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 특징
- Heinz의 도덕적 딜레마 설정
- 도덕성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사고이다.(인지주의, 피아제의 영향 받음)
- 인간의 도덕성은 세가지 수준을 거쳐 발달한다.
- 도덕성의 수준과 단계의 순서는 고정. 불변한 것이다.
- 연령대를 나누지 않았다.
- 여성이 남성보다 도덕성이 한 단계 뒤쳐진다.
★발달 단계(6단계 암기)
1단계 - 처벌과 복종
2단계 - 욕구 충족 지향
3단계 - 대인 관계 조화
4단계 - 법과 질서
5단계 - 사회 계약
6단계 - 보편적 도덕 원리
1.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에서 제1단계에 해당하는것은?(97년 행정고시)
① 규칙은 정해진 의무이기 때문에 지킨다.
② 상을 받기 위하여 규칙을 지킨다.
③ 벌을 피하기 위하여 규칙을 지킨다.
④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기 위해 규칙을 지킨다.
⑤ 자신의 양심에 따라 규칙을 지킨다.
③
①은 4단계인 사회질서 및 권위의 유지 지향, ②, ④은 3단계로 착한 소년, 소녀 지향, ⑤은 6단계로 보편적 원리 지향 단계이다.
2. 다음 중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가장 올바르게 적용한 것은? (99년 서울 교과전담)
① 유치원 아동에게 사회적 규범을 설명한다.
②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에게 도덕 원리에 대해 가르친다.
③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이 착한 행동을 할 경우 사랑을 준다.
④ 중․고등 학생에게 벌과 단체 기합을 주어 행동을 개선한다.
⑤ 학교 규칙을 잘 지킨 초등 학생을 칭찬하고 그 행동을 인정해 준다.
⑤
도덕교육은 일반교육과는 달리 행동적인 습관형성에서부터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도덕적 원리와 기준을 터득하는 것으로 행해야 한다.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적 추론 단계에 비추어 볼 때, <보기>와 같이 주어진 상황에 대답한 아동이 속하는 단계는?(02년 초등)
∙상황 : 한 남자의 부인이 죽어가고 있었다. 부인을 살릴 수 있는 약은 있지만 너무 비싸고, 그것을 조제한 약사가 싼 가격에 약을 팔려고 하지 않았다. 어쩔 수 없어 남자는 그 약을 훔치려고 계획하였다. 이 행위가 정당한 것인가? 그렇지 않은가? ∙아동의 대답 : “만일 남자가 약을 훔친다면 그것은 잘못된 것이다. 그렇게 하면 경찰에게 잡혀서 감옥에 갈 것이기 때문이다.” |
① 처벌 복종 지향 단계 ② 법과 질서 지향 단계
③ 사회적 계약 지향 단계 ④ 보편적 원리 지향 단계
①
보기 상황에 대답한 아동이 속하는 단계는 Kohlberg의 도덕적 추론 단계 중 처벌과 복종 지향의 제 1단계이다.
4. <보기>는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발달 단계 중 일부 단계의 도덕적 판단 근거를 기술한 것이다. 발달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06년중등)
|
<보 기> |
|
|
| |
ㄱ. 물질적 보상과 벌 ㄴ. 타인의 칭찬과 인정 ㄷ. 사회적 관습과 법 ㄹ. 보편적 도덕원리와 양심 |
① ㄱ - ㄴ - ㄷ - ㄹ ② ㄱ - ㄷ - ㄴ - ㄹ
③ ㄷ - ㄱ - ㄴ - ㄹ ④ ㄷ - ㄴ - ㄱ - ㄹ
★ point -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발달 단계
※ 정답 : ① <보기> - 도덕성발달의 3수준 6단계 <답지 설명> ㄱ. 1단계 - 벌과 복종 지향단계(주관화) ㄴ. 3단계 - 착한 소년, 착한 소녀 지향단계(객관화) ㄷ. 4단계 - 법과 질서 지향단계(사회화) ㄹ. 6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 지향단계(궁극화) |
5. <보기>와 같은 특징을 보이는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단계는?
|
|
보기 |
|
|
|
| |||
◦ 자신의 욕구가 옳고 그름을 결정하는 기준이 된다. ◦ 도덕적 행위는 자신과 타인을 만족시키는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 “네가 내 등을 긁어 주었으니 나도 너의 등을 긁어 줄게.”와 같은 입장에서 도덕적 판단을 한다. |
① 2단계: 개인적 보상 지향
② 3단계: 착한 소년-착한 소녀 지향
③ 4단계: 법과 질서 지향
④ 5단계: 사회적 계약 지향
<보기>의 내용은 욕구충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덕성단계는 자기자신의 욕구충족이나 자기자신을 가장 중요시하는 쾌락주의․도구주의 도덕성의 입장이다. 그러나 주의할 점은 물질적․실용적 측면에서 공공성․상호성․공정한 분배의 개념이 나타나기도 한다. 정답 ① |
'theory > 발달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콜버그(Kohlberg)도덕성발달이론 (0) | 2010.05.05 |
---|---|
[스크랩] 피아제(Piaget) 인지발달이론 (0) | 2010.05.05 |
[스크랩] 지능(Intelligence)은 타고난 재능인가 신화인가? (0) | 2010.05.05 |
에릭슨 이론 (0) | 2010.05.05 |
[스크랩] 길리건(Carol Gilligan)의 도덕성발달 과정 (0) | 2010.05.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