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우리말/한국어 교육

한국어 수업에서 피드백1

반찬이 2016. 11. 29. 10:30

1. 인사를 할 때 엉거주춤하지 말고 인사를 하자.

2. 학습자들이 수업에 준비가 안 되어 있기 때문에 학습목표가 나온 다음에 여기에 도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확인해 본다.

3. 복습은 오늘 배울 것과 비교해서 확인해 본다. 학생들이 채워놓을 수 있도록 한다. 복습은 알려주는 것이 아닌 학생들이 아는지를 확인하는 것이기에 학습자들에게 질문하고 물어본다. 이름으로 물어보기도 하고, 틀리면 다른 학생들에게 물어본다. 예) 다른 사람 아는 사람 있어요? OO 이는 이게 무엇이에요?

복습하게 되면 그냥 물어보도록 한다. 학생들이 들어오도록 해 주어야 한다. 가르쳐 주려고 하지 마라. 그냥 확인해 보도록 한다. 답이 아니라 능력을 키워주어야 한다. 교사는 설명해 주지 않는다. 복습은 확인이기 때문에 1-2분 안에 끝내도록 한다. 학습주제를 먼저 알고 있어야 한다.

4. 짝활동을 해서 찾아보도록 하고, 찾아보세요. 보세요. 이런 것은 한국어로 말한다.

5. 모든 학습지에는 반드시 학습목표를 적어 놓아야 한다. 날짜, 그림도 넣고, 단원명, 날짜, 이름.

6. 학습목표와 관련된 내용만 가지고 수업을 진행한다.

'아름다운 우리말 > 한국어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격어휘  (0) 2016.11.29
한국어 수업에서 피드백2  (0) 2016.11.29
한국어 수업할 때  (0) 2016.11.29
직접 교수법  (0) 2016.11.29
수업 순서  (0) 2016.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