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집단이 있고, 그 집단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할 때 대상이 되는 전체 집단을 모집단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대한민국에 있는 중학교 2학년들이라는 전체 집단의 심리 상태라는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대한민국에서 중학교에 다니고 있는 2학년생들을 전체 대상으로 한다면, 그들이 모집단(population)인 것이다.
하지만, 이들 모두를 대상으로 해서 연구한다는 것은 너무 많은 대상자를 대상으로 하기에 쉽지 않은 일이다. 따라서 중학교 2학년이라는 모집단에서 일부를 뽑아(표집, sampling) 그들을 대상으로 모집단을 추론하고자 하는 기법을 사용한다. 이에 따라 추론통계가 나오게 되었다. 모집단에서 일부를 표집한 그 대상을 표본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전체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심리상태를 연구할 수 없다 보니 각 지역 별로 중학생 30명씩 뽑는다면 그렇게 해서 모인 중학생들이 표본인 것이다. 그래서 표본은 모집단의 분포에 근접하게 접근할 수 있어야 표본에서 얻은 통계치로부터 모집단의 모수치를 추론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변수(변인)이란 변하는 요인이라는 말로 대상자가 가지고 있는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 베트남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심리적 특성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자기 효능감이라는 변인은 자신이 이 공부를 어떻게 할 수 있느냐에 대한 자신에 대한 신념이다. 이 신념은 변할 수 있는 가변적 성격을 띠고 있으며, 이 신념이 어떠한지에 따라 한국어 학습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고, 미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리고 이러한 변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교육학에 있어 각 변인의 특성을 알게 된다면 교육에 있어 어떤 면들을 고려해야 할지를 알게 된다.
실험 연구에서 이렇게 변수(변인), 표본, 모집단은 실험 연구에서 중요한 이유는 모집단을 직접적인 연구 대상으로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표본을 표집한 대상자들의 특성인 변인이 무엇인지, 그리고 변인과의 관계를 알아내고자 한다. 표본을 통해 모집단에 대해 일반화를 하기 위한 기법이 실험 연구이기 때문에 실험 연구에서 변인, 표집, 모집단은 중요한 개념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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