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S F P (성인군자형 예술가)
내향적 감각형
주기능 Fi, 부기능 S, 3차기능 N, 열등기능 Te
따뜻한 감성을 가지고 있는 겸손한 사람들
온정가로서 말없이 다정하고 온화하며 친절하고 연기력이 뛰어나며 겸손하다.
기질적 특징
ISFP는 모든 SP유형들 중에서 자신의 재능(도구를 다루는 재능)을 헌신적으로 추구하는 유형이며, '순수예술'을 선호하며, 뛰어난 '예술적 기질'을 갖고 있으며, 운동선수도 이 유형이 많다(작곡가, 화가, 무용가; 예-베토벤, 토스카니니, 램브란트, 니진스키 등 수많은 예능인이 ISFP유형)
특출한 예술적 소질이 있지만, 눈에 잘 드러나지 않은 탓에 모든 유형 중에서 가장 오해받기 쉽다. 왜냐하면 이들이 수줍어하며 주제넘게 나서지고 않고 말을 삼가기 때문이다. 이들은 자기표현의 매체로써 어떤 예술의 형태등을 발견하여 그 매체를 통하여 자기의 특성을 표현하고, 그렇지 않으면 침묵하므로 아무도 눈치채지 못한다.
자세히 관찰하면 ISFP도 타SP유형같이 쾌락적, 충동적이다. 오래 기다리려고 하지 않으며, 충동을 중요시하고 거기에 가치를 두며, 생활의 중심이 되기도 한다.
예술공연을 위한 연습은 연습이 아니며 실제 연기 그 자체이다. 그들이 춤출때는 단지 그렇게 행동해야 하기 때문에 할 뿐이다. 이들은 행동 그 자체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에 피로, 고통, 위험을 인식하지 않는다.
가능한 품위있게 현재를 즐기며 살아가며 계획하거나 준비하지 않는다. 예술에 심취하는 것은 장래를 위한 준비가 아니며, 현재를 심도있게 경험하려 한다.
타 SP유형같이 智力(여러가지 상황에서 일을 잘 해내는 것, 구현된 장인기능)이 있다. ISTP가 도구사용에 뛰어나다면, ISFP는 색깔, 선, 구조, 명암, 접촉, 동작, 보는 것, 듣는 것에 뛰어나며, 극단적인 세밀함과 명확성 소유(예: 램브란트는 거의 모든 색깔을 구분).
고정된 조직에서 일하게 되면 그 날부터 ISFP들은 우울해진다. 이들이 쾌활하고 생산적이 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행동을 골라서 할 수 있어야 하고 그에 대한 보상이 주어져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자연적이고 목가적이고 전원적인 것을 선천적으로 갈구한다.
타유형과의 비교: ISFP들은 ESFP형과 여러 가지 특징이 같고 ISTP와도 약간 비슷한 점이 있다. 타 SP유형들과 같은 특징을 소유한다. 내면으로 느끼는 형으로 INFP와 흡사하게 보이나 이들은 침묵을 선호하는 ISFP들과는 달리 대개는 자기의 개성을 언어를 통해 투사하는 특징을 가졌다.
인간관계 특성
이들은 모든 유형 중 가장 친절하고 따뜻한 마음 소유. 이들은 친절한 마음은 무조건적이며, 극단적인 형태로 연민의 정이 나타난다.
타인의 괴로움과 고통에 특히 예민하다. 연민의 정으로 인한 충동으로 자신의 모든 것을 고통받는 자들에게 준다.
구체적으로 보이고 느껴지는 것을 선호한다. 많은 ISFP들은 행동과 감각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선호한다. 언어를 통한 대화기술 개발에 소홀하므로 말로 자신을 표현하는데 서툴기 쉽다.
말로 자신을 표현하지 않는 것은 재능이 없어서가 아니라 흥미가 없기 때문이다.
ISFP가 생각하는 인간미는 마음을 알아주는 것이며, 서운할 때는 내 마음을 몰라줄 때.
MBTI Workshop 현장의 소리
가장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선천성 성인형(예: 성프란시스코)이며, 가장 겸손한 유형이다.
인간적 배려 중시! 갈등관계에 놓여지는 것을 싫어하고, 결정에 있어 타인을 많이 배려한다.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현실에서의 자유로움을 추구하며, 틀에 박힌 것을 싫어한다.
거절을 잘 못하고, 정이 많다.
남에게 비판받거나 비판하는 것을 못 견딘다.
현재에 관심이 많고, 관심 있어 하는 일에는 적극적이나 마무리에 힘들어한다(아직 할 과정들이 더 있으므로)
유형해석
말없이 다정하고, 양털 안감을 넣은 오버코트처럼 속마음이 따뜻하고 친절하다. 그러나 상대방을 잘 알게 될 때까지 이 따뜻함을 잘 드러내지 않는다.
동정적이며, 자기능력에 대해서 모든 성격유형중에서 가장 겸손하고, 적응력과 관용성이 많다. 자신의 의견이나 가치를 타인에게 강요하지 않으며 반대의견이나 충돌을 피하고, 인화를 중시한다.
인간과 관계되는 일을 할 때 자신과 타인의 감정에 지나치게 민감하고, 결정력과 추진력이 필요할 때가 많을 것이다. 일상활동에 있어서 관용적, 개방적, 융통성, 적응력이 있다.
Key words
돌보는/부드러운/온화한/융통성 있는/민감한/예리한/협동적인/충성스러운/신뢰하는/자발적인/이해하는/조화로운/겸손한
반대유형 ENTJ가 바라보는 ISFP : 이 두 유형은 평행선
부러운 점: 참을성이 많다. 기다리고 인내할 줄 안다. 신뢰할만 한다. 편안함을 준다. 적이 없다(원만한 대인관계)
이해되지 않아서 불편한 점: 느리다. 답답하다(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 수 없다). 주관적 결정을 한다.
도움 주고 싶은 말: 조금만 더 자기표현을 해 달라. 함께 이루어야 할 목표를 생각해 달라. 싫으면 싫다, 좋으면 좋다고 얘기해 달라. 계획이 있다면 미리미리 얘기해 달라.
보완할 점
더 의심해보는 습관, 다른 가능성을 타진해보는 습관을 기르고 정보를 그대로 받아들이기 보다는 분석하는 방법을 육성할 필요가 있다.
자신 자신의 능력을 남에게 알리고, 남에게 부정적 피드백을 돌려주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보다 미래지향적인 전망을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 전체의 맥락을 보고자 노력함이 필요하다.
보다 독단적이고 명령하는 태도를 육성할 필요가 있다.
지나치게 신뢰하여 잘 속으며, 남을 비판하지 못하는 반면 쉽게 마음을 상해서 물러나 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