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발달의 의미
인간의 전 생애를 통해 일어나는 신체적 심리적 변화
2. 발달에 관한 학설
① 생득설 - 유전론. 멘델, 게젤
② 경험설 - 환경론. 로크의 백지설. 와트슨
③ 폭주설 - 생득론과 환경론의 대립된 논쟁의 결과를 인정, 통합 시도
④ 체제설 - 내부적 소인과 환경적 요인이 고차적으로 작용하여 하나의 새로운 체계를 이루는 역동적 과정. 레빈 공식 B=f(O×E)
3. 발달기제
① 적기성 (각 단계에 맞는 과업)
② 기초성 (유아기의 경험이 중요)
③ 누적성 (앞 단계에서 잘못되면 다음단계에 더욱 잘못됨)
④ 불가역성 (후 단계에서 전 단계 교정 보충 못함)
4. 발달심리학의 연구방법
① 상관연구 ② 실험연구 ③ 사례연구
5. 자료수집방법
① 자기보고법 ② 직접관찰법
6. 연구설계
① 횡단적 설계 ② 종단적 설계 ③ 횡단적-단기종단적 설계 ④ 발생과정 분석설계
7. 다운증후군은?
21번 염색체가 3개일 때
8. 터너증후군은?
성염색체-여성염색체가 XX인데, XO로 X염색체 1개만 가짐.
9. 클라인휄터 증후군은?
정상적인남성 염색체XY에서 X염색체가 하나 더 있음.
10. 태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① 모의 영양상태 ② 모의 질병 ③ 모의 정서상태 ④ 모의 연령 ⑤ 약물 ⑥ 환경 공해
11. 영아기 신체 및 운동기능의 발달 원리
① 머리쪽에서 아래쪽으로 ② 중심부에서 말초부로
12.영아의 반사기능
① 생존반사-호흡반사,눈깜빡이기반사,빨기반사,삼키기반사등
② 원시반사-바빈스키반사,모로반사,잡기반사
13. 영아기 지각연구 실험은?
Fantz의 지각적 선호성 실험(습관화와 탈습관화 과정에 의해 이루어짐)
14. 영아의 깊이지각 실험은?
Gibson과 Walk의 시각벼랑 실험
15.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 또는 인지구조 속에 외계의 대상들을 받아들이는 인지과정은? 동화
16. 자신이 가진 기존의 도식이나 구조가 새로운 대상을 동화하는 데 적합하지 않을 때 새로운 대상에 맞게 이미 있는 도식이나 구조를 바꾸어가는 인지적 과정은? 조절
17. 동화와 조절의 두 기능의 통합과정? 평형화
18.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① 감각운동기(0~2세) - 대상영속성 개념 획득
② 전조작기(2~6세) - 표상형성, 자기중심성, 비가역성
③ 구체적조작기(6~12세) - 가역조작, 논리적 문제해결
④ 형식적조작기(12~성인) - 추론능력, 논리적통합
19. 우리 자신을 포함하는 모든 대상들이 독립적인 실체로서 존재하며, 대상이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였을 때, 시야에서 그 대상이 사라지더라도 다른 장소에 계속 존재한다는 사실에 대한 지식을 의미하며, 감각운동기 때 발달?
대상영속성
20. 타인의 생각, 감정, 지각, 관점 등이 자신과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는 전조작기 사고의 특징을 의미하는 것은?
자기중심성
21. 아동의 시각조망의 자기중심성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은?
Piaget의 세산 모형실험
22. 아동이 보존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왜일까?
가역성이라는 논리적 조작을 획득하지 못했기 때문.
23. 우연히 존재하게 된 현상의 원인을 찾아내려는 전조작기 아동의 인과적 사고를 뜻하는 것은?
목적론
24. 모든 존재하는 현상이 사람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믿는 전조작기 인과적 사고를 의미하는 것은?
인공론
25. 두 개의 사태가 동시에 일어났을 때, 한 사태가 동시에 일어났을 때, 한 사태가 다른 사태의 원인이 된다고 생각함으로써 하나의 특정 사태로부터 다른 특정 사태를 추론하는 전조작기 인과추론의 특징적인 양상을 뜻하는 것은?
전화적 추론
26. 정신적인 것과 물리적인 것이 미분화된 상태로 존재하여 정신적인 현상에 물리적인 속성을 부여하는 전조작기 아동 특유의 현상개념은?
실재론
27. Spearman의 양요인설은?
지능의 일반적인 능력을 일반요인,
개인 특유의 특수능력을 특수요인
28. 인간의 지능은 서로 독립적인 일곱 개의 능력으로 구성된다는 사실을 밝혀낸 사람?
Thurstone의 기초 정신능력 - 언어이해, 언어유창, 수리, 공간지각, 기억, 추론, 지각 속도
29. 내용(5개), 조작(6), 산출(6)의 세 차원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상호 결합하여 얻어지는 180개의 상이한 정신능력으로 지능이 구성된다고 말한 사람?
Giulford - 지능의 구조모형
30. Cattell과 Horn의 유동성 지능과 결정성 지능이란?
① 유동성지능-학습된 능력이 아니면서 비교적 모든 문화권에 보편적인 문제해결능력으로 언어적 유추능력, 단순암기능력, 추상적도형간 관계이해능력 포함한다 - 유전적 지능
② 결정성지능-학교학습이나 경험을 통해 획득된 능력으로서 어휘이해력, 수리력, 일반적 지식을 의미한다 - 후천적 지능
31. Terman의 지능지수 개념
IQ = MA/CA × 100
32. Sternberg의 지능의 삼원이론이란?
아동의 지능이 분석적 능력, 경험적 능력 및 맥락적 능력으로 구성된다는 것.
33. Gardner의 다면적 지능이론이란?
지능이 높은 아동은 모든 영역에서 우수하다는 종래의 획일주의적인 지능관 비판, 인간의 지적 능력이 서로 독립적이며 상이한 여러 유형의 능력으로 구성된다는 것.(언어적, 논리수학적, 공간적, 신체운동적, 음악적, 개인간, 개인내 지능)
34. 기억과정
정보를 받아들이는 감각기명 과정 → 저장 → 인출
35.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의 방법?
되풀이해서 암송하는 언어적 시연이 필요하다.
36. 인출되는 과정?
① 재인 - 인출단서가 주어질 때 정보가 인출되어짐.
② 재생(회상) - 단서가 없이 기억을 재구성하는 과정
37. 한 개인이 자신과 가장 가까운 사람에 대해서 느끼는 강한 감정적 유대관계를 뜻하는 것은?
애착(Bowlby, Ainsworth)
38. 애착발달의 주요인이 수요욕구의 충족이 아니라 접촉위안이라는 사실을 밝혀낸 실험은?
Harlow의 대리모 실험
39. 영아가 애착대상인 어머니에게서 떨어질 때 나타내는 불안반응으로서, 어머니로부터 떨어지는 경험이 늘어날수록 더욱 강해지는 특징은?
격리불안 또는 분리불안
40. 실험실에서 아기와 어머니가 상호작용하는 양상을 관찰한 실험?
Ainsworth의 낯선상황 실험
① 안정애착 ② 불안정 회피 ③ 불안정 저항 ④ 불안정 혼돈
41.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① 구순기 (출생~18개월)
② 항문기 (18개월~3세)
③ 남근기 (3~6세)
④ 잠재기 (6~12세)
⑤ 성기기 (12세 이후)
42.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① 신뢰성 대 불신감 (구순기)
② 자율성 대 수치감 (항문기)
③ 주도성 대 죄의식 (남근기)
④ 근면성 대 열등감 (잠재기)
⑤ 자아정체감 확립 대 자아정체감 혼미 (청소년기)
⑥ 친근감 대 고립감 (성인초기)
⑦ 생산성 대 침체감 (성인중기)
⑧ 자아통합 대 자아절망감 (노년기)
43.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이론
①id(본능)-쾌락원칙에 지배를 받고 고통을 회피
②ego(자아)-행동을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있도록 통제하는 성격의 일부분
③superego(초자아)-이상이나 도덕의 원리에 의해서 지배됨
④리비도(Libido) : 성충동 에너지- 발달단계를 구분하는 기준이 됨
⑤Mortido-공격 충동의 에너지, 죽음의 본능으로서의 에너지
44.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① 인습이전 수준
단계 1 - 처벌과 복종
단계 2 - 도구적 상대주의
② 인습 수준
단계 3 - 대인간 조화 또는 착한 소년/소녀
단계 4 - 법과 질서
③ 인습이후 수준
단계 5 - 사회적 계약과 합법성
단계 6 - 보편적인 윤리적 원리
45. Anna Freud의 청년기 방어이론?
① 금욕주의 - 신체와 관련되는 모든 것에 대해 거부, 혐오, 분노를 나타내는 청년기 특성
② 주지화 - 성저 갈등을 이와는 정반대인 지적 활동 속에서 찾고자 하는 자아의 방어양식
46. 청년기 특유의 사회인지적 특성인 자아중심성에 대하여?
① 개인적 우화 - 자신은 특별하고 독특한 존재로, 자신의 감정이나 경험세계는 다른 사람과 근본적으로 다르다.
② 상상적 청중 - 청년기 과장된 자의식으로 인해 자신이 타인의 집중적인 관심과 주의의 대상이 도고 있다고 믿음.
47. Marcia의 정체성 지위이론
정체성탐색 , 주어진 과업에 관여
① 정체성 성취 - ○ ○
② 정체성 유실 - × ○
③ 정체성 유예 - ○ ×
④ 정체성 혼미 - × ×
48. Schaie의 성인기 인지발달단계 모형
① 획득단계 (아동,청년기)
② 성취단계 (성인전기)
③ 책임단계 (성인중기)
④ 실행단계 (성인중기 일부)
⑤ 재통합단계 (성인후기)
49. Holland의 직업적 성격유형
① 현실적 유형(Realistic)-농사, 운전, 건설, 엔지니어 등
② 탐구적 유형(Investigative) - 과학, 전문직종 등
③ 예술적 유형(Artistic)
④ 사회적 유형(Social) - 교직, 사회사업, 상담 등
⑤ 기업가적 유형(Enterprising) - 경영, 경찰, 외판 등
⑥ 관습적 유형(Conventional) - 은행원, 비서, 서기 등
50. 죽음의 과정
① 부정
② 분노
③ 타협
④ 우울
⑤ 수용
51. 청소년 문제 행동
① 학교중퇴 ② 음주와 흡연 ③ 약물남용 ④ 혼전성교 및 임신 ⑤ 자살 ⑥ 비만과 거식증
52. 청소년 자살 원인 - 높은 학업 스트레스(학업문제)
53. 브루너의 표현체계에 의한 인지발달 이론
어떤 내용도 어떤 아동에게도(인지구조에 맞추어)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
발달 단계 : 동작적-영상적-상징적
54. 헤비거스트의 발달과업 이론
개인의 생리적 심리적 조건, 사회 규범과 기대, 개인의 철학적 이상과 이상, 포부, 가치관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결정된다
특징- 특정한 시기에 기대되는 과업이며, 질서와 계열성, 결정적 시기를 가진다.
그 시기의 적응도를 결정한다. 소년기 청년기, 성인초기 중년기, 노년기
다음 발달단계의 행동발달에 영향을 준다.
시사점- 교육목표 설정에 도움을 준다. 학습 준비도 결정에 도움을 준다.(어떤 학습과제를 가장 잘 가르칠 수 있는 시기)
'theory > 발달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기 같은 내담자 (0) | 2018.12.02 |
---|---|
놀이의 종류 (0) | 2018.10.25 |
술(vinum) (0) | 2016.04.23 |
[스크랩] 수발들며 키웠더니..`망나니`로 돌아온 자식들 (0) | 2013.11.27 |
[스크랩] 노키아도 소니도 `내부의 적`에 당했다 (0) | 2012.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