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간의 문화학습 (cultural learning) 능력은 문화적 존재로서의 인간을 가능하게 한다.
인간이 문화학습에 능한 이유를 설명하라
2. 어떤 심리적 현상이 문화에 보편적인지 아니면 문화에 특수적인지에 대한 논쟁이 존재한다. Norenzayan과 Heine (2005)는 이 논쟁을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문화적 보편성에 다양한 유형들이 존재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들의 주장을 소개하라
3. 비교문화연구를 시작할 때 가장 중요한 질문은 "어떤 문화들"을 비교할 것인가의 문제이다. 최근 동아시아 문화와 북미 문화를 비교하는 연구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특별히 이 두 문화가 비교의 대상으로 선정되는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라.
4. 비교문화 연구 방법론에서는 특히 Response bias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교문화 연구에서 중점적으로 고려해야 할 대표적인 response bias들에 대하여 기술하라
5. 문화를 습득하는 과정에도 '민감기 Sensitive period'가 존재하는지에 대하여 논하라
6. 어린 시절의 애착 유형이 문화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를 소개하라
7. 자의식 Self awareness 경험이 독립적인 자기와 상호의존적인 자기에서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기술하라
8. 행위의 주체가 누구인가의 문제 (즉 agency의 문제)는 동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독립적인 자기와 상호의존적인 자기에서 agency의 문제가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기술하라.
9. 종교가 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Sanchez-Burks (2002) 연구를 간단히 소개하라
10. 독특성을 추구하는 동기는 문화에 따라 그 강도가 다르다. 이에 관한 연구 결과들을 요약하라.
논문 요약 요령
1. 지금까지 수업 시간에 읽은 논문들 중 1편을 선택한다
2. 그 논문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혹은 질문이 무엇인지 소개하고, 그 문제가 왜 중요한지에 대한 저자들의 주장을 소개하라.
3. 저자들의 가설을 해결하기 위하여 수행한 연구들 중 하나의 연구를 선택하여 그 연구의 절차와 결과를 소개하라
4. 그 논문의 중요 결과를 소개하고, 결과가 시사하는 바를 기술하라.
5. 마지막으로 그 논문에 대한 자신의 개인적인 평가를 기술하라.
강의 교재 : Heine, S. (2008). Cultural Psychology.
출처 :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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