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ory/발달심리학

콜버그의 발달 이론

반찬이 2010. 5. 5. 11:27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 특징

           - Heinz의 도덕적 딜레마 설정

           - 도덕성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사고이다.(인지주의, 피아제의 영향 받음)

           - 인간의 도덕성은 세가지 수준을 거쳐 발달한다.

           - 도덕성의 수준과 단계의 순서는 고정. 불변한 것이다.

           - 연령대를 나누지 않았다.

           - 여성이 남성보다 도덕성이 한 단계 뒤쳐진다.

    ★발달 단계(6단계 암기)

       1단계 - 처벌과 복종

       2단계 - 욕구 충족 지향  

       3단계 - 대인 관계 조화

       4단계 - 법과 질서

       5단계 - 사회 계약

       6단계 - 보편적 도덕 원리

 

1.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에서 제1단계에 해당하는것은?(97년 행정고시)

① 규칙은 정해진 의무이기 때문에 지킨다.

② 상을 받기 위하여 규칙을 지킨다.

③ 벌을 피하기 위하여 규칙을 지킨다.

④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기 위해 규칙을 지킨다.

⑤ 자신의 양심에 따라 규칙을 지킨다.

 

①은 4단계인 사회질서 및 권위의 유지 지향, ②, ④은 3단계로 착한 소년, 소녀 지향, ⑤은 6단계로 보편적 원리 지향 단계이다.

 

2. 다음 중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가장 올바르게 적용한 것은? (99년 서울 교과전담)

① 유치원 아동에게 사회적 규범을 설명한다.

②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에게 도덕 원리에 대해 가르친다.

③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이 착한 행동을 할 경우 사랑을 준다.

④ 중․고등 학생에게 벌과 단체 기합을 주어 행동을 개선한다.

⑤ 학교 규칙을 잘 지킨 초등 학생을 칭찬하고 그 행동을 인정해 준다.

 

도덕교육은 일반교육과는 달리 행동적인 습관형성에서부터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도덕적 원리와 기준을 터득하는 것으로 행해야 한다.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적 추론 단계에 비추어 볼 때, <보기>와 같이 주어진 상황에 대답한 아동이 속하는 단계는?(02년 초등)

상황 :

한 남자의 부인이 죽어가고 있었다. 부인을 살릴 수 있는 약은 있지만 너무 비싸고, 그것을 조제한 약사가 싼 가격에 약을 팔려고 하지 않았다. 어쩔 수 없어 남자는 그 약을 훔치려고 계획하였다. 이 행위가 정당한 것인가? 그렇지 않은가?

아동의 대답 :

“만일 남자가 약을 훔친다면 그것은 잘못된 것이다. 그렇게 하면 경찰에게 잡혀서 감옥에 갈 것이기 때문이다.”

① 처벌 복종 지향 단계        ② 법과 질서 지향 단계

③ 사회적 계약 지향 단계     ④ 보편적 원리 지향 단계

 

보기 상황에 대답한 아동이 속하는 단계는 Kohlberg의 도덕적 추론 단계 중 처벌과 복종 지향의 제 1단계이다.

 

4. <보기>는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발달 단계 중 일부 단계의 도덕적 판단 근거를 기술한 것이다. 발달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06년중등)

 

<보 기>

 

 

 

ㄱ. 물질적 보상과 벌 ㄴ. 타인의 칭찬과 인정

ㄷ. 사회적 관습과 법 ㄹ. 보편적 도덕원리와 양심

① ㄱ - ㄴ - ㄷ - ㄹ     ② ㄱ - ㄷ - ㄴ - ㄹ

③ ㄷ - ㄱ - ㄴ - ㄹ     ④ ㄷ - ㄴ - ㄱ - ㄹ

 

★ point -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발달 단계

※ 정답 : ①

<보기> - 도덕성발달의 3수준 6단계

<답지 설명>

ㄱ. 1단계 - 벌과 복종 지향단계(주관화)

ㄴ. 3단계 - 착한 소년, 착한 소녀 지향단계(객관화)

ㄷ. 4단계 - 법과 질서 지향단계(사회화)

ㄹ. 6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 지향단계(궁극화)

 

 

5. <보기>와 같은 특징을 보이는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단계는?

 

 

보기

 

 

 

 

◦ 자신의 욕구가 옳고 그름을 결정하는 기준이 된다.

◦ 도덕적 행위는 자신과 타인을 만족시키는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 “네가 내 등을 긁어 주었으니 나도 너의 등을 긁어 줄게.”와 같은 입장에서 도덕적 판단을 한다.

① 2단계: 개인적 보상 지향

② 3단계: 착한 소년-착한 소녀 지향

③ 4단계: 법과 질서 지향

④ 5단계: 사회적 계약 지향

<보기>의 내용은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단계는 자기자신의 욕구충족이나 자기자신을 가장 중요시하는 쾌락주의․도구주의 도덕성의 입장이다. 그러나 주의할 점은 물질적․실용적 측면에서 공공성․상호성․공정한 분배의 개념이 나타나기도 한다.

정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