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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 입학 시험 자료

반찬이 2008. 2. 3. 22:34

1997년 전기

 

1. 동물의 고정 행동 양상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2. 기억의 이중구조 모형에서 초두효과와 최신효과를 설명하라.

 

3. 아동이 안정적 애착 관계를 형성한 경우 낯선 상황 기법에서 보이는 반응을 설명하시오.

 

4. 학습에서 근접성과 수반성을 설명하시오.

 

5. 뇌량 절단 환자에게서 관찰할 수 있는 현상을 설명하시오.

 

6. 상관 착각(illusory correlation)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1997년 후기

 

A. (20점)

 

1. 우울증의 생물학적 병인들과 심리학적 병인들을 비교해서 설명하고, 이 두 접근방법이 어떻게 통합될 수 있는지 밝히시오.

 

2. 구조적 성격검사와 비구조적 성격검사(투사법)의 장-단점을 논하시오.

 

3. 체계적 둔감화(Systematic desensitization) 치료법에 대해 기술하고, 적용례를 들어보시오.

 

 

B. (40점)

 

1. 동기는 행동에 방향성을 부여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지향적 행동의 근저가 되는 신체의 음성 되먹이 기제(negative feedback system)를 설명하라. (10점)

 

2. 연합의 법칙에서 근접성(contiguity)과 수반성(contingency)을 비교, 설명하라. (10점)

 

3. 정신물리학에서 Fechner의 법칙을 소개하고, 이 법칙의 생물학적 의미를 논하라. (10점)

 

4. 지각에서 개념주도적 처리(top-down process)와 자료주도적 처리(bottom-up process)를 비교, 설명하라. (10점)

 

 

C. (40점)

 

1. A형 성격특성(행동특성)을 설명하고,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기술하시오.

 

2.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을 설명하고, 각각이 연령에 따라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 기술하시오.

 

3. 인지부조화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금연 프로그램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4. Seligman의 학습된 무기력에 대해 설명하고, 이 이론을 인간의 우울증에 적용할 때 어떤 한계점이 있는지 기술하시오.

1998년 전기

A. (20점)

 

1. 정신장애 중 하나를 선택하여 ( 예컨대 우울증, 강박증 등등 ) 의학적 모델, 정신역동적 모델, 학습모델로 비교 설명하시오.

 

2. 성격평가에 MMPI나 Rorschach검사를 사용할 때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B. (40점)

 

1. 원격자극과 근접자극을 설명하고 이것에 근거하여 지각의 생득적 요인과 후천적 요인을 논하라. (10점)

 

2. 통찰을 연합학습의 측면에서 설명해 보라. (10점)

 

3. 문제해결에 있어서 연산법과 자기발견법의 예를 들고 그 장단점을 논하라. (10점)

 

4. 인간과 동물에게서 관찰되는 이타행동이 자연도태(생존경쟁)의 원리에 부합될 수 있음을 설명하라. (10점)

 

 

C. (40점)

 

1. 정서에 대한 James-Lange 이론과 인지이론(Schachter & Singer, 1962)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2. 아동의 사물지각을 연구하는 습관화 절차를 예를 들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3. 지능의 연령에 따른 변화를 기술하시오.

 

4. 성격에 대한 특성이론을 설명하고 그 문제점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1998년 후기

 

A. (20점)

 

1. 전환장애의 특징을 다른 신체형장애(Somatoform Disorder)와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2. 정신장애에 대한 명칭이론을 설명하고, 이 이론의 장점과 문제점을 기술하시오.

 

3. Rogers가 개발한 내담자 중심치료의 기본가정과 주요 치료기법을 기술하시오.

 

 

B. (40점)

 

1. 생애초기의 사회적 박탈이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간단히 기술하고, 회복가능한지 논의하시오.

 

2. 바눔 효과(Barnum effect)를 일상생활에서의 예를 들어 설명하고, 심리학자에게 시사하는 바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3. 귀인에서의 행위자-관찰자 차이를 간단히 기술하고, 이런 차이를 가져오는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4. 검사의 구성타당도를 검증하는 방법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C. (40점)

 

1. 다음에 제시된 실험 연구를 읽고 주어진 문제에 답하시오. (15점)

 

어떤 회사의 사장이 두 종류의 회사원을 위한 자기조절 프로그램 중에서 어느 것이 우수한지를 조사하기 위해 심리학자를 고용하였다. 프로그램 (A)에서는 섭취해야 하는 음식물에 제약을 가했으나 규칙적인 운동을 강조하지는 않았다. 프로그램 (B)에서는 섭취해야 하는 음식물에 제약을 두지는 않았지만 규칙적인 운동을 강조하였다. 두 프로그램에서 제공되는 운동의 종류와 운동의 양은 동일하게 조절하였다. 고용된 심리하자는 사전조사를 통해 이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싶은 사람을 미리 조사하였다.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싶은 회사원 중에 남녀 200명을 선택하여 100명씩을(50명은 남자이고 나머지 50명은 여자) 프로그램 (A)와 프로그램 (B)에 우선적으로 할당하였다. 프로그램은 6개월간 지속되었으며 6개월 동안 회사를 떠나거나 다른 부서로 옮기는 사람들의 수를 조사하였다. 프로그램을 마친 후에 참가했던 회사원에게 회사와 받았던 프로그램에 대한 태도를 조사하기 위해 질문지를 작성하였다. 어떤 이유로든 회사를 떠난 사람을 제외하고 75명만이(50명은 남자이고 25명은 여자였다) 프로그램 (A)를 마쳤으며 프로그램 (B)는 50명만이(20명은 남자이고 30명은 여자였다) 마쳤다. 고용된 심리학자는 어느 프로그램이 우수한지를 평가하는 한 방법으로 프로그램을 끝까지 마친 사람의 수를 비교하였다. 프로그램 (A)를 마친 사람의 수가 프로그램 (B)를 마친 사람 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많았으며, 남녀간의 차이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했다. 또한 회사와 프로그램에 대한 태도검사 질문지 결과 분석에서도 프로그램 (A)에 속한 사람들이 프로그램 (B)에 속한 사람들보다 더 긍정적이었으며 남녀간에는 차이가 없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심리학자는 프로그램 (A)가 프로그램 (B)보다 우수하다고 결론지었다.

 

1-1. 이 실험 연구의 실험 설계를 밝히시오. (5점)

 

1-2. 이 연구에서 보고하지 않은 분석결과는 무엇이 있는지를 논하고, 분석하지 않은 요인은 연구의 결론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논하시오. (5점)

 

1-3. 위 연구의 내적 타당도(internal validity)와 외적 타당도(external validity)를 위협하는 요인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시오. (5점)

 

2. 학습 이론에서 수반성(contingency)과 저지(blocking)의 관련성과 이들 현상이 지니는 이론적 합의점이 무엇인지를 논하시오. (10점)

 

3. 두 문제 중에 한 문제를 선택하여 논하시오. (15점)

 

3-1. 표상(concept representation)이란 무엇인지를 정의하고 인간 정보처리의 여러 단계에서의 표상양식을 설명하시오.

 

3-2. 주의(attention)에 대한 여러 이론을 실험적 증거를 들어 설명하고, 각 이론은 어떤 약점을 지니고 있는지를 논하시오.

1999년 전기

 

A. (20점)

 

1. 우울증에 대한 인지행동치료 효과를 연구하려고 한다. 연구 설계를 하고 위약통제집단을 어떻게 구성할지 간단히 설명하시오.

 

2. 전환장애 환자의 임상적 특징을 기술하고 정신역동이론으로 설명하시오.

 

3. 정신분열증에 대한 Diathesis-stress 모델을 기술하고 이 모델에 근거한 치료법을 기술하시오.

 

4. TAT검사의 특징을 설명하고 장점과 단점을 기술하시오.

 

 

B. (40점)

 

1. Ash(1956)의 동조실험 절차와 연구결과를 기술하고 이 연구결과가 민주주의적 의사결정에 대해 가지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성유형화 과정을 정신분석이론과 사회학습이론에서 설명하시오.

 

3. Piaget 이론에서 보존개념의 발달을 기술하고 이에 대한 비판을 최근 연구결과를 들어 설명하시오.

 

4. 지능에 대해 정보처리접근을 하는 연구자와 심리측정적 접근을 하는 연구자를 한 명씩 들고 두 접근에 대해 비교하시오.

 

5. 구조적 성격검사와 투사법 검사 각각의 예를 한가지 들고 타당도를 평가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C. (40점)

 

1. 다음의 용어, 현상, 이론을 간단히(3줄 이내로) 설명하시오. (10점)

 

1-1. 활동전위

 

1-2. 긍정적 피드백 기제의 정의와 인간행동에서의 예

 

1-3. 양안 부등

 

1-4. 정보의 표상

 

1-5. 단어와 개념의 차이

 

2. 예시된 연구 내용을 읽고 주어진 문제에 대해 답하시오. (15점)

 

어떤 임상 심리학자가 의사 소통 타입이 여러 종류의 신경증적 경향성을 지니고 있는 환자 집단에 따라 다른 정도로 불안을 야기시키는지를 연구하였다. 의사 소통의 타입은 충격적인 사견을 기술하는 정도에 따른 감정을 유발하는 정도에서 차이가 나는 것이었다. 불안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불안도 검사를 사용하였는데 이 검사의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 변할 수 있는 것이었으며 불안도 측정치는 동간 척도를 가정할 수 있는 것이었다. 신경증적 징후에 따라 18명의 환자를 동일한 증상을 보이는 두 집단으로 나누고(따라서 각각의 집단에는 9명씩 배당됨) 각 증상 집단에 속한 환자를 세 종류의 의사 소통 수준에 3명씩 할당하였다. 18명에 대한 불안도 점수가 실험 조건에 따라 다음에 제시된 대로 나타났다. 편의상 두 종류의 신경증 집단을 N1과 N2로 나타냈고 의사 소통 타입의 세 종류를 C1, C2, C3로 명명하였다.

 

 

C1

C2

C3

N1

9

6

5

4

5

3

6

8

5

N2

6

5

5

3

4

4

2

1

1

 

2-1. 이 연구의 실험 설계를 설명하시오. (2점)

 

2-2. N1 집단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계산하시오. (2점)

 

2-3. 변량 분석을 수행하려면 어떤 종류의 정보가 필요한지를 설명하고 변량 분석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가를 설명하시오. (4점)

 

2-4. 위의 실험 자료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무엇이고 어떤 종류의 결과가 예측되는지를 설명하시오.

 

3. Weber 의 법칙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5점)

 

4. 인지 학습, 고전적 조건화, 도구적 조건화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10점)

1999년 후기

 

A. (20점)

 

1. 강박신경증의 치료에 사용하는 노출법과 반응제지법을 간단히 설명하시오.

 

2. 학습된 무기력 이론을 낳은 Seligman 의 동물실험을 간단히 설명하고 이 이론의 제한점을 논하시오.

 

3. 경계선 성격장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4. 내담자 중심치료와 게슈탈트 치료에서 치료자의 역할이 어떻게 다른지 설명하시오.

 

5. DSM-Ⅳ의 5축 진단체계를 설명하고 그 장단점을 논하시오.

 

 

B. (40점)

 

1. 정서이론가인 Schachter & Singer(1962)가 정서경험에 미치는 인지적 평가의 역할을 연구하기 위해 어떤 방법론(연구절차)를 통해 연구했는지 설명하고 이 이론에 대한 비판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2. 복종행동에 상황적 요소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밝힌 Milgram(1963)연구의 실험절차, 연구결과를 기술하고 시사점을 논하시오.

 

3. 다면적 성격검사(MMPI)와 16 성격요인 질문지(16PF)중 산 검사를 골라 검사가 제작된 과정을 자세히 기술하고 검사의 장단점을 논하시오.

 

4. 공격성에 대한 모방이론과 보상이론을 비교해서 설명하고 최근 미국에서 일어난 고등학교 총기 난사사건에 적용해 보시오.

 

5. Gibson과 Walk(1960)가 고안한 시각벼랑 실험장치를 설명하고 시각벼랑을 사용한 연구들의 주요 연구결과를 간단히 논하시오.

 

 

C. (40점)

 

1. 다음의 용어, 현상, 이론을 간단히(5줄 이내) 설명하시오. (10점)

 

1-1. 항정성 (homeostasis)

 

1-2. 표준오차

 

1-3. 최근효과

 

1-4. 외측억제

 

1-5. jnd (just noticeable difference)

 

2. 예시된 통계 결과 분석표를 읽고 주어진 문제에 대해 답하시오. (10점)

 

변량원

자유도(df)

자승화합(SS)

평균자승화(MS)

F

문제유형

2

96.00

48.00

3.70*

제시속도

1

16.50

16.50

?

문제유형×제시속도

?

14.00

7.00

.54

집단내(오차)

42

545.00

12.98

 

*<.05 **<.01

 

2-1. 독립변인은 몇 개가 있으며 각각의 독립변인은 몇 개의 수준을 가지고 있는 지를 밝히시오. (3점)

 

2-2. 문제유형과 제시속도 상호작용(문제유형×제시속도)의 자유도와 제시속도의 F값을 계산하시오. (2점)

 

2-3. 각각의 실험조건에 배당된 피험자 수가 동일하다고 가정할 때 각각의 실험조건에는 몇 명의 피험자가 배당되었으며 이 실험에 참여한 전체 피험자는 몇 명인가를 밝히시오. (2점)

 

2-4. 어떤 변인의 효과가 유의미했으며 만일에 상호작용이 유의미했다면 결과해석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를 밝히시오. (3점)

 

3. 대상 재인을 예로 들어 형태 재인 과정을 설명하시오. (20점)

2000년 후기

(공통문제만 있음)

 

B. (33점)

 

1. 성격의 항상성을 지지하는 연구와 반박하는 연구의 예를 한 가지 들고, 이 문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2. 실직이라는 스트레스 사건은 개인의 정신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에 관련된 요인들을 세 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3. 지능에 대한 심리측정적 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비판적인 이론의 예를 한 가지 들고 설명하시오.

 

4. 다음은 사회심리학 분야의 고전적 연구들입니다. 이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연구의 방법, 결과, 시사점을 기술하시오. Milgram(1974)의 복종 실험, Festinger & Carlsmith(1959)의 태도 변화 실험, Zajonc(1965)의 사회적 촉진 연구

 

 

C. (33점)

 

1. 분할뇌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Sperry(1974, 1982)의 연구내용은 어떤 것이었으며, 이 실험결과가 암시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논하라.

 

2. 동기(motivation)의 대립과정 이론을 설명하라.

 

3. 실험이나 다른 연구방법을 통해 자료를 수집한 이후에 자료 분석을 수행한다. 자료분석에서는 흔히 기술 통계치와 추론 통계치를 제시하는 것이 관례이다. 자료를 기술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 통계치로는 어떤 것들이 사용되며 각 기술 통계치가 지니는 장점과 단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고, 추론 통계치를 이용해서 어떻게 가설을 검증하는지를 설명하라.

 

4. 인간의 언어는 다른 자극과는 다르게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언어를 이해하고 산출하기 위해서는 여러 종류의 언어지식이 필요하다. 인간의 언어가 다른 자극과는 구분되게 지니는 특성이 무엇인지를 논하고 언어를 이해하거나 산출하는 경우에 어떤 종류의 언어지식 정보를 이용해 이루어지는지를 설명하라.

2002년 전기

 

1. 가설검증. 대표본 검증법, 가설검증에서의 표준오차.

 

2. 스트레스에 대한 세 단계 이론의 설명과 이것을 실업자의 상황에 맞추어 설명.

 

3. 비만에 대한 행동치료 두 가지 이상을 들어 설명.

 

4. 피아제의 발달 이론 중 표상이 나타나는 시기와 이 시기의 특징을 설명.

 

5. 깊이지각에 대한 현상의 예 두 가지 이상 설명하고 이러한 현상의 생득적 요인을 기술.

 

6. 반사회적 성격의 특징과 반사회적 성격이 형성되는 사회적, 생물학적 요인에 대해 설명.

 

7. 단순노출현상이 왜 일어나는지 설명하고 단순노출 효과가 일어나지 않는 일생생활의 예를 들어 기술.

 

8. 수렴타당도

 

9. 인간의 기억은 단기 기억과 장기 기억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알려져 왔다. 이처럼 인간의 기억이 단기 기억과 장기 기억으로 구분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2종류 이상의 실험적 증거를 논하라.

 

10. 분할뇌에 대한 설명과 이것이 시사하는 바와 이론 설명

2003년 전기

 

A. (33점)

 

1. 자아 개념(self-concept)에 관해 서술하시오. (10)

 

2.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신문 및 TV에서 후보자들간의 토론을 자주 볼 수 있다. 그런데, 같은 내용이라도 누가 말하느냐에 따라 시청자의 반응이 크게 달라짐을 느낄 수 있다. 상대방을 설득시킬 때 고려해야 할 점에 관해 서술하시오. (13)

 

3. 최근 언론에서는 한국 사회에 ‘기부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캠페인을 벌리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사회적 약자나 소외 집단을 자발적으로 돕게 만들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10)

 

 

B. (33점)

 

1. 신경세포에서 활동전위(action potential)가 일어나는 과정을 설명하시오. (5)

 

2. 가설검증(hypothesis test)의 논리를 설명하고 연구가설을 검증하는 절차를 설명하시오. (8)

 

3. 가산적 색 혼합(additive color mixrture)과 감산적 색 혼합(substractive color mixture)의 차이점을 논하시오. (10)

 

4. “학생”이라는 단어를 인식하는 과정을 설명하시오. (10)

 

 

C. (34점)

 

1. 지지치료와 통찰치료를 비교하여 설명하라.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