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아의 구원방주
마리아의 구원방주는 1985년에 대한민국 전라남도 금성시(현 나주시)에서 개신교로부터 로마 가톨릭교회로 개종한 것으로 알려진 신자였던 윤홍선(세례명 율리아)이 창시한, 기독교계(로마 가톨릭 계열)의 사이비 종교이다. 스스로는 여전히 로마 가톨릭교회의 일원이라 주장하고 있으나, 로마 가톨릭교회에서는 공식적으로 파문되어 별도의 종교 단체로 간주되고 있다.
목차
1 나주 성모 발현설
2 마리아의 구원방주가 행하는 일 2.1 윤홍선 신격화
2.2 기적수와 율신액 판매
2.3 기도문 개발
3 마리아의 구원방주에 상주하는 성직자 및 수도자의 실태 3.1 성직자 및 수도자 역할을 맡은 자
3.2 성소자 모집
4 로마 가톨릭교회의 입장 4.1 로마 교황청 입장
5 한국 교회의 입장 5.1 한국천주교주교회의
6 각주
7 외부 링크
나주 성모 발현설
1985년 6월 30일, 전라남도 금성시에서 미용실을 운영하던 윤홍선(세례명 율리아)은 소유하던 성모상에서 피눈물과 향유가 흘러나왔다는 과학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우며 근거가 부족한 일방적 주장을 했고, 그 '기적'을 믿는 추종자들이 모여들면서 형성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1]
1985년 6월 30일부터 윤홍선의 성모상에서 피눈물이 700일간 흘렀고, 향유가 내렸으며 이 향유가 젖으로 변하였고, 예수의 옷 가루가 내렸고, 성체가 내렸으며 이 성체가 살과 피로 변했다는 등의 현상을 제시하고 있다. [2] 사회적으로는 소변의 음용 및 치유 효과 주장, 예수 그리스도의 피가 담긴 묵주의 판매, 급격한 부동산 증식 등으로 논란을 야기하였다. 2007년 가을 문화방송의 PD수첩은 윤홍선의 주장의 신빙성에 대한 검증 소개 프로그램을 제작하였다. 이 과정에서 제작진은 성모상에 흘러 나왔다는 피의 유전자 검사를 제의했으나 나주성모동산측에서 거부하였으며, 윤홍선 부부 소유의 땅이 1985년에 비해 20배 늘어난 사실을 지적하였다. 나주성모동산 측은 이에 법원에 방송금지가처분신청을 냈으나 2007년 11월 13일에 법원에서 기각하여 같은 날 문화방송에서 정상적으로 방영되었다.[3]
마리아의 구원방주가 행하는 일
천주교 광주대교구의 3차례 권고문에도 불복하자, 광주대교구 및 한국천주교주교회의에서는 이들을 로마 가톨릭교회와의 일치를 거부하는 이단으로 판단해 파문을 선고하였으나, 교황청 신앙교리성에서는 이에대한 공식적인 판단을 보류하였다. 따라서, 마리아의 구원방주 측은 한국교회의 이같은 판단과 조치를 인정하지 않으며, 스스로 "정통 가톨릭 신자"임을 표방하며 스스로 가톨릭교회의 지체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곧 정식으로 인정될 것이라고 주장한다.[4]
윤홍선 신격화
PD수첩의 보도 내용에 따르면, 마리아의 구원방주에서는 윤홍선을 신격화하고 있다고 한다. 정통 가톨릭 미사 전례에서는 성직자만이 제대에 올라설 수 있지만, 마리아의 구원방주에서 미사 전례라 주장하는 종교적 의식행위에서는 성직자 역할로 정해진 사람이 아닌 윤홍선 자신이 제대에 올라 강론을 하며 자신에게 들려온다고 주장하는 성모 마리아와 예수의 말을 전하고 있으며. 그 외 윤홍선의 오줌을 '율신액'이라 부르며 추종자들은 그녀의 오줌을 음용하며, 마시면 질병이 치유되거나 성령이 강림한다고 믿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래서 금전을 지불하며 윤홍선의 오줌을 구매하여 마시는 엽기적인 행위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보도했다.[5]
최근에는 악마에게 직접 물리적인 공격을 당했다고 주장하며.[6] , 그외 성모 마리아와 예수의 말씀을 듣고 전한다는 등[7] [8] , 흡사 무속신앙의 영매 역할을 표방하고 있다. 윤홍선은 천주교 성직자 및 수도자에게 이어오는 정결 및 금욕주의를 표방하여 자신도 남편과 성관계를 가지지 않는다며 자신도 신성성을 가졌다는 식의 말을 한다.
기적수와 율신액 판매
윤홍선이 나주에 개발한 성모 동산의 땅을 시추하여 지하수를 개발하였다. 그 지하수는 성령이 담긴 '기적수'라 주장하며 추종자들에게 판매하고 있다.[9] 더 나아가 2001년부터는 성모 마리아가 윤홍선 앞에 발현하여 "너의 오줌을 통해 성령을 내리겠다"는 계시를 받았다고 주장하며 윤홍선이 배설한 오줌을 '율신액'(-身液, '율리아 몸의 액'이란 뜻)이라 이름붙여 판매하고 있다.[10] 마리아의 구원방주 추종자들 사이에서는 윤홍선의 오줌인 율신액을 마시면 질병이 치료되고 성령을 받는다고 믿어 음용하고 있다. 최근 윤홍선의 오줌을 스카프에 묻혀 '율신액 스카프'라 하여 판매하고 있다. 이 스카프 역시 착용하면 질병이 치료되고 성령을 받는다고 주장한다. [11][12][13][14][15][16]
기도문 개발
윤홍선은 스스로 "생활의 기도문" 이라는 기도문을 개발하여 추종자들에게 가르치고 있다. 생활의 기도문 내용은 다음과 같다.[17]
가래침을 뱉을 때의 기도: 주님! 제 영혼 안에 서로 엉키어 잘 떨어지지 않는 모든 악습들까지도 모두 내 보내 주소서. 아멘.
트림이나 방귀가 나올 때의 기도: 주님! 제 영혼에 필요 없는 가스를 모두 내보내 주십시오. 아멘
구토할 때(대소변, 방귀, 트림할 때도 할 수 있음)의 기도: 주님! 제 안에 가득한 이기심과 자만심, 이론과 논리와 인간적인 계산으로 저울질하며 단순하지 못했던 제 모순들을 모두다 내 보내 주시어 주님과 성모님께서 생활하실 수 있도록 제 마음을 비우게 해 주소서. 아멘.
귓밥을 팔 때의 기도: 주님! 제 귀를 통해 들은 판단과 험담의 말 또는 모든 죄악의 말들로 인해 제 마음과 영혼에 자리잡고 있는 나쁜 것들을 모두 파내 주소서. 아멘.
대소변을 보고 뒷처리하면서의 기도: 주님! 제 영혼의 불필요한 것들을 깨끗이 닦아내 주시어 새롭게 해 주소서. 아멘
마리아의 구원방주에 상주하는 성직자 및 수도자의 실태
마리아의 구원방주는 독자적인 종교를 표방하지는 않는다. 스스로 가톨릭의 일원이라고 생각하며 윤홍선 추종자들의 공동체에 가까운 성격이다. 이런 공동체이지만 종교적 연출을 위하여 성직자나 수도자의 역할을 하는 직책을 가진 자들이 있다.
성직자 및 수도자 역할을 맡은 자
성직자와 수도자 역할은 과거 가톨릭 성직자나 수도자 출신자들만 맡을 수 있다. 파면으로 성직 혹은 수도직이 박탈되었지만 공동체 안에서는 실제 성직자나 수도자처럼 대우하는 실정이다. 한국 천주교 광주대교구 소속 성직자였던 장홍빈을 필두로 몇 명의 수녀들이 그를 추종하며 마리아의 구원방주에 가담했다. 수녀와 같은 수도자들은 소속 수도회에서 빠르게 파면되었다. 성직자인 장홍빈 신부 또한 2008년 1월 21일자로 파면되었다. 그러나 다른 수녀들이나 수도자와 달리 파면 시기가 비교적 최근임을 감안할 때, 천주교 광주대교구측에서 나름의 자비를 베푼 것으로 추정된다. 천주교 광주대교구와 장홍빈과의 마지막 만남에서도 장홍빈은 뜻을 굽히지 않아 결국 파면 조치가 내려져 성직을 박탈당한다.[18] 마리아의 구원방주에 상주하여 성직자와 수도자의 역할을 맡은 자들은 가톨릭으로부터 공식적으로 성직 및 수도직이 박탈된 자들이므로 성직자와 수도자가 아니기에 당연히 그들이 행하는 성사나 전례를 표방하는 의식은 성사로서의 효력을 가지지 못한다.[19] 최근 장홍빈은 지병인 당뇨병이 크게 악화되어 외부 활동을 원활히 하지 못하고 있다. 그는 병원 치료를 받지 않고 기적수와 윤홍선의 오줌인 율신액을 마시는 것으로 치료를 대신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지병의 특성상 장홍빈의 건강이 더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출처 필요]
성소자 모집
'성소자'란 가톨릭의 신학교나 수도회에 들어가 성직자나 수도자가 되길 희망하는 지원자를 뜻한다. 마리아의 구원방주에서는 2010년 1월 29일부터 성소자 모집을 시작하였다. 성소자들은 추운 겨울 시기인 2010년 1월 30일 십자가 모형을 지고 눈으로 덮힌 산길을 맨발로 올라가 기도를 표방하는 의식을 행하였다.[20]
로마 가톨릭교회의 입장
마리아의 구원방주 공동체에 대한 가톨릭의 입장은 이러하다.
로마 교황청 입장
로마 교황청 신앙교리성[21]에서는 "율리아의 추종자들이 기적의 사례들이라고 신앙교리성에 보내온 것들은 참된 기독교 신심과는 거의 연관성이 없어 보인다."고 밝혔다.[22] 추가로 로마 교황청에서는 2008년 1월 21일 부로 마리아의 구원방주 교주인 윤홍선 율리아와 마리아의 구원방주를 추종한 신부인 장홍빈 알로이시오 前[23] 신부에게 파문을 내렸으며 장홍빈 알로이시오 前 신부의 사제서품을 전면 취소 조치했다. 또한 마리아의 구원방주와 접촉한 모든 신도에게 자동파문[24]이라는 규정을 신설했다.
한국 교회의 입장
한국천주교주교회의
한국천주교주교회의는 《올바른 성모 신심》이라는 자료집을 편찬하고, 대한민국내 잘못된 성모 공경의 사례로 개신교의 마리아 배척과 함께 '나주의 기적이나 사적 계시를 성역화하는 성모 신심'을 지목하였다. [25]
각주
1.이동 ↑ 김재범 기자, 나주성모동산 '피눈물 성모상'의 비밀은…, 한국일보-2007년 11월 14일자
2.이동 ↑ http://najumary.or.kr/najumary/introduction/najumary_3.htm 나주에서 일어난 일, 나주 성모 동산
3.이동 ↑ 'PD수첩-나주성모동산' 방송 후 큰 반향(연합뉴스 2007년 11월 14일
4.이동 ↑ 마리아의 구원방주 공식 웹사이트 - 자유게시판 (전략)...나주는 이미 교황청으로부터 내용상 인준을 받은 것이나 다름이 없기 때문에 절차만 남았는데 그 시기는 그리 중요치 않습니다. ...(후략)
5.이동 ↑ PD수첩 '기적인가, 사기인가-나주성모동산의 진실', MBC-2007년 11월 13일 방영
6.이동 ↑ 마리아의 구원방주 공식 웹사이트 '3.1-3 바티칸에서 가시관 고통과 마귀 공격' 페이지 '3월 1일 아침 8시경, 묵주기도를 하던 율리아 자매님은 마귀의 극렬한 공격을 받았다. 마귀 두목은 “우리 사업의 걸림돌인 이년이 대주교를 만나기 전에 죽여야 한다. 자살한 것처럼 칼로 경동맥을 찔러 소리 없이 죽여라.”하였다. 마귀들이 떼거리로 달려들어 율리아 자매님을 바닥에 내동댕이치고 총 공격을 했다.'
7.이동 ↑ 마리아의 구원방주 공식 웹사이트 '06.30 성모님 동산 골고타 언덕의 십자가의 예수님상에서 진액을 흘려주심' 페이지 '저녁 6시경 성모님 동산 골고타 언덕의 십자가의 예수님 상에서 진땀과 눈물을 흘려주셨습니다. 그리고 율리아 자매님은 메시지 말씀을 받으셨습니다.'
8.이동 ↑ 마리아의 구원방주 공식 웹사이트 '03.28 성모님 동산 십자가의 길에 향유를 흘려주심' 페이지 '그때 율리아 자매님께서는 성모님께로부터 메시지 말씀을 받으셨고 주님께서 율리아 자매님의 이마에 향유로 '십자' 성호를 그어 주셨다고 하시기에 함께 기도하던 모든 협력자들이 렌턴을 비추어 율리아 자매님의 이마를 확인해 본 결과 정말로 율리아 자매님의 이마에는 향기가 나는 기름으로 반짝이는 십자가 표시가 있었습니다.'
9.이동 ↑ 성모님 기적수 페이지, 마리아의 구원방주 공식 웹사이트
10.이동 ↑ 율신액 페이지, 마리아의 구원방주 공식 웹사이트
11.이동 ↑ 자유게시판 - 율신액 스카프로 발목을 치유받았어요, 마리아의 구원방주 공식 웹사이트
12.이동 ↑ 자유게시판 - 율신액 스카프로 신우신염까지 갈뻔한 요로감염을 치유받았어요, 마리아의 구원방주 공식 웹사이트
13.이동 ↑ 자유게시판 - 무서운 교통 사고....율신액스카프 은총 , 마리아의 구원방주 공식 웹사이트
14.이동 ↑ 자유게시판 - 율신액 스카프로 이명증 치유되었습니다, 마리아의 구원방주 공식 웹사이트
15.이동 ↑ 자유게시판 - 율신액 사진으로 은총 받았어요!, 마리아의 구원방주 공식 웹사이트
16.이동 ↑ 자유게시판 - 굳어져서 마비되었던 다리가 율신액 스카프로 완치됐어요! 아멘!, 마리아의 구원방주 공식 웹사이트
17.이동 ↑ 생활의 기도 페이지, 마리아의 구원방주 공식 웹사이트
18.이동 ↑ 천주교 광주대교구 웹사이트 - '천주교 광주대교구장 교령' (전략)...사제수품 때 서약한 교구장에 대한 순명 의무를 상황에 따라 여러 차례 번복하며 어기는 본 교구 소속 장홍빈 알로이시오 신부가 더 이상 광주대교구의 사제단과 일치 화합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그는 두 번에 걸친 참사회 (2007년 6월 1일, 2008년 1월 15일) 에서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입장을 변명하는데 만 급급하며 교구장에게 서약한 순명 의무 (교회법 제273조, 278조 참조) 를 지키는 교구사제이기보다는, “나주 윤 율리아와 그 관련 현상들을 신봉하는 이들에 속한 사람”임을 드러냈습니다. 따라서 장홍빈 알로이시오 신부는 광주대교구 소속 사제의 자격과 권리를 더 이상 보유할 수 없으며, 사제서품 때 그에게 부여한 ‘전국 공용 교구 사제 특별권한' 일체를 취소합니다 (교회법 제194조, 1333조, 1336조, 1371조 참조)...(후략)
19.이동 ↑ 천주교 광주대교구 웹사이트 - '천주교 광주대교구장 교령' (전략)...이들의 이러한 행위는 결코 올바르고 균형 잡힌 신앙인의 자세가 아니며, 건전한 신앙행위나 경신례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최종 확인합니다...(후략)
20.이동 ↑ 자료실->갤러리, 마리아의 구원방주 공식 웹사이트
21.이동 ↑ 가톨릭의 부서 중에서 이단을 판별하는 부서이다.
22.이동 ↑ [교황청 공문 - Document Serial: 112/1993-35015, 발신: 2011년 3월 30일], 로마 교황청 신앙교리성
23.이동 ↑ 이미 파문 및 사제서품 취소 조치가 내려졌기 때문에 장홍빈 알로이시오는 현재 가톨릭 신부가 아니다. 가톨릭이 아니라 마리아의 구원방주에 소속되었기 때문이다.
24.이동 ↑ "나주 본당 윤율리아와 그의 성모상에 일어나고 있는 현상들과 메세지"에 대한 천주교 광주대교구장의 공지 천주교 광주대교구 공식 웹사이트
25.이동 ↑ http://www.cbck.or.kr/book/book_list.asp?p_code=k5170&seq=401473
외부 링크
마리아의 구원방주 공식 웹사이트
한국 천주교 광주대교구 공식 웹사이트
분류: 1985년 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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