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ory/Theology

[스크랩] 최봉영, 인간이란 존재의 이해 제1장 논의에 들어가며

반찬이 2010. 1. 14. 11:16

인간이란 존재의 이해

 

최봉영(한국 항공대 교수),「인간이란 무엇인가」, 『우리말 철학 사전 1』, 지식산업사, 2001.

 

 

1. 논의에 들어가며

 

  우리가 인간에 대한 논의를 전개할 수 있는 것은 대상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구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가 대상을 이해하는 것 가운데 가장 중심을 이루는 것은 인간이해이다. 우리가 인간이해에 기초를 두는 까닭에 우리의 삶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것이다. 이렇듯 인간의 마음 속에 이해의 능력이 싹트기 시작한 때부터 인간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줄기차게 계속되어 왔다.

 

  우리가 인간을 이해하는 방식에는 삶의 영역을 좇아서 종교, 정치, 경제, 교육과 같은 다양한 모습으로 이루어진다. 근대 이전에는 종교 방식의 이해가 문화의 중심으로 자리하였다. 종교(宗敎)가 '으뜸이 되는 가르침'을 뜻하는 데서도 알 수 있듯이, 인간은 종교를 세계관을 바탕으로 삼아 정치, 경제, 교육 등을 통합적으로 설명하려고 했다. 반면에 근대로 접어들면서 종교방식을 대신하여 과학방식의 인간이해가 문화의 중심에 자리하게 되었다. 인간은 과학적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정치, 경제, 교육 등을 통합적으로 설명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이로 인해 종교적 설명과 과학적 설명이 상충하는 부분에서 심각한 마찰과 갈등이 빚어지기도 한다.

 

  인간의 이해는 삶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관계의 차원, 즉 개인과 사회, 자연과 공작, 일과 유희, 언어와이성 등에 기초하여 인간을 '사회적 동물', '윤리적 인간', '공작하는 인간', '놀이하는 인간', '생각하는 존재', '이성의 주체' 등과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이러한 이해는 삶을 구성하고 있는 모습 가운데 특정한 국면에 치중한 단편적인 설명에 지나지 않는다. 이로 인해 특정한 국면 강조는 그 밖의 국면들을 희생시키는 일로 귀결되는 경우가 많았다. 인간은 물질과 생명, 자연과 문화,개인과 집단, 느낌과 이해, 일과 유희 등을 아우르는 통합적 존재로 살아간다.

 

  인간에 대한 이해는 삶을 계획하고 실현하는 데 맞물려 있는 까닭에 인간에 대한 이해는 언제나 사랑과 미움, 칭찬과 비난, 숭배와 비하, 평화와 전쟁 등과 같은 강력한 실천이 따르게 된다. 이로 인해 우리가 차분한 마음으로 인간을 이해하는 것 자체가 극히 어려워진다. 따라서 인간에 대한 부분적인 규정과 설명이 인간을 드러내는 전부인양 강제되는 일도 무수히 발생해 왔다. 사람들은 부분에 대한 일방적인 과장과 왜곡을 당연한 것처럼 받아들여야 하는 패배주의에 빠지는 일도 많았다. 인간을 이해하려는 진지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인간에 대한 이해는 지극히 어려운 일로 인식되어 왔다.

 

  오늘날 근대적 개인주의 문화가 확산되는 것과 함께 몸과 마음의 해방이 적극적으로 추구되면서 인간에 대한 이해가 한결 자유로운 방식으로 가능할 수 있게 되었다. 종교나 윤리적 제약이 많이 완화되었다. 그러나 아직도 인간에 대한 이해는 이념의 편견과 지식의 부족으로 오리무중 속에 놓여 있다. 인류가 진보에 대한 확신으로 근대화에 매진해 왔으나, 근대화를 미쳐 완성하기도 전에 자원고갈·환경오염·생태계 파괴·물신주의와 같은 문제들로 문명이 위기에 봉착되게 된 까닭은 인간에 대한 이해가 갈피를 잡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21세기의 출발은 인류가 문명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인간을 이해하는 데 일대 전환을 시도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에 대한 이해는 지금까지 이루어진 지식을 종합하여 인간에 관한 개념 지도를 그려보는 방식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엔드류 록(Andrew Lock)찰스 피터스(Charles Peters)가 편집책임을 맡아서 수십 명의 권위자들을 동원하여 만든 Handbook of Human Symbolic Evolution과 같은 책을 거론할 수 있다. 인간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최신 정보까지 포함하여 다양하고 포괄적인 논의를 전개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책은 내용이 방대하고 전문적이어서 일반적인 접근과 이해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필자는 우리말에서 볼 수 있는 두 낱말, 즉 '사람'과 '인간'을 길잡이로 삼아 생명·몸·마음·주체·욕구·욕망·욕심 등을 중심으로 인간에 관한 개념 지도를 그려보고자 한다.

 

 

출처 : 사색의 숲
글쓴이 : 심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