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Erikson 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출제 예상>
단계 |
심리. 사회적 발달 |
주요 관계 |
주 역할 |
덕목/악덕목 |
시기 |
1 |
신뢰감 대 불신감 |
어머니 |
받고 : 주는 것 |
희망/탐식 |
영아기 |
2 |
자율성 대 수치심 |
아버지 |
참고 : 배설하기 |
의지/분노 |
유아기 |
3 |
주도성 대 죄책감 |
가족 |
창조 : 시도 |
★목적/탐욕 |
유아기 |
4 |
근면성 대 열등감 |
이웃, 학교 |
솔선적 시도 : 협력적 시도 |
★능력/시기(질투) |
아동기 |
5 |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미 |
또래 집단 |
자아 확인 : 상호 작용 |
★자기충실/자만 |
청년기 |
6 |
친밀감 대 고립감 |
이성 친구 |
양보 : 자아 발견 |
사랑/정욕 |
성인 전기 |
7 |
생산성 대 침체감 |
배우자, 사부 |
출산 : 양육 |
돌봄/무관심 |
성인 중기 |
8 |
자아 통정 대 절망감 |
인류, 자식, 손주 |
실존 확립 : 현실 수용 |
지혜/우울 |
성인 후기 |
★Erikson 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 암기 사항
1. " 중요한 타인" 과의 관계에 의해서 8단계의 사회성을 형성하게 된다.
2. 나를 둘러싸고 있는 "중요한 타인"에게 잘 해야 한다.
3. 심리적 결정주의를 반대했다.
4. 인간을 긍정적으로 보았다.
5. 사회적, 문화적 환경을 중요시했다.
6. ego(자아) 강조했다.
105. 다음 <보기>는 Erikson이 주장하는 심리 사회적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지도방법이다. 어떤 성격의 발달과 가장 관련이 깊은가?(01년 초등)
*학생이 자신의 성취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독립심과 책임감을 보일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어려운 과제의 완성에 대한 기쁨을 경험하게 한다. |
③
보기는 초등학교 시기의 특징으로서 근면성과 관련이 있다.
138.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중, 각 단계에서 직면하는 위기와 단계별로 획득해야 할 기본 덕목이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03년 중등)
|
발달 단계 |
(적응적・부적응적 대처양식) |
기본 덕목 |
① |
영아기 |
주도성 대 죄책감 |
능력 |
② |
유(幼)아기 |
신뢰감 대 불신감 |
의지력 |
③ |
청년기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
충성심 |
④ |
성인기 |
생산성 대 자아통정 |
지혜 |
정답 ③
①과 ②은 반대로 되어야 한다. ①은 신뢰감 대 불신감, ②은 주도성 대 죄책감, ④은 생산성 대 침체감이다.
161. 에릭슨(E. Erikson)의 자아 정체감(ego-identity) 발달에 관한 견해 중 옳은 것은? (04년 중등)
① 정체감 확립은 아동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이다.
② 정체감은 삶을 완성하고 회고하는 단계에서 확립될 수 있다.
③ 심리적 유예기는 정체감 형성을 위해 대안적인 탐색을 계속 진행하는 시기이다.
④ 정체감 확립은 부모나 교사의 권유에 따라 자신의 진로나 역할 방향을 성급히 선택한 상태이다.
정답 ③
① 정체감 확립은 자아형성의 중요한 발달과업이다. ②은 노년기, ④은 정체감 유실이다.
'theory > 발달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콜버그(Kohlberg)도덕성발달이론 (0) | 2010.05.05 |
---|---|
[스크랩] 피아제(Piaget) 인지발달이론 (0) | 2010.05.05 |
[스크랩] 지능(Intelligence)은 타고난 재능인가 신화인가? (0) | 2010.05.05 |
콜버그의 발달 이론 (0) | 2010.05.05 |
[스크랩] 길리건(Carol Gilligan)의 도덕성발달 과정 (0) | 2010.05.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