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ory/효과적인 강의법

[스크랩] [펌] 특강노트- 명강사의 사명과 역할

반찬이 2010. 5. 16. 17:49

한국강사협회(KLA) & 명강사포럼(명사모) > 명사모 대학 > 7) 서상훈교수의 '유익한 강의자료실'  
2005.01.09, 서상훈

  
[특강노트] 명강사의 사명과 역할

일시 : 2005년 1월 8일
내용 : 제5회 명강사 초청 특별 세미나
강사 : 안병재 (한국강사협회 초대회장)

■ 대한민국 경쟁력은 인재육성

세계 석학들은 기업들이 정보화의 시대, 지식기반 산업사회로의 전환에 부응하기 위해 새로운 지식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의 확보, 개발이 경쟁의 근원이자 국가 잠재력의 기반임을 강조하고 있다.

“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한 핵심인재를 육성하라!! ”
우리 국가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인재육성은 문제가 없는가?
문제가 있다면 무엇이 문제이며, 그 대안은 무엇인가?

초일류 국가 건설을 위한 핵심인재의 육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한국강사협회’가 탄생되었고, 강사협회가 대한민국 인재육성을 책임져야 할 ‘명강사 1,000명 육성’을 지원하기에 앞서, 오늘날 명강사에게 주어진 시대 사명과 역할에 대해 새롭게 조명해보기로 한다.

* 산업사회 경쟁 생산요소 : 토지, 노동, 자본
-> 지식 정보화 사회의 생산요소 : 인재 육성(핵심 인재가 토지, 노동, 자본을 활용)

* 우리의 인재 육성 시스템은?
-> 초, 중, 고 교육(보통), 대학교육(미흡), 기업교육(?)

* ‘강사의 입장’에서는 어떻게 문제를 극복할 것인가?
-> 통제 불가능한 요소는 극복하고 통제 가능한 요소(★)는 주도적으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 21세기 명강사로 거듭나자

* 21세기 명강사란?
- 변화를 리드하는 강사
- 비전이 분명한 강사
- 남의 성공과 행복을 위해 봉사하는 강사
- 성공에 대해 표본이 되는 강사
- 남에게 존경받는 강사
- 강의를 쉽게 재미있게 잘 하는 강사
- 언행이 진실된 강사
- 인재 육성을 위해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하는 강사
- 인재 육성에 대한 투철한 사명감을 가진 강사

* 인재와 문제해결
- 6등급 : 人災 -> 문제를 발생시키는 者
- 5등급 : 人裁 -> 문제를 악용하는 者
- 4등급 : 人在 -> 문제를 겁내는 者
- 3등급 : 人材 -> 성실하게 문제를 푸는 者
- 2등급 : 人才 -> 재주껏 문제를 푸는 者
- 1등급 : 人財 ->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者(일상업무+문제해결) -> 기업의 가치 향상에 기여

* 강의를 한다고 다 같은 강사는 아닙니다. 경쟁력 있는 21세기 인재(人財)를 육성하기 위해 어떤 강사가 되셔야 하겠습니까?
- 연고 강의(연강사/5,6등급 인재육성) : 강의성과와 강의역량이 낮은 4등급 강사
- 조건 강의(조강사/4등급 인재육성) : 강의성과와 강의역량이 낮은 3등급 강사
- 가치 강의(사내강사/3등급 인재육성) : 강의성과와 강의역량이 보통인 2등급 강사
- 고객만족 강의(고강사/2등급 인재육성) : 강의성과와 강의역량이 높은 1등급 강사
- 슈퍼 강의(명강사/1등급 인재육성) : 강의성과와 강의역량이 매우 높은 명강사

* 강사와 명강사의 차이점
- 먹고 살기 위해(강사) <-> 인재육성 사명감(명강사)
- 강사 중심(강사) <-> 고객 중심(명강사)
- Take & Take(강사) <-> Give & Give 참부자 정신(명강사)

* 21세기 명강사의 조건
- Contents(명품 내용) × Presentation Skill(명품 교수법) × Knowing(변화 인식력) × Doing(변화 실천력)
- 비전 +열정 + 자기계발 + 리더십
- 명강사의 3요소 : Reputation(명성), Impact(영향력), 성과(생산성 향상)

■ 경쟁력 있는 슈퍼 인재를 육성하자

1. 20세기의 패러다임으로는 21세기의 인재육성 하지 말자!
- 21세기의 특징 : 다변성, 다양성
- 과거의 연장선상에서는 어떤 것도 예측할 수 없는 변화의 시대
- 기존의 강점이 약점으로 바뀌는 패러다임 역전의 시대

2. 획일적, 계층교육, 짜깁기교육, 유행에 따른 강의, 고민 좀 하자!
- 21세기 인재육성은 과거의 연공 중심, 종적 계층 교육으로 곤란
- 업무 프로세스 중심의 경험과 행위학습(Action Learning) 교육 요구
- 조정과 협조의 유연성과 창의적인 인재육성 요구

3. 능력을 갖춘 인재보다 역량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자!!
- 타고난 자질 × 학습/지식 = 능력
- 능력 × 의지 = 역량
- 선진기업은 내부 핵심 역량 중심의 인재 육성

4. 성과에 연계되도록 전략적 인재개발 차원에서 강의하자!!
- 근로자의 자아실현 욕구와 자율성을 중시 + 기업 인재육성
- 성과에 연결되도록 전략적 접근이 중요!!
- 인재육성 로드맵에 의한 필요한 강의
- 역량 분석과 영업 성과
- 성과, Skill, 지식, 동기부여(케이스 별로 다르게 접근)

5. 진짜 슈퍼 인재를 육성하도록 연구하자!
- 슈퍼인재의 특징
- 최고를 향한 열망이 높은 사람
- 강한 승부근성을 가진 사람
- 도덕적 겸양이 있는 사람
- 감성 지능이 높은 사람
-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사람
- 핵심가치(Core Value)에 맞는 가치관을 가진 사람

6. 슈퍼 인재 육성을 위한 ‘3차원 강의’를 실시하자!!
- 1차원 교육 : 지식전달을 위한 학교 교육 -> 이해에 중점을 둠
- 2차원 교육 : 동기부여를 위한 기업 교육 -> 자각에 중점을 둠
- 3차원 교육 : 문제해결을 위한 한국강사협회 교육 -> 발견에 중점을 둠(성과 창출)

7. 새롭게 발견한 사실 (수족관의 물고기 사례)
- 1차원 : 설명 -> 이해
- 2차원 : 사건을 통한 문제 제시 -> 자각
- 3차원 : 기업 현실에 접목하여 문제해결 방법 제시

8. 패러다임의 전환
- 20세기는 한번 인생 -> 21세기는 복수 인생
- 제 2의 인생을 준비하면서 살자! -> 업무에 충실하면서 끊임없는 자기계발만이 살길이다!!

- 한국강사협회 온라인위원장 서상훈 -
  
관련 URL : cyworld.nate.com/aircong

출처 : 안교수의 멀티교수기법
글쓴이 : 섬기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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