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tistics/심리통계학의 기초

Experiments with nested factors(nested designs, hierachical designs)

반찬이 2008. 7. 15. 08:42

한 실험에서 두 개 이상의 요인들의 효과를 검증하는 경우, 그 요인들의 수준을 조작하는 방식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이 교차요인설계(crossed factors design)과 둥지요인설계(nested factors design)이다. 교차요인설계란 한 요인의 모든 수준들이 다른 요인의 각 수준에 모두 존재하도록 실험조건들을 조작한 것으로, 줄여서 요인설계라고 하기도 한다. 이 교차요인설계의 예는 다음과 같다.

 

요인 B

수준 b1

수준 b2

수준 b3

요인 A

수준 a1

실험조건

실험조건

실험조건

수준 a2

실험조건

실험조건

실험조건

 

반면에 둥지요인설계는 한 요인의 수준들 중 일부만 다른 요인의 각 수준에 존재하도록 실험조건들을 조작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만일 요인 A의 각 수준에 요인 B의 수준들 중 일부만이 존재한다면, 요인 B를 둥지튼 요인이라고 부른다. 둥지튼 요인과 둥지된 요인은 마치 위계적인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볼 수도 있으므로 둥지요인설계를 위계설계(hierarchical design)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러한 설계방법은 돈과 시간이 절약되지만, 불완전한 설계이므로 해석에 주의해야 한다. 이 설계의 예는 다음과 같다.

 

 

감기약

치매약

치 료 자

송진우 김혜선 김은혜

김호성 전진 이한수

집 단

10명 10명 10명

10명 10명 10명

 

이 실험에서는 치료자가 약에 nested 되었다. 치료자는 둥지튼 요인, 약물은 둥지된 요인.

 

감기약

치매약

위장약

항암제

병원

인천 길병원

전남대병원

부산대병원

경북대병원

치료자

김혜선

김미선

이훈철

김미숙

이성권

오대수

양홍민

이호민

송민수

양수철

이홍철

강은정

집단

10명

10명

10명

10명

10명

10명

10명

10명

10명

10명

10명

10명

 

이 실험에서는 약에 대해 병원이 nested되었고, 변원에 대해서는 치료자가 nested되었다.

 

  둥지를 틀었다 해서 nes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