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의 이해
1. 가족이란 무엇인가?
- 가족- 안식처, 편안한곳, 믿음이 있는 곳,
고통, 힘든 곳, 어쩔 수 없는 곳, 책임감이 큰 곳
- 가족에 대한 이상적이미지와 가족의 실제모습이 다름=> 왜곡된 이상을 현실적으로 잡음
- R.D.Laing(1972)- 가족의 양면성중 부정적인측면을 연구.
가족들은 누구나 각자 개인의 욕구충족을 우선으로 하며 다른 가족들의 욕구는 부정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함.
1) 가족의 신화
- 가족과 관련하여 뚜렷한 증거나 심층적인 검증작업을 거치지 않은 채 무조건적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는 공통적인 믿음
① 가족은 “모름지기 이러이러해야 한다”는 강력한 규범속에 과거의 신념에 지배받음
=>이혼의 증가, 한부모 가족증가 재혼으로 인한 다양한 복합가족 형태
- 핵가족- 결혼, 혈연, 사회적승인 혹은 본인의사에 따라 연결되어 동일 가구에 거주하는 한 사람이상의 친족집단=>오늘날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가족형태
- 가족의 엄격한 정의- 혈연(생물학적부모와 자녀)관계나 법적으로 인정되는 결혼으로 구성된 구성원들=>사망 위기, 이혼과 별거형태
- 가족= 단 하나의 획일적인 형태에서 벗어나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포함하는 개념필요
② 공통된 욕구와 삶의 양식 그리고 경험의 공유에 대한 믿음
- 가족은 공통된 믿음 안에 단합된 모습, 자발적 협력, 사랑을 주고받는 곳
=> 경쟁, 갈등, 원망과 이기적인 측면이 존재하는 것을 간과하는 오류
- 가족= 정서적 지원과 사랑을 주고받는 장소로서 양육과 보살핌, 그리고 보호와 도움이 이루어지는 장소이면서 그러한 기대가 채워지지 않을 때 긴장과 갈등, 소외, 학대와 폭력이 존재할 수 있는 장소
③ 가족과 사회가 완전히 다른 세계라고 인식함
- 무자비하고 냉정한 경쟁사회로부터 안식처라든지 경쟁과 갈등이 존재하지 않는 장소
=>권력불평등 가족간 지배종속관계의 결과물로 가족폭력증가=>사회에서 개입회피
- 가족상담자는 다양한 유형의 가족이 존재하고 증가하고 있다는 관점을 가져야 함.
2) 가족에 대한 신념- 가족상담자의 태도의 기반이 됨
➀ 모든 가족은 건강하기를 원한다.
➁ 모든 가족은 함께 있으면서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를 원한다.
➂ 모든 부모는 기본적인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난 후 자녀의 욕구에 반응한다.
➃ 모든 사람들은 가족을 필요로 하고 그들로부터 보살핌을 필요로 한다.
➄ 가족 내 대부분의 문제는 지금-여기에서의 문제보다 그 때-거기로부터 전개된 것이다.
➅ 완벽한 부모(부부)가 되는 것과 충분히 좋은 부모(부부)가 되는 것은 차이가 있다.
2. 체계론적 관점의 가족
- 가족도 자율통제기능을 가진 집단
- 가족도 하나의 유기체로서 다른 가족과 상호작용을 할 때 가족 구성원들의 행동을 통제하여 그 가족만의 독특성을 유지하면서 다른 가족과도 적절한 관계를 유지함.
- 가족체계의 특성
➀ 가족은 하나의 유기체로서 전체성을 이루고자 한다.
➁ 가족은 하나의 역동적인 체계이다.
➂ 가족은 체계로서 구성요인들끼리 상호성을 지닌다.
* 동귀결성- 행동과 패턴을 반복하려는 경향
* 동잠재성- 서로 다른 방법으로의 상호작용
➃ 가족은 유기체적 체계로서 향상성을 유지하고자 한다.
➄ 가족은 체계로서 순환적이다.
➅ 가족체계는 환류고리로 사이버네틱스 원리로 움직인다.
➆ 가족은 상위체계와 많은 하위체계가 있다. 각 체계 사이에는 경계선이 있다.
➇ 가족 구성원들의 모든 행동은 기능을 가지고 있고 각자의 역할이 있다.
➈ 가족체계 내에는 규칙이 있다.
3. 가족발달론적 관점의 가족
- 가족이 직면하게 되는 발달단계를 알면 가족의 주요 과업, 그 결과로 발생되는 위기, 가족의 대처방식을 진단할 수 있음.
- Geismar와 Kriesberg(1996)- 사회기능과 가족생활주기가 직접적으로 관련- 경제적, 사회적으로 어려움을 가지게 되는 가족들은 가족생활주기를 거치면서 더 많은 혼란과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고 함.
- 발달단계
⑴ 자녀 독립기
- 미혼자녀가 자신의 가족을 형성하기 이전까지의 기간
- 첫째, 자신의 수평적 측면을 탐색하고 확장시키면서 적극적인 개입을 미루고 둘째 성인초기의 생활구조를 만들어 내면서 삶의 뿌리와 안정성 및 지속성을 갖음
- 청소년기의 과업을 어떻게 해결하고 무엇을 경험했느냐에 영향
- 이성과의 관계
- 이 시기를 성공적으로 견디어 내기 위하여
① 지속적으로 유대관계를 가지고 분리와 독립을 수용하고
② 성인자녀의 직업정체성에 대한 모호함과 차이점을 받아들이고
③ 원가족 외부로 향하는 정서적 애착과 생활양식을 수용하는 능력이 필요함.
⑵ 결혼으로 인한 결합 : 새로운 부부
- 새로 결혼한 부부에게 3가지 주요 과업- 관계의 수립, 확대가족과의 관계 재조정, 그리고 부모기에 대한 의사결정
- 재정관리, 가사유지, 사회 및 여가 활동, 그리고 시댁 혹은 처갓집과의 관계를 포함한 많은 생활방식에 대한 타협
- 결혼은 두체계가 결합하는 엄청난 복잡한 일을 의미
- 자신과 분리된 주체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과 자아를 완성시키며 자존감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부부가 되는 것에는 큰 차이
⑶ 첫 자녀의 출생(부모기)
- 자녀의 출생- 가족생활을 복잡하게 하고 부부에게 급격한 변화를 초래
- 사티어(Satir)- 자녀를 갖는 동기를 사회의 기대를 충족시켜 주는 것, 불멸의 감정을 획득하는 것 그리고 부모의 과거 쟁점을 전해 주는 것을 포함한다고 봄
- 사티어는 자신의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자녀를 갖게 되면 자신의 욕구보다 자녀의 욕구가 더 긴급하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는 함정에 빠짐
- 자녀의 욕구는 부모의 욕구에 우선한다.
- 부모는 자녀의 욕구를 무조건적으로 충족시켜 줌으로써 신뢰할 만한 대상이 되어야 함.
⑷ 아동기 자녀를 둔 가족
➀ 학령기 전 자녀 가족
- 아동의 운동기능이 향상됨- 부모의 에너지가 고갈되는 시기
- 부모는 이 단계 동안 아동의 보호와 안전에 관심을 집중하면서 수용해야 함.
- 자녀가 자율성과 분리성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지지하고 책임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함.
➁ 학령기 아동 가족
- 자녀가 새로운 외부세계와 접촉하는 것은 새로운 규칙과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함.
-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어려움은 자녀가 한쪽 부모와 한편이 되어 다른 한편의 부모와 대항하는 삼각관계가 형성되고 드러남.
- 자녀가 학교에 가면 부부는 새로운 직업이나 활동, 인간관계를 찾으면서 성공적 성취를 시도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함 그러나 부모가 개인적 발달과 목표를 이루지 못했을 경우 자녀에게 더욱 집중하거나 부모역할을 포기하게 되고 자녀는 희생양이 되어 학교에서 부 적응행동을 나타낼 수도 있음.
⑸ 청소년기 자녀 가족
- 청소년은 신체적으로 성숙하고 부모세대는 중년기에 접어들며 조부모는 고령화로 인하여 복합적인 문제에 직면함.
- 청소년 자녀가 있는 가족에게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삼각관계의 유형
① 청소년 자녀와 아버지, 어머니
② 청소년자녀와 한 쪽 부모, 한 쪽 조부모
③ 청소년자녀와 한 쪽 부모, 형제
④ 청소년자녀와 한 쪽 부모, 자녀의 친구
- 청소년이 있는 가족의 문제는 청소년 초기의 학교공포증, 후기의 정신분열증까지 다양
- 심인증, 섭식장애, 우울증, 자살시도, 범죄, 약물남용, 가출, 충동적행동
- 상담자는 각 세대와 연합하고 지지하고 직면할 수 있어야 함
⑹ 자녀 진수기 가족
- 자녀가 독립하고 난 후의 가족
- 이시기 부모의 나이는 40세~60세 중반- “빈 둥지 시기”로 불림
- 자녀진수기 가족의 발달과업
① 변화하는 결혼의 기능
② 장성한 자녀와 부모와의 관계가 성인 대 성인관계로 발달
③ 법률상 가족과 손자를 포함한 가족관계의 확대
④ 연로한 부모와의 관계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
⑺ 노년기 가족
- 결혼으로 시작된 생활주기의 마지막 단계
- 노화현상이 나타나면서 의사소통이나 운동능력상실, 경제적인 능력이 감퇴되는 상실경험
- 배우자 , 친구, 형제 등 가까운 사람들의 죽음에 직면
- 발달과제
① 부부의 기능을 유지하고 사회적 혹은 육체적인 쇠퇴에 적응하는 것
② 중년세대인 자녀들에게 가정의 중심적 역할을 이양하는 것
③ 손자녀들에게 좋은 조부모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응하는 것
<가족생활주기의 단계와 발달과업>
단계 |
시기 |
가족발달과업 |
0. 결혼전 |
|
* 가족과의 관계에서 자기 확립 * 친밀한 인간관계 발달 * 직업상의 정체감 확립 |
1. 결혼 |
자녀가 없는 결혼한 쌍 |
* 관계에 헌신하기, 역할과 규칙 형성하기 * 원가족에서 분리하면서 부부로서 차별화하기 * 구체적, 개인적인 욕구와 타협하고 협상하기 |
2. 자녀양육가족 |
장자가 30개월까지의 아이 |
* 상호만족하는 부모- 자녀관계 발달시키기 * 부부의 친밀감과 상호 의존성 유지시키기 * 부부 각자 역할 정립하기 |
3. 학령전 아동 |
장자가 30개월~6세까지 |
* 부부단위를 삼각형으로 재안정시키기 * 자녀를 수용하고 가족에 통합시키기 * 서로와 일에 대해 관계를 재고하기 |
4. 학령기 자녀 |
장자가 6~13세 |
* 보다 많은 독립을 허용하기 * 새로운 사회적 제도를 수용할 수 있도록 가족경계를 열기 * 역할변화를 이해하고 수용하기 |
5. 청소년자녀 |
장자가 13~20세 까지 |
* 경계를 조정, 청소년기 자녀의 독립에 대처하기 * 개인의 자율성에 대한 새로운 개념에 적응하기 * 규칙변화, 한계 설정 및 역할 타협 |
6. 자녀진수기 |
마지막 아이까지 집을 떠남 |
* 청소년기 자녀에게 학업과 직업훈련을 통하여 독립된 생활 준비시켜 주기 * 청년의 독립을 수용하기 |
7. 중년기 |
빈 둥지에서 은퇴 |
* 빈 둥지우리에 적응하기 |
8. 노년기 |
은퇴에서 양 배우자 사망까지 |
* 손자녀와 자녀의 배우자들과의 관여 * 노화 문제에 대처하기 |
Becvar & Becvar, Duvall 1993; Carter & McGoldrick,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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