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장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제 1절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제 2절 심리학의 역사
1. 구조주의
2. 기능주의
3. 행동주의
4. 형태주의
5. 정신분석
제 3절 오늘날 심리학의 5대 관점
1. 생물적 접근
2. 인지적 접근
(1) 인지발달이론
(2) 정보처리이론
3. 행동적 접근
4. 정신분석적 접근
5. 인본주의적 접근
제 4절 심리학의 제 분야
- 생물 및 생리심리
- 실험심리
- 인지심리
- 발달심리
- 성격심리
- 건강심리
- 임상심리
- 상담심리
- 교육심리
- 학교심리
- 사회심리
- 산업 및 조직심리
- 환경심리
제 5절 심리학의 연구방법론
1. 표본조사
2. 사례연구
3. 자연적 관찰
4. 실험
-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제 2장 행동의 생물학적 기초
제 1절 유전과 행동
1. 유전의 기본원리
2. 행동에 대한 유전적 영향
(1) 가족사 연구
(2) 쌍생아 연구
(3) 입양아 연구
3.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제 2절 신경계와 행동
1. 신경계에서의 정보전달
(1) 뉴런 : 신경계의 기본단위
(2) 축색에서의 정보전달
(3) 시냅스에서의 정보전달
2. 신경계의 구성
(1) 체성신경계
(2) 자율신경계
(3) 척수
(4) 뇌
제 3절 뇌와 행동
1. 뇌에 대한 연구방법
(1) 손상연구
(2) 자극과 기록연구
(3) 뇌 영상기법
2. 뇌의 구조와 기능
(1) 후뇌
(2) 중뇌
(3) 전뇌
3. 두 개의 뇌
(1) 분리뇌 연구
(2) 대뇌반구의 기능전문화
제 4절 행동에 대한 화학적 조절
1. 신경전달물질
(1) 아세틸콜린
(2) 도파민
(3) 노르에피네프린
(4) 세로토닌
(5) 아미노산
(6) 펩타이드
2. 호르몬
제 3장 학습심리학
제 1절 고전적 조건화
1. Pavlov의 발견 : 정신반사
2. 고전적 조건화와 관련된 현상
(1) 습득
(2) 소거와 자발적 회복
(3) 자극일반화와 변별
(4) 고차조건화
3. 생활속의 고전적 조건화
(1) 공포와 불안
(2) 생리적 반응
제 2절 조작적 조건화
1. Thorndike : 동물지능이 있는가
(1) 소거
(2) 자극통제 : 일반화와 변별
2. Skinner 의 실험 : 반응만들기
(1) 행동조형
(2) 행동연쇄화
3. 강화 : 반응률의 변화
(1) 강화와 처벌
(2) 일차강화물과 이차강화물
(3) 강화계획
- 고정비율계획
- 고정간격계획
- 가변비율계획
- 가변간격계획
- 소거와 강화계획
4. 생활속의 조작적 조건화
(1) 동물훈련
(2) 행동수정
제 3절 사회 및 인지 학습
1. 사회학습
(1) 기본과정
- 주의(attention)
- 파지(retention)
- 재생(reproduction)
- 동기(motivation)
(2) 모델링과 모방
(3) 대리강화와 대리처벌
2. 인지학습
(1) 조건화의 인지적 설명
(2) 통찰
(3) 잠재학습과 인지도
제 4장 감각과 지각
제 1절 감각과정
1. 감각의 필요성
2. 감각의 측정
(1) 자극의 탐지
- 절대역
- 신호탐지
- 역하자극
- 차이역
- 감각순응
3. 시각
(1) 빛의 본질
(2) 눈의 구조와 기능
- 망막
(3) 시각정보의 처리
- 특징탐지
- 병렬처리
(4) 색채시각
- 색체항등성
4. 청각
(1) 소리의 본질
(2) 귀의 구조와 기능
- 음의 고저지각
- 소리의 위치확인
(3) 청각장애
제 2절 지각과정
1. 선택적 주의
2. 지각적 착각
3. 지각적 조직화
(1) 형태지각
- 전경(figure)과 배경(ground)
- 지각집단화(grouping)
- 근접성(proximity)
- 유사성(similarity)
- 연속성(continuity)
- 폐쇄성(closure)
- 연결성(connectedness)
(2) 깊이지각
- 양안단서
- 단안단서
- 상대적 크기
- 중첩
- 상대적 명확성
- 결의 밀도변화
- 상대적인 높이
- 상대적인 운동
- 선형조망
- 상대적 밝기
(3) 운동지각
(4) 지각항등성
- 모양항등성(shape constancy)
- 크기항등성(size constancy)
- 크기와 거리의 관계
- 밝기항등성(lightness constancy, brightness constancy)
4. 자극의 해석
(1) 감각박탈과 시각회복
(2) 지각순응
(3) 지각적 갖춤새
- 맥락효과
제 5장 사고와 행동의 발달
제 1절 인간발달에 대한 과학적 접근
1. 발달연구의 주요 주제
(1) 유전과 환경의 역할
(2) 사회문화적 맥락
(3) 어린이의 능동적인 역할
(4) 단계적 발달과 연속적 발달
(5) 결정적 시기 또는 민감한 시기
(6) 발달영역들의 상호작용
제 2절 인지발달 및 사고
1. 유아기의 지각과 지식의 발달
(1) 지각발달
- 시각적 예민성(visual acuity)
- 형태재인(pattern recognition)
- 높이지각에서 운동경험의 역할
(2) 초기 지식의 발달
- 탐색행동
- 유아의 인지발달에 관한 Piaget의 관점
- 대상영속성의 발달
2. 논리적 사고의 발달
(1) 추론능력의 발달
- 자기중심성
- 보존개념
- 인과관계
- 가설-연역적 추론(hypothetical deductive inference)
(2) 지적 능력의 발달
- 인지발달의 4단계론
- 감각운동기(출생부터 2세까지)
- 전조작기(2세에서 7세까지)
- 구체적 조작기(7세에서 12세까지)
- 형식적 조작기(12세 이상)
(3) 동화와 조절
3. Piaget 이론의 비판
(1) 질적으로 다른 단계에 대한 명확한 증거
(2) 스키마와 행동의 연결문제
(3) 사회환경의 역할에 대한 과소평가
제 3절 사회발달
1. 유아기의 사회 발달
(1) 신체적 접촉의 중요성
(2) 유아 애착행동의 초기 표현방식
(3) 낯선 상황 : 애착행동 측정
2. 아동기의 사회학
(1) 부모의 양육방식
(2) 사회화 기관으로서의 학교
3. 청소년기 : 자신에 대한 발견
(1) 과도기의 성질
(2) 개인적 정체의 발견
(3) 도덕적 추론
- Kohlberg 의 도덕추론과 단계설
- Gilligan 의 도덕추론설
제 6장 성격이론 및 성격발달
제 1절 성격이란 무엇인가
제 2절 Freud 의 정신역동이론
1. 무의식적 동기에 대한 생각
2. 동기적 힘으로서의 성과 공격성
3. 무의식의 형태 : 자유연상, 꿈, 실수
4. 정신의 분화 : 본능, 자아, 초자아
5. 불안의 정신역동적 해석
6. Freud 이론에서의 성격발달
제 3절 정신분석의 사회화
1. Erikson 의 사회적 정신역동이론
2. Erikson 의 성격발달단계론
제 4절 인본주의적 / 실존적 성격이론
1. Rogers 의 인본주의적 이론
2. Maslow 의 자기실현개념
제 5절 기질의 변화
제 6절 심리적 특성의 표현
제 7장 기억
제 1절 기억과정 : 정보처리모형
1. 기억 연구의 역사
2. 기억의 과정
(1) 부호화
(2) 저장
(3) 인출
제 2절 정보의 입력
1. 주의의 역할
(1) 주의의 선택성
(2) 초기선택과 후기선택
2. 처리수준
3. 다양한 부호화
(1) 정교화
(2) 시각적 심상화
(3) 자기참조적 부호화
제 3절 정보의 저장
1. 감각기억
2. 단기기억
(1) 단기기억의 지속성
(2) 단기기억의 용량
(3) 작업기억
3. 장기기억
(1) 장기기억으로의 정보전이
(2) 조직화
- 군집화와 개념적 위계
- 의미적 그물
- 도식과 각본
제 4절 정보의 인출
1. 인출단서
2. 맥락과 정서
3. 기억의 재구성
제 5절 망각
1. Ebbinghaus 의 망각곡선
2. 망각의 척도
3. 망각의 원인
(1) 소멸
(2) 간섭
- 역행성 간섭, 순행성 간섭
(3) 인출실패
(4) 동기화된 망각
제 6절 기억의 생리학
1. 신경과정의 변화
(1) 뉴런의 전기적 변화
(2) 뉴런의 해부학적 변화
(3) 단백질 합성과 기억형성
2. 뇌 구조상의 위치
3. 기억응고화 가설
제 7절 중다기억체계
1. 의미적 기억과 삽화적 기억
2. 절차적 기억과 서술적 기억
3. 암묵적 기억과 명시적 기억
제 8절 기억향상법
1. SQ3R
2. 기억술
(1) 적절한 시연과 깊은 처리
(2) 분산연습
(3) 간섭의 최소화
(4) 전이가 용이한 처리
(5) 언어적 기억술
- 두문자어
- 이야지 만들기
- 운율맞추기
(6) 시각적 심상
- 연결법
- 장소법
- 핵심단어법
(7) 정보의 조직화
제 9장 동기와 정서
제 1절 동기
1. 용어정의
- 동기
- 욕구
- 추동
- 유인가
2. 본능이론
3. 추동감소이론
(1) 항상성 기제의 비정상성 : 비정상적인 섭식행동
- 비만증
- 소식증
- 식후구토증
(2) 모성애 추동
- 하등동물에서의 모성애 행동
- 유인원에서의 모성애 행동
- 인간에서의 모성애 행동
4. 각성이론
5. 욕구이론
- 생리적 욕구
- 안전욕구
- 소속 및 사랑의 욕구
- 존경의 욕구
- 자기실현의 욕구
6. 유인가 이론
7. 반대과정이론
8. 동기이론의 응용
제 2절 정서
1. 정서의 생리적 기초
(1) 조절자로서의 자율신경제
(2) 교감신경계화 부교감신경제
(3) 부신
(4) 자율신경계화 의식
2. 정서의 분류
3. 정서의 표현
(1) 생득적 표현과 학습된 표현
(2) 뇌와 얼굴표정
4. 정서의이론
(1) James-Lange 이론
(2) Canon-Bard 이론
(3) 인지평가이론
제 3절 동기와 정서의 관련
제 10장 사회심리학
제 1절 사회적 지각
1. 인상의 형성
(1) 인상정보의 추론
- 고정관념
- 내현성격이론
(2) 인상정보의 통합
- 가중평균모형
- 인지적 접근
(3) 인상형성시에 나타나는 편파
- 후광효과
- 긍정성 편향
- 부정성 효과
2. 사회적 정보의 처리
(1) 정보처리의 비합리성
(2) 도식적 정보처리
- 도식적 정보처리의 장점
- 도식적 정보처리의 문제점
- 도식적 처리와 행동의 관계
3. 귀인
(1) 귀인의 차원 및 방식
- 귀인차원
- 공변모형
(2) 귀인편향
- 기본적 귀인오류
- 이기적 편향
- 통제력 착각
제 2절 사회적 관계
1. 매력
(1) 매력의 결정요인
- 근접성
- 개인적 특성
- 유사성
- 상대의 호의
(2) 사랑
(3) 관계의 진전
2. 도움행동
(1) 남을 돕는 이유
- 개인적 이득
- 사회적 규범
- 생득적 본성
(2) 남을 돕게 되는 조건
- 상황특선
- 도움을 주는 사람의 특성
- 도움을 받는 사람의 특성
3. 편견
(1) 편견의 본질
(2) 편견의 발생원인
- 사회적 학습
- 현실적 집단갈등
- 사회적 불평등
- 범주화
(3) 편견의 해소방안
4. 공격
(1) 공격의 원인
- 본능
- 사회적 원인
- 학습
(2) 공격의 감소방안
- 정화
- 처벌
- 비공격 모델의 제시
- 사과
제 3절 사회적 영향
1. 태도와 태도변화
(1) 태도와 행동의 관계
- 태도를 통한 행동의 예측
- 행동을 통한 태도의 예측
(2) 태도변화
- 설득자
- 설득내용
- 설득대상
- 설득상황
2. 사회적 영향에 의한 다른 현상
(1) 동조
- 동조 이유
(2) 소수의 영향
- 소수 영향과 다수 영향의 비교
(3) 권위에의 복종
제 4절 집단에서의 행동
1. 집단에서의 정체감
(1) 사회적 정체감
(2) 탈개인화
2. 집단에서의 수행
(1) 사회적 촉진
- 사회적 촉진의 원인
(2) 사회적 태만
3. 경쟁과 협동
(1) 집단내의 보상구조
(2) 죄수의 딜레마 게임
(3) 사회적 딜레마
4. 집단의사결정
(1) 집단극화
- 집단극화의 원인
(2) 집단사고
- 집단 사고의 원인
- 집단사고의 예방
'admission > 대학원입학기출문제 & 진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학원에서 상담을 공부하고 나서의 진로? (0) | 2008.11.22 |
---|---|
혹시 상담심리학을 공부하고자 대학원을 생각하신다면... (0) | 2008.09.21 |
심리학과 대학원 입학 시험 문제 (0) | 2008.02.03 |
고려대 입학 시험 자료 (0) | 2008.02.03 |
후기, 기출문제, 등등.. (0) | 2008.0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