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당도는 측정도구가 재고자 하는 ‘무엇(what)을 재는가?’를 의미하고, 신뢰도는 이러한 척도를 가지고 ‘어떻게 또는 얼마나(how) 정확하게 재는가?’를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타당도는 척도에 대한 문제이지만, 신뢰도는 측정의 문제이다. 신뢰도와 타당도는 모두 측정도구의 적합성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서로 다른 속성을 재고 있지만, 둘 간의 관계는 아주 밀접하다.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1) 신뢰도가 있는 검사는 타당도가 있을수도, 없을수도 있다.
2) 신뢰도가 없는 검사는 타당도가 없다.
3) 타당도가 있는 검사는 신뢰도가 있다.
4) 타당도가 없는 검사는 신뢰도가 있을수도 없을수도 있다.
신뢰도
1) 신뢰도 계수의 의미
평가도구에 의해서 얻어진 결과가 일관성 있게 모순 없이 정확히 측정되었는지 어떤지를 신뢰성이라 말하고 그 정도를 신뢰도계수라 함. 신뢰도는 얻어진 결과에 관련되는 것이며 높은가 낮은가의 정도의 문제임.
2) 신뢰도의 추정방법
(1) 상관계수에 의한 방법
동일 집단에게 동일한 검사나 동형의 검사를 실시하여 얻은 두 측정치의 상관계수를 구해 집단내의 개인이 상대적으로 일관된 위치를 유지하고 있는 지 어떤 지의 정도를 신뢰도계수로 하여 나타내는 것임.
* 재검사 신뢰도
동일검사를 동일 피검자 집단에게 다시 한 번 실시하여 그 상괸계수를 신뢰도 계수로 하는 것.
검사간의 기간에 주의. 보통 4∼6개월의 기간을 두고 실시하는 것이 좋음. 검사 결과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지표가 됨.
* 동형검사 신뢰도
미리 두 개의 동형검사를 제작. 그것을 같은 피검자 집단에게 실시해서 두 동형검사에서 얻은 점수 사이의 상관을 산출하는 방법. 동형성 계수라고도 함.
* 반분 신뢰도
하나의 검사를 한 피검자 집단에게 실시한 다음. 그것을 적절한 방법에 의해 두 부분의 점수로 분할하고, 이 분할된 두 부분을 독립된 검사로 생각해서 그 사이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
양분된 두 부분이 서로 비슷하고 동질적으로 되도록 계획해야 함.
* 문항내적 합치도
검사 속의 한 문항 한 문항을 모두 독립된 한 개의 검사 단위로 생각하고 그 합치성, 동질성, 일치성을 종합하는 것.
(2) 측정의 표준 오차에 의한 방법
한 사람의 학생에게 동일한 검사를 반복하여 실시할 때 그 점수에 따르는 변량이 측정의 표준오차임. 이 측정의 표준오차에 의하면 학생의 점수가 일정의 신뢰 구간내에 들어가는 것이 추정되어 얻어지는 것이므로 이 방법은 절대적 신뢰도에 관한 것임.
3) 신뢰도를 좌우하는 요인
교육 목적의 명석한 분석 : 교육 목적이 평가도구의 눈금 구실을 하므로 교육 목적이 명확하지 못하면 신뢰도는 물론 타당도까지 높아질 수 없음.
(1) 신뢰도의 추정방법 : 얻어진 신뢰계수의 크기는 어떠한 방법에 의해 그 계수가 얻어졌느냐에 따라 달라짐.
(2) 검사의 길이 : 검사 문항의 표집이 커질수록 검사의 길이가 길어지고, 검사의 길이가 늘어나면 신뢰도는 높아짐.
(3) 집단의 이질성 : 집단의 이질성 또는 변산의 정도에 의해서 신뢰도가 영향을 받음.
(4) 속도요인 :검사 점수에 차이가 생기는 것은 피검사자가 검사를 받는 속도에 달려있음.
(5) 채점의 객관성
(6) 문항의 포괄성 : 전체를 잘 대표할 수 있는 문항을 선정해야 함.
(7) 검사 조건에 대한 학생의 태도 : 검사를 실시할 때 모든 조건과 상황을 동등하게 해야 함.
(8) 문항 서술의 일의성 : 다의적인 해석이나 그릇된 해석을 할 수 있는 문항, 여러 가지 정답이 나올 수 있는 문항을 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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