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우리말/한국어 교육

한국어 수업할 때

반찬이 2016. 11. 29. 10:14

학습목표를 잘 드러내 보여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학습목표를 희곡에서 배경이 되는 갈등구조를 찾을 수 있다라고 했을 때, 그 다음 나오는 1, 2, 3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단지 내용을 읽고 요약, 정리할 수 있다는 식으로 학습목표를 설정하면 안된다.

그래서 대상, 목표, 도달행위가 어떻게 되는지를 교안을 짤 때 서술해 주어야 한다.


동기유발은 자기 효능감을 학생들에게 충족시켜야 되는 것을 말한다. 때로 동영상을 찍어서 보여줄 수도 있다. 동영상 시청시 중요한 것은 반드시 편집을 하되 누가, 무엇이 어떤 관점에서 나오는지를 봐야 한다.


전시확인(전시 회상): 오늘 이 학습목표를 가지기 위해 가져야 할 배경지식을 말한다. 단지 지난 시간에 배운 것을 반복할 필요는 없다.


학습지(활동지): 모든 학습지에는 단원명을 써 주어야 한다. 수업이 끝날 때까지 학습목표를 붙여둔다.


지시가 구체적이어야 한다. 만일 짝활동이라면 지시가 구체적이어야 하고 30초, 1분. 예를 들어 1분동안 활동하세요. 이렇게 말해야 한다.


단원명, 학습목표(전시학습에서 무엇을물어야 할지, 2개 정도만 쓴다), 동기유발


교안

단원명


대상


수업자


학습목표


단계

학습요소

학습자료와 방법

학습활동

도입

학습분위기 조성

(어떻게 할 것인지)


전개

어휘와 문법

어휘

활동방법 1:

활동방법 2:

개별활동

짝활동

정리







'아름다운 우리말 > 한국어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어 수업에서 피드백2  (0) 2016.11.29
한국어 수업에서 피드백1  (0) 2016.11.29
직접 교수법  (0) 2016.11.29
수업 순서  (0) 2016.11.29
한국어인 것 같지만 일본어인 단어  (0) 2016.0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