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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집-나무-사람(HTP) 그림검사 해석 메뉴얼

반찬이 2014. 2. 4. 16:56

-나무-사람(HTP) 그림검사

 

-나무-사람 검사(House-Tree-Person-Test: HTPT)는 벅(Buck)와 해머(Hammer) (1969)가 고안한 투사적 그림검사 기법으로 벅의 지능검사(1948)에 대한 보충으로 개발되었다. 원래는 성인 환자들의 통합적 성격, 환자의 성숙도를 알기 위해서 고안되었으며, 후에는 8세 이상의 아동들에게도 적용되었다

검사에서 집, 나무와 사람의 세 가지 대상이 선택된 것은 모든 인간이 아주 어릴 때부터 가장 가까이에서 접하는 것으로 그에 대해 신뢰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에게 가장 친숙한 이 세 가지 그림을 자유롭게 그림으로써 억제된 정서를 나타낼 수 있다.

 

(1)   실시방법

4장의 종이를 준비해두고 피검사자에게 각각의 종이에 먼저 집을 그리고 나무를 그린 뒤에 마지막으로 사람을 그리게 한다. 그리는 순서는 반드시 집-나무-사람 차례로 그린다. 이는 형태묘사에 있어서 가장 단순한 것부터 그리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그림의 크기, 종류, 형태, 다른 첨가물과 색칠 여부에 대한 것은 그리는 사람이 결정한다.

 

(2)   해석

그림의 해석은 연령에 따라 다를 수 있고 당사자가 현재 겪고 있는 문제와 개인적 이력과 병력등과 관련하여 연결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검사에 대한 해석은 정신분석학적 기반 위에서 피검사자의 개성, 신체도식, 신경증적 갈등, 방어기제, 지능 등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얻기 위해 이루어진다..

 

1)    

집 그림을 통하여 그린 사람 자신의 인물상과 혹은 집안 상황에 대한 아동의 이해와 가족 상호간의 역동을 살펴볼 수 있다. 집의 세부적 부분에 대한 상징은 연령에 따라 달리 해석할 수 있다.

1.     세부묘사

Ø  기본적 묘사: , 창문, , 지붕, 굴뚝

Ø  중요하지 않은 묘사: , 보도 등-이러한 묘사는 불안정이나 상호인간관계에서 자제욕구를 나타내는 주변 환경을 더 강력하게 조직화하려는 욕구를 반영한다.

2.     굴뚝

Ø  친밀한 관계를 상징하거나 때때로 남성의 성기를 상징한다.

Ø  굴뚝 생략: 심리적 온기의 결여나 중요한 관계에 있는 남성과의 갈등

Ø  매우 큰 굴뚝: 성적 관심의 강조나 성적 표출경향, 힘에 대한 관심, 따뜻한 가정을 위한 지나친 걱정

Ø  연기가 많은 굴뚝: 내적 긴장

3.    

Ø  출입구로 가는 계단이 없어 바로 땅바닥에 접한 문: 내적 결여

Ø  문의 생략: 타인에게 자신을 개방하는 능력이 매우 부족

Ø  열린 문: 외부로부터 다정함과 따뜻함을 강하게 욕구

Ø  매우 큰 문: 과도한 의존심

Ø  자물쇠가 있는 문: 방어

Ø  측면으로 나 있는 문: 회피

4.     울타리: 정서적 보호에 대한 욕구

5.     추녀의 홈통: 불신, 방어

6.     위치

Ø  종이의 아랫부분에 그려진 집은 가정과 그에 대한 친밀한 관계에 대해 근원적인 불안정

Ø  아래에서 본 집 집에 대한 거부나 이룰 수 없지만 바라고 있는 가정적인 것에 대해 느끼는 감상

Ø  위에서 본 집: 가정적인 것을 거부

7.     지붕

Ø  평면적 지붕 (몇 개의 선이 바로 벽과 연결): 상상력 결여, 정서적 억제

Ø  매우 큰 지붕: 환상에서 만족감을 찾음

Ø  음영이 강조된 지붕: 양심과 죄책감, 환상의 통제

8.     블라인드

Ø  닫힘: 극도의 방어와 은폐

Ø  열림: 인간관계에 민감하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

9.     보도, 통로

Ø  매우 긴 보도: 붙임성이 매우 적음, 신중한 접근

Ø  집에서 길까지의 통로: 사회적 상호작용.

Ø  집에서 가늘게 시작하여 다른 쪽으로는 넓게 난 길: 피상적 우정.

Ø  집에서 길까지의 통로가 균형 잡힌 길-통제력, 사회적 요령.

Ø  막다른 벽으로 연결된 통로나 계단: 갈등

10.   : 자아-강점과 직접적인 관련

11.   창문

Ø  창문 생략: 적대감이나 은거, 편집증적 경향

Ø  바닥부터 시작한 창문: 현실과 환상 사이의 격차

Ø  커튼이 있는 창문: 신중한, 자제하는, 신중한 접근, 집 치장에 관심

Ø  커튼이 없는 창문: 거치거나 직접적 행동

Ø  많은 창문: 개방성, 환경과의 접촉 요구

Ø  매우 작은 창문: 심리적 접근불가능, 부끄럼

12.  

Ø  방의 강조: 긍정적이거나 부정적 경험, 특별한 방과 그린 사람과의 동일시

Ø  화장실: 화장실을 강조하여 그리면 그린 사람의 개인사를 연결하여 생각한다. 프로이트의 항문기 성격을 나타내는 인색함, 까다로움, 현학적임, 강박적인 청결, 도피, 자신을 스스로 보살핌

Ø  침실강조: 은신처(우울증의 사람에게 자주 그려지며 어둡게 보인다), 성적 관계, 환자를 위한 방

Ø  부엌과 식당(양육의 장소): 구강기적 사랑의 욕구, 의존성

Ø  거실: 사회성 강조

Ø  일하는 방의 강조: 일중독 증세

Ø  더럽혀진 방: 자아와 가정에 대한 적대감

13.  

Ø  튼튼한 벽: 건강한 자아

Ø  얇은 벽: 약한 자아

Ø  밑면의 강조: 뿌리를 내리고 싶은 욕구, 현실성의 욕구

Ø  수직면의 강조: 환상적인 삶의 욕구나 그러한 상황

2)     나무

나무그림을 통하여 개인적 삶의 내용, 즉 전기적 상황과 개인의 성격을 읽을 수 있다. 또한 나무는 개인의 무의식에 있는 감정들을 반영할 수 있다. 나무 그림이 사람그림보다 더 정신 병리적 항목들이 있으면 더 부정적 예후를 보이며, 사람그림이 나무그림보다 더 정신 병리적 항목을 가리킨 긍정적 예후로 본다. 나무그림에 관한 진단과 해석은 이미 코흐가 상세하게 제시하였다. 여기에서는 벅의 나무해석에서 몇 가지의 예를 들고자한다.

1.     크기

Ø  매우 큰 나무: 공격적 성향

Ø  매우 작은 나무: 열등감, 미비한 가치의식

2.    

Ø  약한 선: 무능력감, 미결정

Ø  약하게 꺾인 선 처리: 불안

3.     줄기

Ø  줄기를 위한 두 개의 선과 수관을 위한 둥근 형태로 구성된 나무: 충동적, 변덕이 심한

Ø  과장되게 강조한 줄기: 정서적 미성숙

Ø  과장되게 강조한 수관: 정서적 억제, 분석적 경향

4.     가지 : 완벽하게 대칭이 되는 가지: 강박적 통제욕구

5.     과장되게 강조한 뿌리: 정서적 반응은 피상적이며 판단력은 미비

6.     흉터, 옹이구멍, 잘린 가지: 사고, , 강간 등의 쇼크를 연상, 쇼크를 경험한 시기는 시간나무의 길이와 관련되어 계산

7.     기저선

Ø   생략: 스트레스를 받기 쉬운 경향

Ø  기저선은 있으나 뿌리가 없는 나무: 억제된 정서

8.     매우 어둡거나 강하게 그린 음영: 적대적 방어행동이나 공격적 행동, 불안

9.     옹이구멍: 성적 상징

Ø  작거나 마름모 형태: 여성의 질과 관련

Ø  작으며 단순한 형태: 성적 침해(강간)나 첫 경험

Ø  강하고 진한 윤곽: 강한 쇼크의 영향

Ø  동그라미들이 있는 옹이: 과거의 경험과 치유

Ø  검게 칠한 옹이: 수치심의 경험을 연상

Ø  큰 옹이: 성행위와 관련

Ø  작은 동물이 들어 있는 옹이: 분만에 대한 양가행동

10.   바람에 흔들리는 나무: 주변 환경의 압력, 긴장

 

3)     사람

사람그림은 그린 사람의 신체의식과 자아감을 투영한다. 또한 자신과 주변에대해 더 의식된 상, 자기초상화,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표현, 자기 이상화로도 이래할 수 있다. 다음은 졸레스(Jolles), (Buck), 맥호버(Machover), 번스 & 카우프만(Burns & Kaufmann)에 의한 인물화에 대한 정서 요인을 간단하게 서술한다.

1.     머리

Ø  매우 큰 머리: 환상을 강하게 이용, 정신적인 것에집중, 지적 열망, 지능을 과대평가, 불만족한 신체의식, 정상 이하의 지능(아동은 어른보다 일반적으로 머리를 크게 그린다.)

Ø  매우 작은 머리: 강박적, 지적 능력 부족, 무력감, 열등감

Ø  감상자부터 머리를 돌린, 뒷모습: 정신분열, 정신착란의 경향

2.     얼굴

Ø  적절한 얼굴모습 생략: 대인관계 회피, 피상적 관계, 주변 환경과의 부적절한 접촉

Ø  희미한 얼굴모습: 위축경향, 수줍음, 대인 기피

Ø  지나친 강조나 덧칠한 얼굴: 연약함을 공격성이나 지배적 행동 등의 반대행동으로 표현

3.    

Ø  짧고 굵은 목: 고집이 센, 완고한, 충동적

Ø  매우 긴 목: 엄격한, 교양이 있는, 격식 존중, 도덕적, 의존적

4.     어깨

Ø  차이가 나는 어깨: 정서적 불안정

Ø  큰 어깨: 강하고자 하는 욕구와 행동

Ø  힘세고 옹골찬 어깨: 강한 방어, 적대감

5.    

Ø  팔은 주변 환경을 변화하거나 지배, 제어하는 데 사용된다.

Ø  가슴 높이로 팔짱을 낀: 적대감, 불신

Ø  뒷짐을 진: 분노나 화를 참고 있는, 인간관계에 반감

Ø  팔 생략: 부족감, 무능력

6.     손가락

Ø  길고 가는 손가락: 공격적, 적대적

Ø  동그랗게만 표현했거나 선으로만 표시: 공격적 충동을 제어하려고 함

7.     다리

Ø  생략: 구속감, 거세 불안

Ø  다리 길이의 차이: 독립성과 관련한 양가감정

Ø  긴 다리: 자주성에 대한 노력

Ø  짧은 다리: 정서적 정지상태

8.    

Ø  긴 팔: 안정감이나 남성적이 되고자 하는 노력

Ø  아주 작은 발: 의존심, 무감각

Ø  생략: 독립성의 결여

9.    

Ø  매우 큰 눈: 불안, 외적 의견에 과잉 민감, 의심, 관계 망상, 공격적 행동 경향, 외향적

Ø  매우 작은 눈이나 감겨진 눈: 내향성, 자아몰입, 주변 환경에 대한 무관심, 훔쳐보는 취미

10.  

Ø  매우 큰 코: 거세불안, 성적 장애, 성적 무력감

Ø  콧구멍 강조: 공격적 성향, 천식경향

11.  

Ø  과도하게 강조: 미성숙, 구강-공격, 퇴행적인 구강기 방어, 언어의 문제

Ø  매우 큰: 에로틱한

Ø  입의 생략: 대화기피, 우울증, 호흡곤란이나 천식

Ø  이가 보이는 입: 유아적 경향, 공격적 경향, 가학적 변태성욕(성인의 경우)

Ø  입이 끝이 올라간 웃는 상태: 일반적 아동그림, 부적절한 정서나 사교성을 강요받음(성인)

Ø  벌어진 입: 구강기적 수동성

Ø  어떤 것을 물고 있는 입 (: 담배, 볼펜, 파이프, 이쑤시개 등): 구강기의 성적 욕구

12.   단추 강조: 의존적, 무력한, 유아적, 퇴행(위에서 아래로 달린 단추)

13.   포켓 강조: 의존적, 유아적, 정서적 결여, 모성적 면의 결여, 정서적 의존에 대한 갈등

14.   구두 강조: 안정감의 욕구

 

 

출처 : Reading Cure
글쓴이 : 강현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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