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지학적 연구는 한 집단의 의사소통적 행위를 포함한 문화적 행위를 기술하고 해석하기 위하여 그 집단의 생활 양상을 현장에서 조사, 수집, 기록하고 분석하는 연구 방법론이다.
예) 신세대에게 있어 언어가 어떻게 사용되고 변형되어 쓰이는지를 알기 위해서 젊은 사람들 속으로 들어가서 참여관찰적으로 살펴본다.
사례연구는 특정 개인이나 집단을 연구의 분석 단위인 사례로 정의하고 그 사례에 초점을 두는 연구이다. 분석 단위인 사례는 학습자, 교사 등의 한 개인이거나 학교, 대학, 교실, 프로그램 등의 하나의 집단, 하나의 지역 사회 등 다양한 단위로 설정할 수 있다.
예) 교수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어떤 교실을 정해놓고, 그에 따른 교사와 학생의 대화를 녹음 및 녹화한다. 그 후, 전사하여 이를 두고 어떻게 대화가 이루어지는지를 살펴본다. 그 대화 가운데 교수법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살펴본다.
유인기법은 연구자가 관찰될 것을 미리 결정하고 거기에서 연구자가 얻고자 하는 정보만을 본다.
예) 설문지법: 질문 유형, 질문 표현, 응답 해석, 수량화 / 면접법: 구조화 면접, 비구조화 면접, 대상자 선정, 면접 질문.
'statistics > 심리통계학의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성적 연구의 개념과 특징, 종류, 방법 등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상술하라고 전해줄래? (0) | 2016.01.19 |
---|---|
민족지학적 연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예를 들어 상술하라고 전해라 (0) | 2016.01.19 |
민족지학적 연구의 원리에 대해 상술하고, 심리측정학적 연구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시오 (0) | 2016.01.19 |
유사 실험, 선실험, 실제 실험의 차이를 구체적인 예를 들어 상세히 기술하라고 전해라 (0) | 2016.01.19 |
T검정과 F검정을 어떤 조건에서 적용하는 것이 좋은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상세히 기술하라고 전해라 (0) | 2016.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