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발달이론
- 피아제의 이론을 보다 세분화하고 체계적으로 발전시킨 이론.
- 개인의 도덕적 판단능력에 따라 도덕성 발달수준을 3수준 6단계로 구분.
1) 콜버그의 생애
- 콜버그는 1927년 뉴욕주의 번스빌에서 태어남. 그는 미국의 명문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 학에 진학하는 대신에 이스라엘건국운동을 도우러 간 경험이 도덕성 발달이론의 기초.
- 1948년 시카고 대학교에 입학하여 1년만에 학부과정을 마치고 동대학교 대학원심리학과 박사과정에 입학하여 박사학위받음. 1962~1968년까지 시카고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함. - 1968년 이후부터 하버드대학교 교수. 그는 겸손하고 나서기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었고 도덕성을 중심으로 하여 철학과 심리학 분야연구. 1987년 60세에 사망함.
2) 콜버그(Kohlberg)이론의 특성
- 콜버그는 피아제의 도덕성 이론을 보다 세분화, 체계화시켜 독자적인 이론을 구축.
- ‘하인즈의 이야기’와 같은 가상적인 도덕적 딜레마 상황을 제시하고 연령별로 개인이 그 러한 상황에 처했을 때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왜 그러한 판단을 내리게 되었는가를 연구
- 도덕성의 내용보다는 도덕적 사고구조에 중점.
- 도덕성발달은 성별차이가 존재하며, 남성이 여성에 비해 높은 수준의 도덕성 발단단계에 이를 수 있다고 봄.
3) 도덕성발달단계
- 도덕성발달 수준을 전인습적 수준(4~10세), 인습적 수준(10~13세) 및 후인습적 수준
(13세 이상)으로 나누고 각 수준마다 두 개의 단계를 설정하여 총 6단계를 거치며 발달.
(1) 전인습적 수준--(4~10세)
- 규칙이 외부의 영향에 의해 이뤄지는 수준.
- 아동은 행동의 결과인 보상이나 처벌에 의해 옳고 그름을 판단하거나, 규칙을 정하는 사 람들의 권위에 따라 도덕성을 판단.
① 1단계 : 처벌과 복종지향
- 처벌을 피하기 위해 규칙과 권위에 복종, 비합리적, 무조건적으로 외부권위에 순응
- 규칙을 어긴 행위의 본질보다 그러한 행동은 결과인 벌을 받기 때문에 나쁨
- 힘이 있는 사람에게 무조건 복종하는 것을 도덕적 가치로 봄.
② 2단계 : 상대적 쾌락주의
- 아동은 보상을 얻기 위해, 개인적 목적을 위해, 규칙에 동조하며, 자신과 타인을 만족 시 키기 위해 도덕적 행동을 함.
- 자기가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상대적으로 달라질 수 있다고 보며, 자신의 욕구와 쾌락에 따라 도덕적 가치를 판단.
(2) 인습적 수준--(10~13세)
- 자신이 속한 가족, 사회, 국가의 기대에 맞는 행동을 하고자 노력.
- 힘이 있거나 권위적인 타인의 칭찬을 획득하고 사회질서유지를 위해 규칙, 기준을 따르고 타인의 관점을 인식하면서, 집단이나 집단성원에 대해 동일시 함.
③ 3단계 : 착한 소년소녀지향
- 도덕이란 타인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고, 타인으로부터 칭찬받고 타인을 기쁘게 해 주고 타인에게 도움이 되는 행동이라고 여김.
- 물리적 힘보다 심리적 인정에 관심이 있으며, 착하게 됨으로써 타인의 인정을 받고, 사회 적 규제를 수용하며, 의도에 의해 행위의 옳고 그름을 판단.
④ 4단계 : 법과 사회질서
- 법과 사회질서를 준수하고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것이 옳은 행동으로 생각함.
- 선한 행동이란 사회가 정한 규칙이나 역할을 그대로 따르는 것으로 봄.
- 도덕적 판단의 근거가 타인 중심에서 벗어나 사회규범으로 전환되며, 법의 기능을 전체로 서 개념화하고 있음.
(3) 후인습적 수준---(13세 이상)
- 집단의 권위나 권리를 행사하는 사람들과 무관하게 도덕적 가치와 원리를 규정.
- 보편적으로 타당한 원리로서 옳고 그름을 판단하며, 도덕적으로 옳은 것과 적법한 것이 항상 일치하거나 같은 것이 아님을 깨달음.
⑤ 5단계 : 민주적 법률
- 법률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도덕적인 것으로 봄. 법이란 사람들이 화목하게 살아가기 위 해 공동체가 동의한 장치.
- 법이 개인의 권리나 존엄성을 위협한다면 도전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
- 법은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바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민주적인 절차를 통해 변경가능.
⑥ 6단계 : 보편적 원리
- 최고의 선은 자신이 선택한 보편적인 윤리적 원리를 따르는 것이라고 생각.
- 개인의 양심이나 윤리적 원칙에 따라 옳고 그름을 정의
- 이러한 원칙들은 법, 사회적 가치 또는 사회적 계약을 초월해서 인간의 존엄성, 포괄성, 보편성, 공정성 등을 지님.
4) Kohlberg 이론의 평가
- 도덕적 사고에 대한 새롭고 보다 세분화된 단계를 제시
- 세계 여러 나라의 도덕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설정하는 이론적 근거가 됨.
- 도덕성발달단계가 불변적인 순서로 전개된다고 보았으나, 어느 한 단계를 거치지 않거나 단계가 생략될 수 없는가의 문제가 제기.
-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이행되는 것이 자발적 행동의 결과라고 하였으나, 도덕적 태도 는 사회화의 산물이며 문화적 교육의 결과라는 것. 교육과 사회화를 무시.
- 그의 이론이 모든 문화에 보편적이라고 했으나 인간은 환경의 산물이므로 보편적으로 적 용 될 수 있는가의 의문이 제기.
- 남성이 여성보다 높은 수준의 도덕성발달을 보인다는 것을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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