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ory/가족치료

[스크랩] 정신분석적 가족치료

반찬이 2010. 12. 14. 11:03

가족상담치료 이론


1. 정신분석적 가족치료


* 초기 기억들 적어보기

 1) 편안한 자세로 자리를 잡으십시오. 눈을 감고 얼마간 조용한 시간을 가지십시오. 가장 초기의      기억들, 되도록 초등학교 입학 전의 기억들을 3가지 적어보십시오.(입학 첫날도 기억할 수 있다     면 중요한 기억이 됩니다.) 기억들을 적을 때, 무슨 일이 있었는지 그것에 관하여 어떻게 생각하     였는지도 적으십시오. 각 기억에 번호를 매기십시오. 

 

 

 2) 이 초기 기억들이 당신의 현재의 성격에 대하여 무엇인가를 말해줍니까? 예를 들면, 다른 사람     들과 어떤 관계였는지, 환경에 대해 어떻게 지각하고 관련지었는지, 새로운 상황에 접근하였는      지, 그리고 스스로에 관하여 어떻게 느꼈는지를 생각해 보십시오.

 

 

 3) 3가지 초기 기억들에서 어떤 통합되는 주제들이 있습니까?

 

 

 4) 이 그룹에서 파트너를 고르십시오. 그(녀)와 함께 경험을 나누십시오.


- 정신분석- 인간의 정신을 분석하는 접근으로 주로 과거에 초점을 맞추면서 내담자의 전이와 저항을 활용하는 접근방법

- 프로이드(정통정신분석학파), 안나 프로이드, 에릭슨(자아심리학파), 멜라니클라인(대상관계학파), 코헛(자기심리학퍄), 셀리반(대인관계학파) 등이 있음

- 프로이드- 개인적인 측면인 외디푸스 콤플렉스를 분석- 과거 상황에 초점(신경공포증)

- 오베른도르프(1999)- 가족이란 가족 구성원을 결합하고 있는 심리적 체계집단- 가족구성원의 상호결합에 의한 심리 상태는 가족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관점과 중요한 관련

- 액커맨- 초기에 뛰어난 가족치료자.

- 딕스- 부부갈등에 대한 이해와 치료에 대상관계이론을 적용시킴

- 보울비- 개별심리치료에서 가족면담의 필요성을 진술

- 정신분석가족치료의 본질- 현재의 관계를 왜곡시키는 무의식적 충동과 그것에 대항하는   방어기제들을 대상관계 이론에 입각하여 인식하고 해석하는 것




1) 주요이론

⑴ 프로이드의 충동심리학

- 인간의 본성에는 성적충동과 공격적 충동- 아이에게 정신적 갈등이 일어나는 것은 근본적인 충동표현에 불안을 느낌

- 갈등- 불안=개인이 특정욕구를 충족시키는 행동으로 처벌받게 될 불유쾌한 관념

        우울=이미 발생했던 재난에 대한 두려운 관념의 불유쾌한 감정

- 갈등의 균형- 갈등적 욕망에 대항하며 방어기제를 강화, 이완 시키는 것 중 하나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상담


1. 인간에 대한 기본 관점

1) 정신적 결정론

 - 사람들이 겪는 심리적문제는 사람내부에 존재하는 어떤 정신적 원인이 작용한 결과임.

- 그 어떤 힘, 곧 원인이 작용했기 떼문에 사람들은 기쁘고 슬프며 괴롭고 분노하게 되는 것 즉 사람들을 웃게도 하고 울게도 만드는 정신적 과정=‘정신적결정론’ 이라고 함.

2) 무의식

- 마음속에 담겨있는 것들중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은 ‘의식’이라고 하고 존재하지만 자각하지 못하고 있는 것을 ‘무의식’이라고 함. ‘빙산의 일각’

- 사람들이 한때는 생생히 알고 있었지만 망각해 버린 것들이 모여 있는 기억의 저장고.

- 사람들이 겪고 있는 문제는 무의식이 작용한 결과


2. 정신분석적 성격이론

1) 정신적 힘으로서의 추동

- 추동이란 인간으로 하여금 어떤 행위를 하게 만드는 정신적인 힘.

- 두 가지 기본적인 추동은 성적추동- 리비도(Libido)과 파괴적 추동- 타나토스(Thanatos)

  - libido --생의 본능(eros), 생존, 종족유지, 배고픔, 갈증, 성욕 등 사랑과 쾌감을 포함.

  - thanatos -- 죽음의 본능, 생명사멸, 공격적, 파괴적 행동의 근원.

2) 성격의 구성요소

- 성격의 3원구조이론.

(1) 원초아(id)

- 인간의 모든 본능적 욕구와 추동이 자리잡고 있는 곳. 사람이 태어나는 순간부터 존재.   먹고 마시고 잠자는 모든 것. ‘쾌락의 원리’.

- 본능적 욕구들을 지체없이 직접적적으로 그리고 무조건적으로 충족시키려는 원리.

(2) 자아(ego)

- 자아는 현실세계와 접촉하는 성격의 한 부분. ‘ 현실의 원리’. 자아의 주된 업무는 원초아에 담긴 내적인 본능적 욕구와 외적인 현실세계를 중재하는 일임.

(3) 초자아(superego)

- 초자아는 자라는 과정에서 부모의 영향을 받은 전통적인 가치관과 사회적인 규칙, 그리고  도덕과 양심이 자리잡은 곳. ‘도덕의 원리’

- 무엇이 옳고 그른지 어떤일을 해야하고 하지 말아야 하는지 등을 판단하는 곳.

- 초자아는 도덕이나 가치에 위배되는 원초아의 충동들을 견제하며 자아의 현실적 목표들을 도덕적이며 이상적인 목표로 유도하려 함.

3) 성격의 발달과정

각 연령대에 따라 성적 에너지가 집중되는 신체부위가 다름.

(1) 구강기(Oral stage)

- 생후12~18개월 성적 에너지가 주로 유아의 구강부위(입술, 혀, 후두)에 집중되는 시기

- 빨거나 핥거나 마시거나 물거나 하는 행위를 통해 쾌감을 경험.

(2) 항문기(Anal Stage)

- 만 3세 이후 성적욕구가 주로 항문부위에 집중. 항문이나 대변을 만지거나 냄새를 맡거나 변을 참거나 배설하는 등의 행위를 통해 쾌감을 경험.

- 변훈련이 지나치게 엄격하면 유아는 규칙과 규범에 지나치게 얽매이게 되어 독립성과 자율성은 크게 상처를 받게 됨.

(3) 남근기(Phallic Stage)

- 항문기이후 만 5세전후의 시기. 주로 아동의 성적관심이 성기부위에 집중.

-  이성의 부모에 대해서는 연애적 감정과 행동을 동성의 부모에 대해선 적대적 감정과 행동을 나타내고 동성 부모와는 성적결함을 원하고 동성 부모는 죽거나 없어지기 바람.

 -  ‘Oedipus Complex'- (남아는 어머니의 사랑을 갈망하고 아버지를 싫어하는 경향)

                      - 거세불안 경험  → 초자아 발달  

 -  ‘Electra Complex'’ - (여아는 아버지를 좋아하고 어머니를 싫어하는 경향)

                       - 남근을 부러워하는 ‘남근선망증’의 심리상태를 보임.

(4) 잠복기(Latent period)

  남근기 이후 11~13세 전후의 시기. 성적욕구가 집중되는 특정한 신체부위가 존재하지 않음. 성적활동이 비활성화되어 잠복되고 성적욕구는 사회적으로 전치되어 나타남.

(5) 성기기(Genital period)

- 성적관심은 성기에 집중되지만 그 의미는 남근기와 크게 다름.

- 사춘기를 겪으면서 청소년들은 성적극치감을 느낄 수 있는 신체적 능력을 완전히 발달시키고 성적 만족의 추구는 더 이상 자기 내부에서만 이루어지지 않고 타인, 즉 이성을 통    해 이루어지게 됨. ‘자가성애’- 성기에 대한 스스로 자극을 통해 흥분과 만족을 얻음.


3. 심리적 문제의 발생과정

1) 정신적 갈등과 방어

(1) 정신적 갈등

- 원초아, 자아, 초자아간에 조화를 이루지 못할 때 나타나는 심리적증상

- 원초아는 본능적욕구를 직접적으로 충족시키려 하고 자아는 현실에 비추어 이를 저지하려하고 초자아는 원초아와 자아가 이상과 도덕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는지 항상 감시함.

- 이 때 중요한 것은 자아의 역할임.

(2) 자아의 방어과정

- 자아는 정신적 갈등에 대처하기 위하여 방어기제를 사용.

- 방어기제란 원초아의 요구와 초자아의 명령을 나름대로 다루기 위해 사용되는 수단.

- 방어의 목적은 무의식적 욕구나 추동들이 의식적 현실속에 분출 못하도록 제어하는 것

① 억압(repression)--의식하기에는 너무 고통스럽고 충격적이어서 무의식 속으로 억눌러  버림 예> 기억상실증

② 부인(denial)-- 고통스러운 현실을 인정하지 않는 것. 예>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배신

③ 투사(projection)--자신의 심리적 속성이 타인에게 있는 것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

   예> - 자신이 화가 나 있음을 의식하지 못하고 상대방이 자기에게 화가 나 있다고 생각

       - 남성에 대해 느끼는 강한 성적 감정에 대해 인정하고 싶지 않은 여성이 그 남성이 그녀에게 관심이 있고 끊임없이 그녀를 원한다고 느끼는 것.

④ 고착(fixation)--다음 단계로 발달해 나가는 것이 두려워서, 현 단계에 그냥 머물러 버리는 것. 예) 대학생이 되었는데 고등학생의 태도로 그대로 있는 것

⑤ 퇴행(regression)-- 단순한 초기의 발달단계로 후퇴하는 행동

  예> 동생을 본 아동이 나이에 어울리지 않게 우유병으로 우유를 마시겠다고 응석을 부림.

⑥ 합리화(rationalization)-- 현실에 더 이상 실망을 느끼지 않으려고 그럴 듯한 구실을 붙이는 것.  예> 먹고는 싶으나 먹을 수 없는 포도를 보면서 신포도이기 때문에 안 먹는다

⑦ 전치, 치환(displacements)-- 전혀 다른 대상에게 자신의 감정을 발산하는 것.

               예> 동대문에서 뺨 맞고 서대문에서 화풀이 하는 격

⑧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무의식적 소망과는 반대되는 방향으로 행동하는 것.

               예> 자기를 학대하는 대상인데도 그 대상을 좋아하는 것처럼 보이는 행동

⑨ 전환(conversion)--심리적 갈등이 신체감각기관과 수의근육계의 증상으로 표출되는 것.

               예> 히스테리성 근육마비, 눈 깜박임, 눈이 멈 등.

⑩ 취소(undoing)--허용될 수 없는 상상이나 행동을 반증하거나 물리는 것

          예> 동생을 때리고 난후 결과가 두려워 금방 때렸던 동생에게 입맞춤을 하는 것.

2) 심리적 증상의 의미

- 방어기재를 사용해서도 정신적 갈등을 제대로 다루지 못할 때 자아는 최후의 방어수단을  동원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심리적 증상을 형성함.

- 심리적증상은 그것 자체가 사람들에게 크나큰 고통을 주기는 하지만 원초적 충동이 현실화되었을 때 겪게될 고통에 비하면 차라리 낫기 때문임.


⑵ 자아심리학

- 인간은 인정(appreciation)을 갈망하는 존재. 인간욕구의 핵심은 관심에 대한 열망

- 어렸을 때 부모가 우리를 충분히 인정해 주었다면 그 인정은 안정감이 있고 자율적인 자신감 있는 인성을 형성하고 내면화되며 아이가 받은 사랑은 후일 자신의 배우자와 자녀에    게 줄 수 있는 사랑의 원천이 됨. 그러나 충족지 않을 때 성인이 된 후에도 계속 갈망함

- 코헛- 아이의 자아감형성은 부모의 자아 대상이용 가능성에 의존함

         부모의 삶을 통하여 수용과 승인을 배운 아이는 승리나 실패, 인정과 거부등 어떤  상황에서도 잘 견딜 수 있는 강한 자아를 발달시킴

- 스턴- 유아의 자아감 표출은 생후 첫 2개월쯤 신체적 응집력과 연속성으로부터 시작됨

        유아의 2-6개월(신체적 자아감), 7-9개월(상호주체관계자아감)을 형성


⑶ 대상관계 이론

- 정신분석학은 주로 개인의 기본적인 동기, 즉 애착에 대한 욕구와 충동에 관한 연구이며  가족치료는 사회적 관계에 관한 연구이고 이 두 개의 연결고리가 대상관계이론임

- 대상관계는 부분적으로 초기 경험에 의해 형성된 기대의 토대에서 현재의 삶들이 관계함  이런 초기 관계의 잔재는 내적대상으로 남았으며 자신과 타인의 관계에서 얻어진 경험과    기대에서 형성됨

- 가족치료와 대상관계이론을 발전시킨 학자

① 프로이드(Freud)- 4-5세의 어린 아이와 부모와의 가족관계 즉 대상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신체적 욕망

② 군트립(Guntrip)- 공격성은 ‘나쁜’ 대상관계에 대한 인간적인 반응. 불안은 애정의 상실  또는 거절의 위험에 대한 자아반응

③ 클레인(Klein)- 프로이드의 심리생물학적용어와 개념을 통합하고 유아기 공격성에 대한  아이의 심리세계를 정신역동학적 대상관계사고로 발전시킴

④ 패어밴(Fairbairn)- 내적대상관계는 생의 초기에 인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가장 원초적인 형태로 발달됨.

⑤ 스피츠와 보울비(Spith & Bowiby)- 아이는 한 대상에 대하여 영속적인 신체적 애착이  필요하다고 강조

⑥ 말러(Mahler)- 유아의 분리-개별화과정에 대하여 설명함.

    자폐기- 생후1개월, 신체적 욕구, 감각에 관심. 공생기- 생후2-6개월, 자존감이 높아짐

⑦ 셀리반(Sullivan)- 주어진 상황에서 개인이 어떻게 인간 상호관계를 유지하는가에 대한  연구. 좋은 나(good me), 나쁜 나(bad me), 내가 아닌 나(not me)의 자아 역동성형성

⑧ 에릭슨(Erickson)- 동일시와 사회적 역할이 자아정체감을 형성.

⑨ 재콥슨(Jacobson)- 대상은 결코 그 실체로서 정확하게 지각되지 않음

                      대상이란 정신 속에 있는게 아니라 대상에 대한 공상이라는 것

2) 주요 개념

⑴ 전이- 아동이 한 개인에 속해있는 어떤 특성을 다른 사람에게도 귀속시킴으로써 왜곡된  지각을 발달시킬 수 있는 것

⑵ 저항- 억압된 감정이나 생각들을 회상할 수 없거나 혹은 그 표현을 주저하는 경향

⑶ 이중 구속 메시지와 희생양

- 이중 구속 메시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이중 구속 메시지를 전달할 때 메시지를 받는 사람은 실패하기 마련- 한 메시지에 반응하면 자동적으로 다른 메시지에는 위반됨

- 희생양- 상황이 계속적으로 변화하고 두 가지의 서로 다른 메시지가 동시에 주어져 있기 때문에 상황을 파악 못함

⑷ 역할 상보성- 가족내에서 기능이 파괴되는 것은 갈등때문이기보다는 역할 상보성(role  complementarity)의 붕괴로 인한 것.

⑸ 의사 상호성과 의사 적대성

- 의사상호성- 관계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은 무시한 채 서로가 상대방에게 빠져버린 상태

- 의사적대성- 표면적 수준은 분열과 격리의 상태로 표출되나 그 이면에는 분명한 파괴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친밀감에 대한 욕구와 애정이 숨겨져 있는 상태

⑹ 결혼분열과 결혼왜곡

- 결혼분열- 부부 각자가 지닌 문제 때문에 가정내에서 상호 호혜적이고 양립할 수 있는   만족할 만한 역할을 만들어 내지 못한 부조화상태.

- 결혼왜곡- 결혼생활 파탄에 대한 위험은 없지만 상호관계에 있어서 역기능적 상태.

⑺ 내사- 내면화의 가장 초기 형태. 대상에 대한 이미지와 자아, 감정의 기억들을 조정화   ⑻ 투사- 자신이 스스로 받아들일 수 없는 충동이나 태도 등을 무의식적으로 타인이나 환경 탓으로 돌리는 행동기제

⑼ 동일시- 아이가 부모가 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어떤 행동과 역할을 취하는 것

⑽ 투사적 동일시- 대상이 마치 주체가 생각하는 인성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것처럼 주체가  대상을 지각하는 과정. 부모는 아동에게 자신의 불안을 일으키는 측면을 투사하고 그  아동들은 그의 부모의 공포를 충족시키는 방식


3) 정상 가족과 역기능 가족

- 성장전체의 과정은 대상과 자아와의 관계에 의존함. 즉 처음 대상과 실제적 상호작용은  무의식적 잔재로 남아서 나중의 대상관계에 영향을 미침


⑴ 정상 가족

- 아이의 타고난 잠재적 가능성은 개인과 대인 세계의 무관심 속에서는 성장하지 않음.

- 어린 아이의 자아 발달을 위한 좋은 어머니의 모습은 충분한 안정성을 제공할 수 있는   부모의 능력과 부모가 자신들에게 얼마만큼 안정감을 느끼느냐의 여부에 달려 있음

- 어머니와의 초기관계가 안정적이고 애정적인 유아는 점차적으로 어머니를 단념할 수 있으며 동시에 어머니의 애정과 지지를 좋은 내면적 대상의 이미지로 보유함

- 사랑을 충분히 받고 자란 아이는 자기 자신의 가치를 느낌. 이런 가치감은 아이에게 충동을 억제하고 욕구좌절을 극복하며 자아기능을 원할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함.

- 어머니 대상에 대한 신체적 근접성이나 애착은 아동기와 성인기에 건강한 대상관계를 위한 필수적 전제조건임.

- 어린이가 걷기 시작할 무렵부터 분리되고자 더 독립적임- 분리 개별화를 위한 성공의 필요충분조건은 어머니의 신뢰와 애정적인 지지임. 좋은 어머니는 아이를 위한 신체적 정서적지지자임.

- 어머니는 자녀의 독립과 성장을 위해 격리와 움츠림을 인내할 수 있어야 함.

- 칸버그- 한 인간의 개인적 삶의 풍요는 그의 정서적 성숙과 깊이에 관한 자원을 소유함

- 칸- 형제관계에 대한 이론과 임상적 틀을 세움. 형제 하위체계가 가족체계안에서 많은  조합과 변이 속에 있음.

- 스키너의 잘 발달된 가족의 특성

  소속감 있는 대인관계와 개방성, 협동성, 개성존중과 분리, 솔직하고 명료한 의사소통, 부모의 확고한 결속력, 적당한 힘의 분배, 유머와 재치가 있는 순발력 있는 상호작용,  타협을 향한 융통성, 자유성과 독창성에 대한 고무, 활달하고 강인한 성격 등.


⑵ 역기능 가족

- 억압된 자아 발달과 병리적인 초기 대상관계

- 스키너의 혼란스런 가족의 특징

   대인관계에서의 경계 불분명, 불명확한 정체감, 비현실적 공상과 만족, 격리와 상실에 대한 두려움, 과거의 환상을 보존하려는 시도, 타인을 그들의 견해에 엄격히 묶는 조작 등

- 군트립(Guntrip, 1969)- 유기 혹은 대상 상실에 의한 격리는 원시적이고 미숙한 삶을 시작하는 유아에게 참을 수 없는 충격

- 자아감 확립과 분화에 대한 실패- 가족에 대한 극도의 강렬한 정서적 애착의 지속.

  부모자신이 아동은 분리된 존재라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못함으로서 아동으로 하여금 심한  정신병을 일으키게 함.

- 경계선적 성격장애는 하나의 대상관계 장애임- “자아도취” 또는 “자아선전”으로 내보임

- 대상관계의 병리적 원인- 어머니의 과잉보호와 대상의 거절임.   

                      과대 ‘망상적 자기도취’나 거절로 인한 ‘자기도취적 분노’를 취함.

- 아동이 인정받기를 갈망하면 할수록 성인이 된 후 그가 받는 인정에 대하여 만족 못함

     그 이유는 어린시절 인정받고자 했던 욕구의 반응들이 현재의 현실적인 목표와 야망으로 수정되지 못하고 불가능한 무의식적 욕망의 수준으로 남아있기 때문임

- 배우자선택- 프로이드- ‘사랑에 빠지는 것의 ’빠짐‘은 자아도취적인 성충동을 반영.

               사랑의 대상은 우리자신이 획득하지 못한 이상적 자기의 대체물이며 우리자신의 정체감을 배우자에게도 나타냄.

- 배우자의 선택은 무의식적인 욕망을 보상해주고 강화시켜 줄 대상을 찾음

- 결혼의 선택을 더 복잡하게 하는 것은 당사자들이 자신의 어떤 현실적인 필요와 감정을   감추며 거절당할 두려움에 대한 감정이나 충동을 부인하며 억누른다는 사실

- 결혼선택은 두 파트너의 상호 적합성에 원가족 체계의 영향을 크게 받음

- 개인뿐 아니라 가족도 ‘일반적인 발달단계’를 갖고 고착과 퇴행을 경험함

- 스키너= 가족은 한세대에서 다음세대로 일반적인 발달단계를 전승시킴

- 가족생활주기의 한 단계는 그 이상의 단계에서 부분적 고착이 생길 수 있음

- 나기(Nagy)- 가족 내에서의 윤리적인 행동은 각 구성원의 복지와 흥미를 고려하는 것

- 병리적 반응- ‘눈에 보이지 않는 불성실성’로부터 시작됨.

- 모든 자녀는 부모의 왜곡으로부터 고통을 받음.

- 아이에게 나타난 증상은 부모에 대한 거부된 감정의 표현임.

- 전형적인 가족신화는 갈등 회피적 가족에게 나타나며 표현적으로는 가족의 조화가 잘 이루어지는 것처럼 나타남.

* 가족치료자들

- 가족신화에 의해 바보취급당하거나 그들을 공격하는 오류를 범하지 말아야 함

- 방어기제를 지지하고 의사소통을 명백히 하는 데 초점을 둠

- 누가 치료에 참여해야 하는가를 결정해야 함-가능한한 모든 가족구성원

- 코헛- 정신분석학 치료는 통찰에 의한 치료라기보다는 환자가 경험한 억압된 부분들의  표현을 방해하는 방어기제를 줄이는 것

- 가족치료에서 내담자는 자아보호와 자아노출에 대해 걱정하기 때문에 치료자는 그들에게   충분한 안정성을 제공해야 함


4) 치료기법

⑴ 경청

- 피상적인 것 이상의 것을 듣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함

- 그가 말하고자 하는 의도, 억양, 말씨, 자세 또 다른 비언어적 메시지를 찾아냄.

⑵ 감정이입

- 치료자가 내담자의 생각과 느낌을 함께 공감할 수 있도록 주위를 기울여 들어 주는 것

- 우는자와 함께 울고 즐거워하는자와 함께 즐거워함.

⑶ 해석

- 자유연상, 꿈, 저항, 전이 등의 의미를 설명함

- 해석을 하기 전에 우선 내담자가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상태에 있는지를 먼저 점검함.

* 저항의 해석

- 저항이란 내담자가 상담에 협조하지 않는 모든 행위.

- 팔을 괴고, 다리를 꼬고 등을 대고 앉은모습 등 저항적인 면을 해석.

- 약속을 어기거나 말을 하지 않음.

* 전이의 해석

- 전이- ‘그때 그사람’에서 경험했던 감정이 ‘지금 이사람’에게 재연되는 것.

- 태도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 그것이 가진 의미를 해석

- 전이현상은 두가지 왜곡

- 시점의 왜곡-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경험하고 있는것은 현재가 아니라 과거감정의 재현

- 대상의 왜곡- 내담자의 감정은 현재의 상담자가 아니라 과거의 의미를 차지했던 인물.

- 두가지 규칙

① 치료자는 내담자가 저항 혹은 방어적인 태도를 취할 때 이면에 숨겨져 있는 원인을 해석하기 전에 내담자의 방어나 혹은 저항행동 그 자체를 지적, 설명해 주어야 함

② 치료자는 흔히 있을 수 있는 내담자가 표현한 감정의 대상적인 이면을 이해해야 함

⑷ 꿈의 분석

- 가족의 변화를 시도하기 전에 가족에 대한 이해를 먼저 하고 가족의 역동을 통하여 가족 구성원들의 저항과 전이, 꿈 등을 분석.

- 잠을 자는 동안에는 무의식에 대한 자아의 방어가 약하므로 억압된 욕구와 본능적 충동들이 의식의 표면으로 쉽게 떠오름.

⑸ 자유연상

- 내담자로 하여금 마음속에 떠오르는 것이면 무엇이든지 생각, 감정, 기억들을 아무런 수정도 가하지 않고 이야기 하도록 하는 방법.

- 개인치료는 과거에 대한 회상을, 가족치료에서는 영향력재연과 전이표현을 주로 취급

- 액커맨- 모든 가족구성원의 정서적 교감을 갖도록 분위를 조성하는 일이 가장중요하고   정서적교감이 이루어진 후에는 그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고 정직하게 표한하도록 격려


5) 치료이론에 대한 평가

- 정신분석학적 개념과 체계이론개념의 절충적 혼합

- 대상관계이론과 자아심리학이 지배적

- 치료자의 이론 형성에 대한 테스트는 치료개입에 대한 치료자의 영향력 발휘에 있음

- 유아기의 경험을 강조함으로써 부모역할과 아동기 체험의 중요성을 인식시킴

- 무의식의 역동성에 대한 이해, 해석, 저항, 전이현상의 중요성을 강조

- 상담기간이 너무 길다. 자연히 경제적 부담이 큼

- 성적, 공격적 본능을 지나치게 강조해서 인간의 합리성을 경시하고 있는 문제점.

출처 : 행복 바구니
글쓴이 : 황금보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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