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강사협회(KLA) & 명강사포럼(명사모) > 명사모 대학 > 7) 서상훈교수의 '유익한 강의자료실' 2005.01.09, 서상훈 [특강노트] 명강사의 사명과 역할 일시 : 2005년 1월 8일 내용 : 제5회 명강사 초청 특별 세미나 강사 : 안병재 (한국강사협회 초대회장) ■ 대한민국 경쟁력은 인재육성 세계 석학들은 기업들이 정보화의 시대, 지식기반 산업사회로의 전환에 부응하기 위해 새로운 지식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의 확보, 개발이 경쟁의 근원이자 국가 잠재력의 기반임을 강조하고 있다. “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한 핵심인재를 육성하라!! ” 우리 국가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인재육성은 문제가 없는가? 문제가 있다면 무엇이 문제이며, 그 대안은 무엇인가? 초일류 국가 건설을 위한 핵심인재의 육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한국강사협회’가 탄생되었고, 강사협회가 대한민국 인재육성을 책임져야 할 ‘명강사 1,000명 육성’을 지원하기에 앞서, 오늘날 명강사에게 주어진 시대 사명과 역할에 대해 새롭게 조명해보기로 한다. * 산업사회 경쟁 생산요소 : 토지, 노동, 자본 -> 지식 정보화 사회의 생산요소 : 인재 육성(핵심 인재가 토지, 노동, 자본을 활용) * 우리의 인재 육성 시스템은? -> 초, 중, 고 교육(보통), 대학교육(미흡), 기업교육(?) * ‘강사의 입장’에서는 어떻게 문제를 극복할 것인가? -> 통제 불가능한 요소는 극복하고 통제 가능한 요소(★)는 주도적으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 21세기 명강사로 거듭나자 * 21세기 명강사란? - 변화를 리드하는 강사 - 비전이 분명한 강사 - 남의 성공과 행복을 위해 봉사하는 강사 - 성공에 대해 표본이 되는 강사 - 남에게 존경받는 강사 - 강의를 쉽게 재미있게 잘 하는 강사 - 언행이 진실된 강사 - 인재 육성을 위해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하는 강사 - 인재 육성에 대한 투철한 사명감을 가진 강사 * 인재와 문제해결 - 6등급 : 人災 -> 문제를 발생시키는 者 - 5등급 : 人裁 -> 문제를 악용하는 者 - 4등급 : 人在 -> 문제를 겁내는 者 - 3등급 : 人材 -> 성실하게 문제를 푸는 者 - 2등급 : 人才 -> 재주껏 문제를 푸는 者 - 1등급 : 人財 ->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者(일상업무+문제해결) -> 기업의 가치 향상에 기여 * 강의를 한다고 다 같은 강사는 아닙니다. 경쟁력 있는 21세기 인재(人財)를 육성하기 위해 어떤 강사가 되셔야 하겠습니까? - 연고 강의(연강사/5,6등급 인재육성) : 강의성과와 강의역량이 낮은 4등급 강사 - 조건 강의(조강사/4등급 인재육성) : 강의성과와 강의역량이 낮은 3등급 강사 - 가치 강의(사내강사/3등급 인재육성) : 강의성과와 강의역량이 보통인 2등급 강사 - 고객만족 강의(고강사/2등급 인재육성) : 강의성과와 강의역량이 높은 1등급 강사 - 슈퍼 강의(명강사/1등급 인재육성) : 강의성과와 강의역량이 매우 높은 명강사 * 강사와 명강사의 차이점 - 먹고 살기 위해(강사) <-> 인재육성 사명감(명강사) - 강사 중심(강사) <-> 고객 중심(명강사) - Take & Take(강사) <-> Give & Give 참부자 정신(명강사) * 21세기 명강사의 조건 - Contents(명품 내용) × Presentation Skill(명품 교수법) × Knowing(변화 인식력) × Doing(변화 실천력) - 비전 +열정 + 자기계발 + 리더십 - 명강사의 3요소 : Reputation(명성), Impact(영향력), 성과(생산성 향상) ■ 경쟁력 있는 슈퍼 인재를 육성하자 1. 20세기의 패러다임으로는 21세기의 인재육성 하지 말자! - 21세기의 특징 : 다변성, 다양성 - 과거의 연장선상에서는 어떤 것도 예측할 수 없는 변화의 시대 - 기존의 강점이 약점으로 바뀌는 패러다임 역전의 시대 2. 획일적, 계층교육, 짜깁기교육, 유행에 따른 강의, 고민 좀 하자! - 21세기 인재육성은 과거의 연공 중심, 종적 계층 교육으로 곤란 - 업무 프로세스 중심의 경험과 행위학습(Action Learning) 교육 요구 - 조정과 협조의 유연성과 창의적인 인재육성 요구 3. 능력을 갖춘 인재보다 역량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자!! - 타고난 자질 × 학습/지식 = 능력 - 능력 × 의지 = 역량 - 선진기업은 내부 핵심 역량 중심의 인재 육성 4. 성과에 연계되도록 전략적 인재개발 차원에서 강의하자!! - 근로자의 자아실현 욕구와 자율성을 중시 + 기업 인재육성 - 성과에 연결되도록 전략적 접근이 중요!! - 인재육성 로드맵에 의한 필요한 강의 - 역량 분석과 영업 성과 - 성과, Skill, 지식, 동기부여(케이스 별로 다르게 접근) 5. 진짜 슈퍼 인재를 육성하도록 연구하자! - 슈퍼인재의 특징 - 최고를 향한 열망이 높은 사람 - 강한 승부근성을 가진 사람 - 도덕적 겸양이 있는 사람 - 감성 지능이 높은 사람 -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사람 - 핵심가치(Core Value)에 맞는 가치관을 가진 사람 6. 슈퍼 인재 육성을 위한 ‘3차원 강의’를 실시하자!! - 1차원 교육 : 지식전달을 위한 학교 교육 -> 이해에 중점을 둠 - 2차원 교육 : 동기부여를 위한 기업 교육 -> 자각에 중점을 둠 - 3차원 교육 : 문제해결을 위한 한국강사협회 교육 -> 발견에 중점을 둠(성과 창출) 7. 새롭게 발견한 사실 (수족관의 물고기 사례) - 1차원 : 설명 -> 이해 - 2차원 : 사건을 통한 문제 제시 -> 자각 - 3차원 : 기업 현실에 접목하여 문제해결 방법 제시 8. 패러다임의 전환 - 20세기는 한번 인생 -> 21세기는 복수 인생 - 제 2의 인생을 준비하면서 살자! -> 업무에 충실하면서 끊임없는 자기계발만이 살길이다!! - 한국강사협회 온라인위원장 서상훈 - 관련 URL : cyworld.nate.com/aircong |
출처 : 안교수의 멀티교수기법
글쓴이 : 섬기미 원글보기
메모 :
'theory > 효과적인 강의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명강사는 쓰리고(3Go)를 잘해야!! (안병재 교수) (0) | 2010.05.16 |
---|---|
[스크랩] 프리젠테이션 자료 제작 소스-입체형 바 활용하기 (안병재 교수) (0) | 2010.05.16 |
[스크랩] 안교수님 가라사대..... (0) | 2010.05.16 |
[스크랩] 21세기 멀티 강의기법 (0) | 2010.05.16 |
[스크랩] 코넬식 노트필기.1 (0) | 2010.05.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