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ory/Educational Psy.

[스크랩] 교육심리시험2

반찬이 2010. 9. 23. 08:02

제 7 장 인지주의 학습이론

1. 형태주의이론의 주요법칙이 아닌 것은?

  ㉮근접의 법칙      ㉯강화의 법칙

  ㉰유사의 법칙      ㉱계속성의 법칙

2. 원숭이의 실험을 통하여 통찰설(洞察設)을    주장한 학자는?

  ㉮스키너           ㉯힐가드

  ㉰레빈             ㉱퀠러

3. 다음 중 기억의 기능적 단계로 볼 수 없     는 것은 무엇인가?

  ㉮부호화           ㉯장기기억

  ㉰저  장           ㉱인    출

4. 기억이론에 관한 다음 사항 중 틀린 것은?

  ㉮과정이론에서는 각 단계에서 정보처리의     수준이 깊어짐에 따라 기억이 증가한다고     본다.

  ㉯망각이란 장기기억된 학습내용을 다시       의식화하지 못하는 현상을 말한다.

  ㉰구조이론에서 기억은 자극으로부터 보다      구체적이고도 깊은 인지적 분석을 통해      얻어 진 것만 저장하는 것이 유리하다.

  ㉱역행제지란 선행학습의 내용이 후행학습      의 내용에 의해 방해받는 경우이다.

5. 먼저 학습한 내용이 나중에 학습한 내용     에 의해서 방해를 받는 것은?

  ㉮억압             ㉯건망증

  ㉰순행제지         ㉱역행제지

6. 1단계에서 A-B쌍을 학습한 후 2단계에서    A-C쌍을 학습하면 A-B학습이 A-C의 회    상을 간섭한다.  이런 현상을 무엇이라 하    는가?

  ㉮역행제지         ㉯순행제지

  ㉰역행성 기억상실  ㉱순행성 기억상실

7. 어떤 상황에서 학습한 내용이 새로운 상    황에서도 기억되고 적용되는 전이는?

  ㉮수평적 전이     ㉯적극적 전이

  ㉰소극적 전이     ㉱수직적 전이

8. 기하학은 추리력을 향상시키고 라틴어의     학습은 기억력과 상상력을 증진시키는       등, 어떤 기본교과를 통한 학습의 중요성     을 강조한 전이(轉移)의 이론은?

  ㉮동일요소설     ㉯일반화설

  ㉰형식도야설     ㉱형태이조설

9. 전체적인 관계성 혹은 형태(Gestalt)를 전     이의 핵심으로 보는 이론은?

  ㉮형식도야설     ㉯동일요소설

  ㉰일반화설       ㉱형태이조설


제 8 장 수업과 교수이론

1. Glaser의 수업과정모형을 순서대로 나타     낸 것은?

  ㉮출발점행동-수업목표-수업절차-평가

  ㉯수업목표-수업절차-출발점행동-평가

  ㉰출발점행동-수업절차-수업목표-평가

  ㉱수업목표-출발점행동-수업절차-평가

2. 글래이저의 수업과정모형에서 마지막인      제 4의 단계는?

  ㉮수업목표의 설정과 진술

  ㉯출발점행동의 진단과 확인

  ㉰수업절차의 선정과 실행

  ㉱학습성취의 평가

3. Glaser의 수업과정모형에서 수업목표의      설정 다음에 오는 것은?

  ㉮수업절차의 선정과 실행

  ㉯교육이념의 명료화

  ㉰총괄적 평가

  ㉱출발점행동의 진단


제 9 장 스트레스와 적응

1. 스트레스의 원인에 속하지 않는 것은?

  ㉮좌절            ㉯욕구

  ㉰갈등            ㉱압력

2. SRRS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지능을 재기 위한 척도이다.

  ㉯사회성을 재기 위한 척도이다.

  ㉰도덕성을 재기 위한 척도이다.

  ㉱스트레스를 재기 위한 척도이다.

3. 홈즈와 레이의 사회재적응평가척도           (SRRS)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즐겁고 유리한 경험을 한 사람의 사회성      을 측정하는 척도이다.

  ㉯욕구불만의 내성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     이다.

  ㉰사회적 결속력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이      다.

  ㉱생활의 변화, 인생의 변화가 주는 스트      레스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이다.

4. LCU(Life Change Units)가 300이상의 평    점을 받게 되면, 2년 이내에 질병에 걸릴    확률은?

  ㉮50%              ㉯60%

  ㉰70%              ㉱80%이상

5. 스트레스 상황에 대처하기 위하여 적극적     으로 어떤 방향의 조치를 취하거나 행동     을 하는 것은?

  ㉮타협             ㉯투사

  ㉰공격             ㉱합리화

6. 자아방어기제(ego defence mechanism)가     아닌 것은?

  ㉮합리화           ㉯좌절

  ㉰환상             ㉱현실의 부인

7. 자신이 지니고 있는 동기나 욕구가 용납    될 수 없는 것일 경우, 이를 다른 사람의    것으로 돌리거나 책임을 전가하는 자아방    어기제는?

  ㉮투사             ㉯전이

  ㉰합리화           ㉱현실부인

8. 다섯 살 된 어린이가 부모의 관심을 끌기    위하여 아기 때처럼 오줌을 싸는 행동을     하는 방어기제는?

  ㉮퇴행            ㉯보상

  ㉰말소화          ㉱합리화

9. 효과적인 스트레스 대처의 단계 중에서      첫 번째 단계는?

  ㉮스트레스 상황의 평가

  ㉯적합한 행동의 탐색

  ㉰해결방안의 선정

  ㉱적극적 행동의 실천


제 10 장 부적응행동의 심리와 지도

1. 부적응행동의 증상이 아닌 것은?

  ㉮근심․걱정이 많아진다.

  ㉯신체적 질병이 나타난다.

  ㉰욕구충족을 융통적으로 이룬다.

  ㉱사회적 준거에서 유리된 행동을 한다.

2. 학업부진의 원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신체적 장애       ㉯정서적 불안

  ㉰학습동기 부족     ㉱부모의 높은 기대수준

3. 부적응행동의 지도로서 적절하지 않은 것    은?

  ㉮유희와 놀이를 통한 지도

  ㉯교우관계의 지도

  ㉰신체적 건강지도

  ㉱다른 아동과 격리하여 보호


제 11 장 평가의 원리

1. 다음 중 결과 중심의 평가는?

  ㉮예비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2. 다음 중 규준지향평가는?

  ㉮상대평가        ㉯절대평가

  ㉰성장지향평가    ㉱양적평가

3. 좋은 평가의 주거와 거리가 먼 것은?

  ㉮현실적이며, 누구나 합의할 수 있는 목      표를 가지고 있다.

  ㉯일정한 수준의 타당도를 갖추고 있다.

  ㉰일정한 수준의 신뢰도를 갖추고 있다.

  ㉱경제성은 무시해도 된다.

4. 인지적 영역의 목표에 포함되지 않는 것     은?

  ㉮지식              ㉯이해

  ㉰수용              ㉱분석

5. 정의적 영역의 목표 항목 중 서로 다른      수준 또는 종류의 가치를 비교하고 연관     시켜 통합하는 것을 뜻하는 것은?

  ㉮수용             ㉯가치화

  ㉰조직화           ㉱인격화

6. 어떤 평가도구가 재려고 의도하는 것을      얼마나 충분히 재고 있는가의 정도를 나     타내는 지수는?

  ㉮신뢰도           ㉯타당도

  ㉰객관도           ㉱정확도

7. 한 검사를 동일한 집단에게 일정한 시간     적 간격을 두고 실시하여 얻어진 점수 사     이의 상관관계를 산출하여 얻는 신뢰도는     무엇인가?

  ㉮동형검사신뢰도     ㉯재검사신뢰도

  ㉰반부검사신뢰도     ㉱내적합치도

8. 두 개의 동형검사를 동일한 학생들에게      일주일 간격으로 두 번 실시하여 두 점수     간의 상관계수가 높을 때, 말할 수 있는     것은?

  ㉮타당도가 높다      ㉯신뢰도가 높다

  ㉰실용도가 높다      ㉱객관도가 높다


제 12 장 평가의 도구

1. 다음 지능검사 중에서 가장 먼저 만들어     진 것은?

  ㉮Army α 검사

  ㉯Wechsler 아동용 지능검사

  ㉰Binet-Simon 지능검사

  ㉱Stanford-Binet 지능검사

2. 지능검사를 처음으로 제작한 사람은?

  ㉮Binet               ㉯Spearman

  ㉰Bloom              ㉱Kohlberg

3. 72개월된 아동이 108개월에 행당되는 양     의 문항을 풀었다면, 그의 IQ는?

  ㉮125                ㉯135

  ㉰150                ㉱165

─────── E N D────────

출처 : 상담심리자료창고
글쓴이 : 고바우 원글보기
메모 :

'theory > Educational Psy.' 카테고리의 다른 글

brainstorming  (0) 2010.10.07
Sternberg의 정신자치제이론  (0) 2010.10.07
Havighurst의 발달과업  (0) 2010.09.16
브루너(J.S. Bruner)의 인지주의적 접근  (0) 2010.09.16
Bruner의 인지발달 이론, 표상이론  (0) 2010.0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