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는 각 부위가 단독적으로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인접 조직이나 대뇌의 관련 부위가 상호 작용함으로써 여러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모든 반응과 기능들은 두뇌에서의 명령에 의한 것이며 두뇌의 특정부의 이상은 그 부위가 관여하는 모든 기능에 대한 결손을 가져오게 된다. 신경심리 검사는 행동상으로 나타나게 되는 두뇌의 이상을 판단하기 위한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여러 신경심리 검사가 현재 사용되고 있으며 운동영역, 촉각, 시각, 언어 능력,쓰기, 읽기, 기억 등의 평가가 이루어 진다. 각 검사들은 정상인의 수행을 기준으로 표준화 되어 손상을 가진 환자들의 결손정도를 측정하게 된다.
1.Rey-Osterrieth Complex Figure Test
1.Copy : 시공간 구성능력측정.
2.Immediate recall & delay recall(3분/30분) : 시공간회상능력측정
3.낮은 점수는 감소된 시공간 회상능력을 말함.
4. 채점체계
? Quantitative scoring :
회상율 및 정확성만 평가.
1-36점까지 분포.
? Qualitative scoring :
10여개의 방법이 존재.
다양한 질적측면고려.
2. Trail Making Tests
Attention, sequencing, mental flexibility, visual search, motor function에 대한 검사.
3. Object alternation learning test
1)첫 시행은 피검자가 어느 컵을 가리켜도 동전이 있을 수 있게 두개의 컵에 모두 동전을 숨긴다.
2) 두 번째 시행부터 피검자가 맞추면 동전을 옮기고, 맞추지 못하면 동전을 그대로 두는 방식으로 피검자가 연속해서 10회를 맞출 때까지 실시한다.
3) 10회를 맞추면 Object alternation learning이 된 것으로 본다.
4) 채점은 연속적으로 두번이상 틀린 것을 perseverative error 1회로 개수를 세고, total number of correct response와 원리를 학습하기까지의 시행횟수(trials to criterion)을 계산.
<첫 시행> <두번째 시행>
<맞춘 경우> <맞추지 못한 경우>
4. Controlled Oral Word Association (COWA)
1) 제한된 시간 안에 주어진 범주나 철자로 시작되는 자발적인 production을 평가 . (단어연상 유창성)
2) 이 검사는 엄격한 탐색조건(주어진 범주나 철자)아래 개인의 단어 생산성을 측정.
생산된 단어의 순서는 탐색전략에 대한 단서제공.
3) 우반구나 subcortical 손상환자보다 좌반구 손상환자에게서 저조한 수행이 발견됨.
4) 철자유창성: 전두엽 기능 평가의 표준적인 측정
범주유창성: 전두엽 기능에 보다 덜 한정적이며 부전실어증에 더 민감.
5. Wisconsin Card Sorting Test (WCST)
추상적 개념을 형성하는 능력/ set를 이동하고 유지하는 능력/ feedback을 활용하는 능력을 평가.
① 변화하는 환경적 우연성들에 대한 반응에 있어서 인지적 전략을 이동시키는 능력과 추상적 능력을 평가
② 전략적 계획화, 조직화된 탐색, 인지적 set를 이동하기 위해 환경적 feedback을 사용하는 능력, 목표-지향적 행동, 충동적 반응을 조절하는 능력을 요구하는 면에서 집행(executive)기능을 측정
③ 문제해결적 행동측면에 대한 정보제공.
6. Boston Diagnostic Aphasia examination(BDAE)
1. 실어증환자의 언어기능의 평가
2. 특정한 언어모델을 따르기보다는 실어증의 하위집단의 진단과 관련되는 모든영역의 언어기능을 포함.
3. 검사의 구성
<청각적 이해력>
a. 단어 변별: 검사자의 요구에 따라 카드에 있는 대상, 행동, 형태, 숫자, 철자, 색깔등을 지적, 36개의 항목
b. 신체-부분 확인: 오른쪽-왼쪽 변별을 포함. 26개 항목
c. 명령: 검사자가 요구하는 5개의 명령.
d. 복잡한 개념적 질문: 예, 아니오로 대답. 24개의 항목.
<언어적 표현력>
a. 구강(입)민첩성, 언어적 민첩성.
b. 단어의 반복, 구와 문자의 반목, 단어읽기
c. 반응적 명명하기, 동물이름대기, 시각적 대립되는 이름대기 등...
<문자언어의 이해>
a. 상징과 단어 변별(10개의 항목)
b. 단어재인
c. 불러주는 철자의 이해
d. 단어-그림 짜맞추기
e. 문장과 문단읽기
<쓰기>
a. 알파벳과 숫자
b. 초급수준의 듣고쓰기(철자, 숫자, 단어)
c. 철자를 듣고쓰기
d. 이야기식의 쓰기
e. 문장듣고쓰기
7. Visual Search and Attention Test(VSAT)
1.시각적 탐색과 지속적 주의를 평가
2.피검사자가 색구별이 가능한지 확인한 후, 4단계의 수행이 이루어짐
a. 제한 시간 내에 목표자극과 동일한 철자를 찾아 빗금을 침
b. 제한 시간 내에 목표자극과 동일한 기호를 찾아 빗금을 침
c. 제한 시간 내에 목표자극과 동일한 색과 모양의 철자를 찾아 빗금을 침
d. 제한 시간 내에 목표자극과 동일한 색과 모양의 기호를 찾아 빗금을 침
좌/우측의 원점수의 차이는 뇌손상 유형 및 부위와는 관련이 없음. 따라서 이 검사는 특정증후군의 존재여부를 가리는 단일한 척도보다는 다른 검사들과 함께 사용되어야 함.
8. Token Test
1.복잡해지는 명령에 대한 언어적 이해력 평가
2.점수는 수용적 언어의 손상에 민감; 실어증 환자와 뇌손상 환자를 89%가량 변별.
3.인지적 수행의 요소도 측정: 실어증에서 토큰검사와 유사한 지각적 과제에서의 손상은 언어-특정 결손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인지를 반영.
4. 검사의 구성: 39개의 지시문과 반응기록지, 플라스틱 토큰들로 구성됨. 토큰들을 일련의 순서로 배열한 후 지시문 대로 피검자에게 지시
9. Purdue Pegboard Test
1.손가락과 손의 기민성 측정
2.검사의 구성
a. 핀(등)을 열에 세우는 수행: 작은 사물에 대한 손가락의 빠르고 능숙하며, 통제된 조작적 운동을 나타냄.
3번시행: 선호하는 손→다른쪽 손→양손모두 사용
b. 열에 세워진 핀(등)을 다시 모으는 수행 : 큰 사물에 대한 팔과 손의 빠르고
능숙하며 통제된 조작적 운동을 나타냄.
3.손상에 민감하고 편측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만 다른 검사와 비교해서 진단해야함.
* reference : http://neuroimage.net/ncft.htm
'theory > 심리평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집-나무-사람(HTP) 그림검사 해석 메뉴얼 (0) | 2014.02.04 |
---|---|
[스크랩] 문장완성검사(SCT) (0) | 2012.03.29 |
Rey-Osterrieth complex figure test (0) | 2011.03.28 |
[스크랩] 성생활만족도 검사 (0) | 2010.12.14 |
[스크랩] 양식 - 문장완성검사(SCT) 학생용 (0) | 2008.08.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