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사정 및 상담과정
1. 가족사정의 개념
- 가족사정은 가족평가 혹은 가족진단이라고 함
- 가족사정은 첫 면접에서부터 상담회기 동안 지속적으로 이루어짐
- 보웬- 가계도를 이용, 정신분석학자- 개인력을 통한작업,
행동치료사- 구조화된 질문지, 체크리스트, 부부나 가족들에게 얻은 자료목록
* 가족에 대한 사정 4가지
1) 가족이 제시하는 문제 사정
- 가족들이 제시하는 문제를 탐색하는 것은 가족들의 이야기를 단순하게 듣는 것과 함께 시작되며 모든 가족 구성원들이 그들의 입장을 표현할 기회를 가져야 함
- 오늘 여기서 얻고자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 가족이 문제로 제시하는 것이 무엇인가?
- 만약 아동의 잘못된 행동이 문제면 정확하게 어떤 행동을 하는가? 얼마나 자주 하는가?
- 반복되는 행동은 무엇인가? 어떤 상황에서 그렇게 하는가? 질문을 통하여 탐색.
2) 생태학적 사정
⑴ 가족 성원 의식
- 생물학적 가족구성원들은 누구인가?
- 누가 법적 가족의 성원인가?
⑵ 가족의 사실과 실제
- 가족 성원의 이름, 성과 연령은 무엇인가?
- 가족성원의 다양한 발달단계, 즉 어린아동, 10대 그리고 노인이 출현하는 것에 따라 가족 기능이 어떻게 영향을 받는가?
⑶ 가족의 지역사회 환경
- 가족이 생활하는 이웃과 지역사회에는 무엇이 있는가?
- 가족이 그곳에서 생활함으로서 어떻게 영향을 받는가?
3) 가족 내부에 대한 사정
⑴ 가족의 역할
- 가족 내에서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규정짓는 사고와 행동 패턴을 의미
- “말썽꾼”, “평화를 만드는 사람”, “물주”, “인기인”, 규율가“, ”애물단지
<사정방법>
① 가족원들이 어떻게, 언제, 어떤 사람과 반복적으로 상호작용하는지의 역할을 종합 해봄
② 역할 수행과 더불어 가족의 욕구충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살펴봄
③ 가족역할이 사회의 기대와 비슷할 때 갈등은 적고 가족규범과 일치할 때 인정을 받음
④ 가족문제가 발생한 배경을 이해하기 위해서 비공식적으로 주어진 역할을 파악함
⑤ 가족안에 역할갈등은 가족의 가치체계를 우선적으로 파악해야 함
⑥ 가족평가 결과 가족이 역할을 부적당하게 수행하거나 역기능적 행동 유형일 때 자녀나 혹은 가족 기능의 문제와 관련되어 있음.
⑵ 가족 기능
- 경제적인 측면에서 가족 기능은 어떤가? 일상생활(요리, 청소, 세탁)과제는 잘 관리되나?
- 가족은 구성원에게 정체감과 소속감을 제공하는가? 아동에게 적절한 사회화의 경험을 제공해서 성인기에 필요한 대인관계,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도록 끊고 있는가?
⑶ 가족 경계
- 가족체계는 부부하위체계- 보통 성관계를 포함하는 2인 이상의 성인.
- 부모하위체계- 자녀 양육에 책임을 지는 가족 성원들
- 부모-자녀 하위체계- 부모와 자녀 사이의 특별한 친밀성
- 형제하위체계로 됨. 하위체계를 규제하는 규칙, 의사소통 채널, 행동 패턴을 경계라고 함
- 어떻게 하위 구조들이 활발하게 기능하며 그들 사이의 경계에 대한 본질은 무엇인가?
- 부부 또는 가족의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경계의 본질은 무엇인가?
⑷ 가족의 분위기
- 가족은 따뜻하고 서로 돌보는가? 낙천적인가, 염세적인가, 외향적인가? 우울한가?
⑸ 정서적 친밀성
- 모든 사람들은 친밀성에 대한 욕구와 동시에 친밀성에 대한 두려움도 가지고 있음
⑹ 가족의 의사소통
- 가족성원들은 자신의 기대와 욕구에 대해 얼마나 명확히 의사소통하고 대화를 하는가?
* 의사소통에 대한 사정과 진단
첫째, 가족의 관심, 구조, 정보의 자원을 사정하기위해
- 가족 내 지배적인 의사소통 규칙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 의사소통에 대한 의사소통은 어떤 것이 있는가?
- 탐색될 수 있는 주제는 무엇이며 금기되는 주제는 어떤 것이 있는가?
둘째, 가족원들 간의 교류의 본질을 파악
- 의사소통은 분명한가?
- 언어적인 것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일치하는가?
- 가족성원은 서로 들어주고 서로간의 입장이나 상황을 확인하는가?
⑺ 가족내 적응의 어려움
- 가족내 적응의 어려움을 겪는 가족에게 스트레스와 비참함을 초래하는 상호작용에 성원들이 반복적으로 참여하는 이유를 파악하여 개입활동을 위한 가설을 개발해야 함
- 이런 행동이 어떻게 가족의 노력을 정서적으로 더 친밀하게 하는가?
혹은 소속감을 느끼게 하는가?
⑻ 가족내 의사결정
- 어떤 가족은 모든 성원이 의사결정 과정에서 의견을 표명하고 참여하지만 극단적인 가족의 경우는 한 사람이 모든 결정을 함.
- 가족의 의사결정 방식에 관하여 파악함
⑼ 가족규칙
- 가족이 갖고 있는 규칙은 무엇인가?
- 그 규칙이 개방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규칙이 깨질 때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⑽ 가족생활주기
- 현 단계에서의 당면과업이 무엇인지, 그리고 과업 수행이 제대로 되고 있는가?
- 발달단계에서 필요한 과업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할 때 가족은 문제에 직면함
⑾ 가족신화
- 가족신화는 가족원 모두가 가지고 있는 가족원에 대한 잘못된 신념이나 기대
- 치료자는 신화를 무너뜨릴 것인지 무시해야 할 것인지를 결정하여 계획을 세워야 함
⑿ 가족권력구조
- 권력이란 어떤 가족성원이 다른 가족 성원의 행동을 변경시킬 수 있는 잠재적 능력.
- 켐벨(Campbell)- "가족은 가장 괴롭히는 한 사람에 의하여 지배되는 독재 제도“라고 하여 희생자가 되는 것은 언제나 일반적인 가족원이라고 함
4) 가족사정의 도구
- 가족사정 도구에는 가계도, 생태도, 생활력 표, 원가족 척도, 부부의 관계평가척도 등
⑴ 객관적 사정방법
① 맥스터 모델- 캐나다의 맥스터대학 정신과에 있던 엡스턴등에 의해 개발됨
문제해결, 의사소통, 역할, 정서적반응, 정서적관여, 행동통제, 일반적 기능의 7가지 측면에서 파악함. 원 도구는 53문항인데 수정된 단축형을 사용
② 비버즈 모델
⑵ 주관적 사정방법
① 가계도
② 가족화
③ 가족조각기법
④ 가족개념에 의한 가족사정
⑤ 가족환경에 의한 가족사정
5) 목표설정단계 : 치료계약
⑴ 목표설정- 주된 문제가 확인되면 목표를 설정.
- 과정목표- 내담자의 변화에 필요한 치료적 조건을 형성하는 것과 관련
친밀감 형성, 비위협적 환경조성, 감정이입을 통한 의사소통, 비조건적 관심 등
- 결과목표- 내담자의 변화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목표로서 내담자에 따라 각기 달라짐.
* 목표달성을 위한 과업
① 가족은 위기 상황에서 더 변화하기 쉬운 것을 인식시킴
② 전체적이고 추상적인 목표로부터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것
③ 분명하고 구체적이며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설정함
④ 가족들이 우선적으로 달성하고 싶은 목표를 확인하도록 도움
⑤ 행동변화에 대해 가족이 서로 협상할 수 있도록 도움
⑥ 가족의 기술과 강점을 확인함
⑦ 가족으로부터 다짐을 받음
⑵ 가족강점
- 가족의 강점으로 내담자의 가족, 사회적 관계망, 지역사회를 자원의 ‘오아시스’로 보면서 공식적, 비공식적으로 원조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음
① 성원들이 서로 신뢰하고 존경하며 즐거워함
② 의사소통은 명백하고 긍정적이며 생산적으로 함
③ 명백하고 합리적인 규칙을 갖음
④ 각 성원의 생각, 선호, 욕구는 가족에게 영향을 미치는 결정이전에 고려됨
⑤ 가족은 역사의식, 소속감과 정체성을 제공할 전통, 의식, 이야기를 갖고 있음
⑥ 가족 성원은 역경의 시기에 함께 있고 서로를 지지함
⑦ 갈등이 인정되고 해결됨
6) 상담의 구조화
- 상담의 구조화란 상담관계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안정시키기 위해 상담에서 성취 가능한 범위와 제한점에 관해 내담자를 교육하는 것임
* 시간의 제한- 면접시간이 제한된 것과 여러 번의 면접이 필요할 것을 분명히 말함
* 내담자의 행동제한- 공격적언어 표현이나 행동, 물건 파괴를 제한시킴
* 상담자 역할의 구조화- 상담자역할의 한계를 설명
* 내담자 역할의 구조화- 의사소통이 파괴적이고 지지적이지 못할 경우를 대비하여 의사소통 규칙을 정하는 것이 효과적임
7) 과정의 구조화
- 가족상담은 문제를 가족이 함께 의논하고 해결방안을 같이 찾자는 것임
- 다른 사람의 변화를 요구하기보다 각자 자신이 변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점을 강조함
2. 가족상담 과정
가족에 대한 사정이 끝나면 상담과정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에 계획을 세워야함
1) 기본 절차
- 휘태거(Whiraker)의 가족상담의 단계
① 전기- 전체 가족이 참여하도록 초청되고 상담자는 면담 동안에 가족들이 책임이 있고 면담시간 외에 어떻게 살 것인지는 가족이 정한다고 분명히 말해줌
② 중기- 상담자들과 가족 사이에 상호관심을 갖는 분위기가 생기고 증상은 성장하려는 노력과 직면과정에 의해서 도전받는 과정임
③ 후기- 가족은 보다 융통성이 있게되고 치료 팀의 최소의 도움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과정
④ 이별기- 가족과 상담자들이 치료적 관계의 상실뿐 아니라 상호의존을 인정하고 치료적관계를 떠나는 과정
⑴ 초기단계
- 초기단계는 가족상담을 실시하는 첫 상담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약속을 맺는 때부터 몇 번의 상담을 통하여 진단과 목표설정이 이루어지까지의 과정
① 상담접수
- 전화나 직접대면으로 가족원의 한 사람이 사전 접촉을 하여서 첫 번째의 약속을 만드는 경우 한사람이 주는 정보만을 많이 가지고 있으면 편견이 생길 우려가 있음
- 상담자는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서 되도록 간략한 날짜, 약속시간, 장소 첫 상담에 참석할 사람, 상담료를 구체적으로 알려줌
② 첫 상담
- 첫 접촉은 자기개방이 일어나도록 하며 문제단계, 상호작용단계, 목표설정단계로 구분됨
- 첫 면담에서는 가족 기능과 활동에 중점을 둔 가족력을 수집하고 상담 계획을 수집하며 다음에는 왜 여기에 모여 있는지를 인식시키는 문제, 즉 자기들끼리 이야기를 하도록 격려하고 상담 단계로서 가족 각자에게 누구에게 무엇을 원하는지를 서로 구체적으로 말하도록 하고 적극적으로 대화하도록 하여 최초의 상담에서 누가, 언제, 어떤 때, 어디서, 무엇을 시도하려 했는지 분명하게 파악하여 정리함
* 주의 할 점
- 폭력이나 지나친 비난의 말, 욕설등과 같은 행위는 허락되지 않고 특히 상담실 안에서 이야기한 내용을 비밀로 하고 집에 가서 그것으로 싸움을 하지 않을 것을 규정
- 의사소통할 때 비난을 일삼는 가족은 상담자의 개입이 오히려 쉬울 수 있으며 가족원이 서로 비난을 퍼부을 경우 서로 떼어놓도록 위치를 바꿔 앉게 하거나 또는 역할극을 도입
③ 치료적 관계형성
- 첫 목표는 친밀감을 갖는 것임
- 친밀감이란 우호적관계로서 인간적 관계의 존경, 신뢰, 심리적 편안함이 깃드는 것을 의미하며 내담자에게 긍정적인 심리적 안정과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함
- 첫 번째 만나는 시간에는 가족원들이 모두 긴장할 수 있으므로 편안한 마음으로 자신의 문제를 이야기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함
④ 가족상호작용 탐색 및 문제 규정
- 상담에 오게 된 동기를 파악하고 일반적인 것에서부터 세부적인 것까지 서서히 탐색하며 최근에 경험한 문제를 중심으로 가족원의 정서와 행동, 상호작용패턴을 탐색함
- 상담자는 가족의 문제와 취약점보다는 강점을 찾아 가족이 희망적인 회복력을 찾도록 함
“철수가 문제예요. 철수는 말을 잘 듣지 않아요” 하면 “어떻게 그 아이가 말을 듣지 않도록 만들었습니까?” 또는 “철수가 말을 듣지 않을 때 어떻게 반응하십니까? "언제 철수가 말을 안듣는다는 것을 알아차리셨나요?” “철수가 말을 듣지 않는 행위가 당신에게 어떤영향을 미쳤나요?” 등의 질문으로 탐색 함
⑵ 가족상담의 중기 단계
- 중간단계는 변화를 위한 작업이 행해지는 단계로서 상담의 실행 단계이고 핵심과정임
- 상담자는 상담에 필요한 전략이나 개입방법을 선택하여 실행하게 되며 가족의 특성과 문제의 성격, 상담자의 능력과 전문적인 판단에 의하여 적절한 이론과 기법을 선택하고 각 내담자에게 적절한 상담전략을 선택하여 내담자가 오랫동안 자신을 힘들게 한 패턴에서 벗어나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는 패턴을 배울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개입함
* 고려할 사항
① 가족구성원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직면시켰는가?
② 가족구성원이 서로의 관계를 개선시키기 위해 지나치게 통제적이거나 지시적인 방법의 사용을 피했는가?
③ 가족구성원 각자의 책임과 상호 이해를 촉진하였는가? 한 사람이 문제를 털어놓았을 때문제 속에서 가족 각자의 역할은 무엇인가?
④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실히 하였는가?
⑤ 하위집단을 만날 때도 가족 전체에 대한 시각을 견지하고 어떤 개인이나 관계 특히 피하고 싶은 ‘어려운’사람들을 소홀히 하지 않았는가?
⑥ 매 회기마다 상담의 과업이 동일성과 예견성이 있었는가? 상담자는 무엇을 말할 것인가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지나치게 적극적인 역할을 취하지는 않았는가?
2) 중기개입기술
- 사티어(Satir)- 개입의 초점,
- 헤일리(Haley)- 가족의 관계수준,
- 미누친(Minuchin)- 가족 전체수준에 초점,
- 통합적 가족치료- 가족체계의 개입을 개인수준, 관계수준, 가족전체수준으로 개입함
⑴ 재정의- 의미변화
- 재정의는 가족 구성원들에게 문제를 다른 관점에서 보거나 이해도록 돕는 방법을 경험한 사실에 대한 관점, 감정, 의미, 가치판단을 변화시키는 것.
① 가족원들이 부정적 의미라고 믿고 있는 것을 긍정적 의미로 변하시키는 것
② 기존의 사고와 판단의 준거 틀을 바꾸어 사건의 의미나 가치판단에 변화를 가져오는 것
③ 상담자는 가족언어, 세계관, 문제해결 방법을 관찰하면서 행동 유형에 긍정적인 준거 틀을 사용하여 가족들이 다른 방법으로 볼 수 있도록 하는 것
④ 가족관계의 긍정적인 요소와 경험을 강조. 서로 이해를 돕고 새 희망과 목적을 주는 것
⑵ 실제적 스트레스에 대체적 환성을 모델로 주는 기법
- 스트레스 상황에 처해있는 사람에게 환상 및 상상을 사용하도록 가르치는 것은 실제적 스트레스의 위협을 없애고 정서적 생활을 확장시키게 함
“당신이 자살하려고 하면서 나를 죽이기로 결심했다고 합시다. 그 때 당신은 어떻게 하겠습니까? 총으로 칼로 아니면 어떤 것을 하겠습니까? 라고 환경을 제기해 줄 수 있음
⑶ 대인관계적 스트레스와 개인적 환상적 스트레스를 분리시키는 기법
- 자살은 시도했던 내담자에게 자신이 죽으면 남편은 누구와 결혼할 것 같고 얼마나 빨리 재혼할 것이며 얼마간 슬퍼하고 보험금은 누가 탈 것이며 시어머니는 어떻게 느낄 것이 고 자녀는 누가 데리고 살 것인지에 대한 생각을 가족 안에서 이야기하도록 함
⑷ 순환적 질문
-가족성원들이 문제에 대해 제한적이고 단편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문제의 순환성을 깨닫도록 돕기 위한 질문을 연속적으로 하는 기법임
* 유형
① 가족 내 관계에 초점을 두는 것
② 가족의 서열을 정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 것
③ 시간에 초점을 두는 것
④ 질문에 대답하지 않은 가족원에게 초점을 두는 것 등
⑸ 가장기법
- 가장기법은 놀이를 하는 기분으로 저항을 우회시키는 방법으로 의미상으로 되어 있는 행동을 증상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처방게임을 함
- 어떤 방법으로 행동을 하면 ‘진짜는’그렇게 행동하지 않게 되므로 가족상담 장면에서는 가족 성원의 반응이 ‘일치’하면 모든 상황은 게임으로 되며 중요성이 감소됨
⑹ 직면
- 직면은 너무 고통스럽지 않도록 기술적이어야 하며 일단 내담자와 관계가 성립되고 나면 가족의 맥락에서 안전한 실제적인 많은 개입을 추가함
- 아내가 두통을 호소하는 남편에게 자신을 한 대 찰싹 때리면 두통이 없어질 거라 말해줌
⑺ 한 가족의 절망을 더 크게 하여 가족들을 뭉치게 하는 기법
- 가족 중 희생양이 있을 때 효과적으로 활용됨
- 정신분열병인 아들에게 “네가 포기하고 쓸모없는 인간이 되어 너의 너머지 인생을 병원에서 보낸다면 너의 부모가 앞으로 20년 동안 정말로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하니?
3) 종결 단계
- 면담 횟수가 8회에서 20회 정도 사이에 가족의 문제나 증상을 변화시키고 상담을 종료함
- 가족관계의 문제를 상담자에게 가져오지 않고 집에서 해결하려고 하면서 불평이나 증상도 사라지고 가족이 서로 보다 만족할 수 있는 행동을 하게 되고 가정 이외의 장소에서도 독립적 활동으로 만족감을 느끼고 자기들의 문제를 해결할 효과적인 방법을 발달시키게면 상담을 종결할 수 있음.
♣ 상담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기준
예1) 문제--학교에서 시험을 치를 때마다 너무 긴장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여 공부하지만 시험결과로는 늘 잡침.
- 성공기준--내담자가 시험을 치를 때에 심한 불안을 느끼지 않고 시험결과도 공부한 만큼 거의 나왔다고 보고할 때
예2) 문제--자기가 친해보고 싶은 친구들이 있지만 한사람도 사귀지 못해서 외로움.
- 성공기준--내담자가 방과 후 사귀고 싶은 급우와 운동장 같은 곳에서 같이 놀고 학급의 동료집단에서 그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여 주었다고 보고할 때
예3) 문제--내담자가 수업시간에 학급에서 다른 학생과 마찰을 일으키고 쉬는 시간에도 싸움을 자주 하기 때문에 담임교사가 의뢰해 옴.
- 성공기준--약3주일동안 내담자가 누구하고도 싸우지 않고 수업시간에도 다른 학생과 마찰을 보이지 않았다는 담임교사의 통고
예4) 문제--항상 위축되어 있고 다른 사람 앞에서 자기가 생각하는 바를 잘 말하지 못함
- 성공기준-- 내담자가 자기의 의견을 먼저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이 반대하는 것에 대해서도 자기의 입장을 밝혀다는 사례를 보고할 때
예5) 문제--자기 자신에 대해서 자신감이 없고 무슨 일에서도 남보다 열등하다고 생각함.
- 성공기준--내담자가 최선의 노력을 했지만 자신의 기대에 못 미치는 결과를 얻었어도 자기가 쓸모가 없다거나 무능하다고 생각하지 않을 때
⑴ 종결의 판단기준
① 달성하고자 했던 목표가 이루어진 경우
② 대처방법 및 행동양식을 잘 수용하고 유지할 경우
③ 의사소통이 분명하고 일관되게 이루어질 경우
④ 가족의 구조와 규칙이 보다 융통성 있고 기능적일 경우
⑤ 개개인의 증상들이 호전되고 긍정적 상호작용이 이뤄질 경우
⑵ 종결과정
① 종결에 대한 가족상담자의 감정 직면
* 감정의 강도
- 가족상담자는 종결을 앞두고 슬픔, 상실감, 분노, 죄책감, 안도감, 성취감의 감정을 느낌
* 감정의 단계
- 제일 먼저 불가피하게 상담을 중단해야하는 상황과 이에 대한 감정을 부인하게 되고 뒤이어 분노나 우울증과 같은 강력하고도 고통스러운 감정을 느낄 수 있고 마지막으로 긍정적인 성취감과 피할 수 없는 현실에 대한 수용이 뒤따름
② 종결이후에 따른 가족상담자의 감정
- 자연적으로 종결 단계에 이르렀으나 내담자와 관계가 그다지 긍정적이지 못했을 때, 또는 가족이 경제적으로 또는 이사를 간다는 이유로 중단하고자 할 때
ex) 분노, 죄책감, 안도감, 슬픔, 상실감
- 아직 종결을 위한 준비가 충분히 되지 않은 내담자가 상담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할 때
ex) 분노, 죄책감,
- 가족상담자가 자신의 문제 때문에 가족상담을 중단해야 할 때
ex) 죄책감, 상실감, 성취감,
- 곧 종결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전제하에 면담간격을 늘려 가족상담을 할 때
ex) 미리 슬픈 감정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종결이 완결되기 전에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감정적으로 철회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함
- 가족의 일부만이 종결을 하고 나머지 가족원들과는 가족상담을 계속할 때
ex) 상실감, 분노, 죄책감, 또는 안도감을 부정하지 않도록 조심하여야 함
♣ 상담의 종결
- 어떠한 상담사례도 ‘이제는 필요 없다’거나 ‘완전히 해결됐다’는 의미로 종결될 수 없음. 처음에 기대했던 목표와 상담관계의 한계와 타협되어 종결되는 것이 보통.
- 당초에 세웠던 목표에 비추어 상담의 진행결과가 성공적이거나 실패 했을 때 이루어 짐. - 내담자의 변화정도를 검토하며 내담자의 생활배경의 주요 인물들로부터 평가자료를 얻어 종결에 이를 수 있음.
a. 상담자에 의한 조기종결
- 상담의 목표를 달성하기 전에 학기가 끝난다든지 상담자가 다른 학교로 전근을 갈 때
-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배신을 당했다고 느끼기 쉬우므로 상담자의 심정을 표현해 줘야 함. ‘나도 이렇게 된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이렇게 되지 않기를 바랬습니다. 우리 둘 사이의 관계가 나에게도 상당한 의미가 있었기 때문에 벌써 끝내야 한다고 생각하니 기분이 별로 좋지 않습니다.’’중도에서 이렇게 끝나야 한다고 생각하니 기분이 별로 좋지 않습니다’.
b. 내담자에 의한 조기종결
- 내담자가 상담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상담을 거부하는 경우.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거절당하는 것이 자기의 무능함을 나타내는 것으로 생각하기 쉬움
- 긴장에 대해 솔직히 반응하는 것이 모르는 체하거나 억제하는 것보다 긍정적일 수 있음
예) 상담이 이제는 별 도움이 되지 않고 시간을 낭비하기 싫어서 그만 했으면 좋겠다는 뜻을 말하였는데... 나로서는 좀 예상외의 말이라서 당황스럽지만 한편으로는 그런 생각을 솔직히 말해 주니 내가 자네를 더 이해하게 된 것 같아. 자네가 상담을 끝내고 싶다면 끝 낼 수도 있지 그전에 우선 어떤 점에서 그러한 결정을 하게 되었는지 말해줄 수 있겠나?
c. 성공적인 결과 후의 종결
- 상담실 밖에서의 내담자 행동에 변화가 생기고 과거의 행동보다 바람직하다는 판단임
- 상담자 쪽에서 내담자에 대해 느꼈던 것들을 이야기하고 내담자도 종결에 관련된 자신의 감정을 이야기하므로 감사의 표현을 할 수 있음.
‘우리가 만난 이후 여러 가지 중요한 변화가 있었습니다. 사실 우리는 성취하려고 했던 목표와 과정을 잘 수행해 왔다고 생각되기도 합니다. 상담에서 많은 변화를 이룩한 사람도 가끔 현실에서 부딪혀야 할 어렵고 새로운 상황에 대해 제대로 준비가 되어 있는지에 대해 회의를 느끼곤 하죠. 혹시 당신도 그렇게 느끼고 있는 것은 아닌지 궁금하군요.’
라고 이야기를 하는 것이 좋음. 여기에 대해 내담자가 ‘아니요‘라고 대답하면 상담자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만일 ’그렇다‘라고 하면 불안감정의 내용을 탐색해야 함.
4) 종결을 위한 계획
⑴ 종결 언급 시기
- 종결에 대한 이야기는 상담면담의 초기에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함
- 어느 정도 시간 조절이 가능한 경우에는 마지막 치료면담일의 적어도 6주전에 이야기함
- 종결에 대한 논의는 모든 가족원이 함께한 자리에서 하는 것이 바람직함
⑵ 종결에 대한 구체적 계획
- 종결의 마지막 단계는 내담자로부터 예상되는 반응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를 계획함
- 만약 가족이 종결에 대한 준비가 아직 안되었으면 일시적으로 연기할 수 있음
- 내담자의 종결에 대한 정서적 반응에 무엇을 어떻게 도울 것인지에 대하여 계획해야 함
⑶ 종결과정
① 준비과정
- 종결에 대한 감정에 대처하고 종결을 할 것인지, 상담자 이전을 할 것인지 적절한 결정을 내리고 상담을 통해 달성한 성과를 유지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개입 함
② 가족의 종결을 완수하도록 돕는 과정
* 내담자의 종결에 대한 감정처리 작업
* 목표달성, 감정처리 및 미래에 대한 준비를 위한 마지막 작업
* 종결후의 접촉
- 사후지도를 위한 상담면담 약속과 전화연락
① 사후지도를 위한 상담면담약속- 사후지도를 위한 면담은 보통의 상담면담보다 짧게 이루어질 수 있는데 가족의 근황에 대해 듣고 성공적으로 대처해나가는 것을 축하해줌
② 종결후의 전화연락- 상담자가 이직을 하는 것이 아니고 내담자와 자연적적인 종결을 완수하는 경우에는 언제든지 전화해도 된다고 간단히 얘기해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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