신, 도로망, 상수도, 전력 및 금융서비스의 분야에 진출해 있음.

  - Chow Tai Fook 귀금속 유한회사는 원료구매, 생산디자인, 소매서비스를 전문으로 하 는 종합비지니스 기업이며 80년 동안 보석상을 운영해 오면서 중국내륙과 홍콩에서 이름있고 규모가 큰 보석귀금속 브랜드로 발전함. 또한 중국과 홍콩에서 연간 매출액이 200억 홍콩달러 정도이며 시가총액은 약 800억 홍콩달러임.

 

 ㅇ Chow Tai Fook의 경영방침은 중국과 홍콩을 핵심지역으로 주력하고 점차 세계 시장으로 진출하는 것임. Chow Tai Fook은 주얼리 전문인력 채용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현재 전세계적으로 10만명의 종업원을 고용하고 있음.

 

 ㅇ Chow Tai Fook의 체인점은 중국내륙(800개), 홍콩(52개), 마카오(5개), 대만(9개), 말레아시아(1개) 등에 분포되어 있으며 체인점 수는 현재 867개에 달함. Chow Tai Fook은 특히 중국 내륙시장 진출에 주력하여 2010년 말까지 체인점의 수를 1000개까지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ㅇ Chow Tai Fook은 현재 중국내륙에 4개, 홍콩에 1개 가공 공장을 설립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보석 장신구 디자인 제조 공장 등에 모두 5000여 명의 인력이 투입되어 매년 각종 장신구 700만 점을 생산하고 있음.

 

 ㅇ Chow Tai Fook은 일찍이 다이아몬드에 관심을 가져 1964년 남아프리카공화국에 2개의 공장을 설립하여 다이아몬드 공정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커팅(Cutting)을 처리하고 있음.

  - 또한 Chow Tai Fook은 세계 최대의 다이아몬드 공급업체인 영국 DTC의 전 세계 78개의 특별 배급상 중의 하나임.

 

 ㅇ Chow Tai Fook에서 주력하고 있는 제품은 18K금으로 이는 중국인들이 가장 많이 구매하는 제품이기 때문임. 이 외에도 다이아몬드, 옥, 진주, 백금, 보석 등을 취급하고 있음. 상품도 이어링, 반지, 펜던트, 팔찌, 시계 등을 판매하고 있음.

 

□ 기본정보

 

회사명

Chow Tai Fook(周大福)

설립연도

1929년

대표자명

Cheng Yu Tung

본사 소재지

31/F New World Tower, 16-18 Queen's Road, Central Hong Kong

종업원수

홍콩 2000명

 세계 10만명

연간 매출액

 200억 홍콩달러

시가총액

2560억 홍콩달러

홈페이지

www.chowtaifook.com

체인점 

867개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홍콩정부 기업주책처

 

2. 구매정보

 

□ 구매품목

 

 ㅇ Chow Tai Fook 구매 담당자에 의하면 50% 이상의 제품이 이탈리아에서 수입된다고 하며, 다음으로는 중국 15%, 일본 10%, 터키 10%, 한국 2%, 기타 13%로 나타났음.

  - 이탈리아 주얼리를 많이 수입하는 이유는 다른 나라에 비해 디자인과 커팅 기술이 뛰어나기 때문이고 함.

 

Chow Tai Fook 국가별 수입 비중

 

자료원 : Chow Tai Fook 구매담당자 인터뷰

 

  ㅇ Chow Tai Fook이 구매하는 주얼리를 품목별로 살펴보면, 반지가 30%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귀걸이 20%, 팔찌 20%, 목걸이 15%, 펜던트 10%, 기타 5%로 나타나 장신구별로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음.

 

Chow Tai Fook 품목별 구매 비중

자료원 : Chow Tai Fook 구매담당자 인터뷰

 

□ 구매조직

 

 ㅇ 담당자 정보

  - 성명 : Ms. Sandy Choi

  - 직책 : Assistant Manager

  - 부서 : Karat Gold Department

  - 전화번호 : 852-2610-8000

  - 팩스번호 : 852-252-9225

  - 이메일 : clchoi@chowtaifook.com

  - 주소 : 2/F, World Peace Centre, 41-55 WoTongTsui St., Kwai Chung, New Territories, HongKong

 

□ 구매정책

 

 ㅇ Chow Tai Fook 구매 담당자와 인터뷰한 바에 따르면, 수입 주얼리 구매 시에는 디자인과 기술력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고 함. 가격이 다소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이탈리아 주얼리를 선호하는 이유도 바로 이런 이유라고 함.

 

 ㅇ 최근 경기 불황으로 홍콩 및 중국 시민들이 주얼리 구입을 자제함에 따라 구매 결정 시 가격도 민감하게 작용하기 시작하였다고 함.

 

□ 對韓 구매관심도

 

 ㅇ 현재 일부 한국기업들과 거래를 하고 있으며, Chow Tai Fook이 현재 수입하고 있는 주얼리 제품에서 약 2%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함.

  - 한국 주얼리 제품은 이탈리아 주얼리 제품과 흡사하며, 가격도 유럽 국가에 비해 그다지 비싸지 않다고 생각함.

 

 ㅇ 주얼리 산업의 특성 상 거래선을 변경하기는 쉽지 않으나 디자인과 가격이 매력적일 경우 거래를 할 수 있다고 함.

 

3. 우리기업의 접근방법

 

□ 구매담당자 조언

 

 ㅇ 중국인을 겨냥한 주얼리 제품 제작

  - Chow Tai Fook 구매담당자는 홍콩의 주얼리 시장은 이미 성숙된 시장으로 보고 주요 마케팅의 포커스는 중국 내륙에 맞춰져 있다고 함. 따라서 중국인을 겨냥한 주얼리로 디자인하고 제조하는 것이 Chow Tai Fook의 구매담당자의 구매 의욕을 자극할 것이라 밝힘.

  - 미국발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귀금속을 구매하는 소비자들 역시 감성에 따라 구매하기 보다는 가격이 저렴한 제품들을 찾기 때문에 중국 시장의 발전 가능성이 클 것이라 보고 있으며 2010년 말까지 중국 내에 200여개의 매장을 더 오픈할 예정이라고 함.

Chow Tai Fook 국가별 매장 수(2009년 기준)

자료원 : Chow Tai Fook 홈페이지

 

 ㅇ 유럽에 비해 가격경쟁력 우위, 기술력을 디자인으로 보완

  - 구매담당자에 따르면 한국의 이점은 유럽의 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노동비가 저렴하다는 것임. 따라서 한국 주얼리 기업들은 가격 경쟁력에서의 우위를 이용하여 기술력과 품질에 다소 뒤쳐지는 부분을 보완해야 할 것임.

  - 구매담당자는 한국 주얼리 제품의 디자인이 우수하다고 평가하고 있으므로 기술력에서 뒤지는 부분을 디자인으로 보완하고, 가격 경쟁력의 우위를 홍보한다면 충분히 Chow Tai Fook과 거래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ㅇ 적정한 가격을 책정

  - 한국 기업들은 처음 거래부터 높은 가격을 제시하는 경향이 있어 구매 고려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함. 따라서 구매담당자는 최근 환율 인상도 고려하여 한국 업체들이 적정한 가격을 책정해주기를 희망하고 있음.

 

□ 진출전략 및 유의사항

 

 ㅇ 세련된 디자인

  - 구매담당자는 한국 주얼리의 세련된 디자인을 호평하였으며, 세계적인 수준의 이탈리아 주얼리와 비교해도 디자인 면에서는 손색이 없다고 함.

  - 구매담당자는 홍콩에서 시장성을 갖기 위해서는 디자인이 필수적인 요소라고 강조하며 세련된 디자인은 많은 고객을 유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얼리산업의 최신 트렌드를 주도할 수 있다고 함.

 

 ㅇ 중국 재수출 겨냥 제품 개발

  - 한국에서 수출되는 주얼리의 21%는 중국으로 재수출되고 있으며, 수치는 수년간 지속적으로 증가세에 있음.

  - 홍콩 주얼리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주얼리 회사는 홍콩인들 뿐만 아니라 중국인들의 취향을 고려하여 제작할 필요가 있음. 실제로 중국인들이 연간 약 15백만 명 이상 홍콩을 방문하여 특히 주얼리 제품을 많이 구매하고 있어 홍콩 주얼리 업계는 중국인들을 겨냥한 제품을 많이 출시하고 있음.

 

 ㅇ 3․6․9 홍콩국제 주얼리 박람회 참가

  - 홍콩 주얼리 시장 진출을 위해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은 연중 개최되는 홍콩의 주얼리 전시회에 참가하는 것임. 특히 주얼리 전시회는 다른 산업에 비해 전시회가 많음.

  - 특히 3․6․9라 불리는 주얼리 전시회에 참가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임. 3․6․9전시회는 3월의 홍콩주얼리박람회, 6월의 주얼리 및 시계박람회, 9월의 주얼리 및 시계박람회를 말함. 특히 9월의 주얼리 및 시계박람회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박람회로 전시회 기간 내내 전시회 바이어들로 인산인해를 이룸.

 

2009년 홍콩 주얼리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개최장소

주관

기간

HKTDC Hong Kong International Jewellery Show 2009

Hong Kong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re

Hong Kong Trade

Development Council

2009.3.4-8

Asia's Fashion Jewellery &

Accessories Fair - June

AsiaWorld-Expo

CMP Asia Ltd

2009.6.18-21

June Hong Kong Jewellery

& Gem Fair

Hong Kong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re

CMP Asia Ltd

2009.6.18-21

Asia's Fashion Jewellery &

Accessories Fair-September

AsiaWorld-Expo

CMP Asia Ltd

2009.9.21-24

September Hong Kong

Jewellery & Gem Fair

AsiaWorld-Expo

CMP Asia Ltd

2009.9.21-25

September Hong Kong

Jewellery & Gem Fair

Hong Kong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re

CMP Asia Ltd

2009.9.23-27

Hong Kong International Jewelry Manufacturers'

Show 2009

Hong Kong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re

Hong Kong Jewelry

Manufacturers'

Association

2009.11.26-29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자료원 : Chow Tai Fook 구매담당자 인터뷰, 홍콩언론종합, 홍콩무역발전국



출처 : ● IT&비즈니스-Story^^
글쓴이 : 손오공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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