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적 가족치료
- 1960년대 인본주의 심리학에서 시작.
- 개인과 가족의 정서적 경험을 강조
- 과거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맞춤. 휘태거(Whitaker)와 사티어(Satir)
1) 체계이론의 관점 및 주요 개념
- 1960년대 현상학 이론, 심리극, 환자 중심의 만남, 집단 치료운동의 영향을 받음
- 가족에 깊게 관여함으로써 가족을 변화시킨다는 신념에 입각한 직관적 방법
-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지 않고 그 자리에서 듣고 관찰하고 자신이 경험한 것을 이용
- 경험, 만남, 직면, 직관과정, 성장, 존재, 자발성, 지금여기, 행동 등을 사용하는 개념
- 휘태커- 환자와 치료자가 서로 몰입하는 경험을 통해 성장할 수 있음.
- 사티어- 자존감이 인간의 기본욕구라고 주장하고 자신을 사랑하고 자기가치감을 느길 때 조화롭고 긍정적인 삶의 에너지가 만들어짐
- 사티어의 네가지 전제를 기초로 한 치료
① 모든 행동은 합리적이고 적절한 동기가 있다.
② 모든 사람은 치료될 수 있으며 치료는 치료과정 중에 일어난다.
③ 신체적 활력과 정서적 건강수준은 연관되어 있다.
④ 자존감과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상호 관련되어 있다,
2) 정상가족과 역기능 가족
⑴ 정상가족
- 사티어- 가족원들이 서로의 성장을 돕는 가족.
즉 각자 가족원들은 서로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하며 애정을 교환하고 모든 가족원이 가치있고 사랑받고 있다고 느끼게 함.
⑵ 역기능가족
- 휘태커- 고독한 아버지, 피곤에 지친 어머니, 부모 역할 대행을 어린이가 함.
역기능 가족은 자율성과 친밀감이 부족하고 자기 자신에 대해 알지 못하고 서로에 대해서도 잘 모르며 변화하려 하지 않음.
3) 치료목표와 치료과정
⑴ 치료목표
- 경험적 가족치료의 목표는 안정이 아니라 성장임
- 감수성 느낌의 표현, 자발성과 창의력 증진, 선택의 자유, 경험 확대, 내면적 경험과 외면 적 행동의 일치에 의한 개인의 통합력 증진 등이 주목표.
- 휘태커- 개인의 성장은 가족의 결속이나 통합과 불가분의 관계
- 사티어- 성장 의사소통 치료는 자존감을 높이므로 개인이 성장하는 것을 최대
- 한 개인의 성장은 가족체계의 건강과 통합됨.
⑵ 치료과정
- 가족원 속에 참여하여 인정과 비판을 적절히 분배.
- 그들과 함께 웃고 울고 분노하며 그들의 당혹감과 혼란좌절감 등을 함께 느낌
- 치료자들은 자기 모습을 그대로 보여줌으로 구성원들이 자신을 개방하도록 조성
- 휘태커는 간혹 상식을 뛰어넘는 개입을 함으로 강한 정서적 경험을 하게 함.
- 사티어는 인간이 과거에 자신과 다른 사람에게 가졌던 그리고 다른 사람이 자신에 대해 가졌던 기대와 열망, 지각, 감정에 대한 감정, 대처방식, 행동 등이 현재에도 해결되지 못했거나 충족되지 못한 부분에 초점을 둠.
- 과거의 경험을 직접 그리고 지금 여기에서 경험하게 하면서 개인이 성장하고 과거의 상 처가 치유되도록 도움.
4) 치료기법
- 기법보다는 치료자의 자질을 더 강조
- 지금 여기에서의 감정과 경험을 치료에 이용
- 이론적으로 절충적일 뿐만 아니라 기법도 다른 분야에서 도입- 가족조각과 안무는 심리극에서 확대가족과 함께 하는 치료는 보웬의 이론에서 도입. 참만남 모임기법, 게슈탈트 치료기법, 예술치료기법 등을 절충적으로 사용.
- 정서적 개입을 하게 되면 전이나 역전이 현상이 일어날 가능성이 많음- 공동치료를 주장
- 공동치료의 장점
첫째, 가족에게 조정당하거나 가족체계에 압도당하지 않도록 보호하는 효과
둘째, 전체 가족을 위한 바람직한 대인관계 행동모델을 가족에게 보여줄 수 있음.
셋째, 혼자서 시도할 수 없는 방법도 강구할 수 있음
- 휘태거- 구조화나 전략을 짜지 않고 가족과 함께 하는 것 자체를 강조
그들의 느낌과 경험을 나눔으로써 그들과 연대감을 느끼는 것을 중요시함.
⑴ 가족조각기법
- 가족원 한 명이 가족 개개인을 배열하는 동작과 신체적 표현을 통해 가족관계를 나타냄
- 가족체계를 물리적 공간을 통하여 상징적, 비유적으로 묘사하는 것
- 자세나 표정을 사용하여 특정 대인관계에 관한 사람의 인식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것.
⑵ 가족 미술치료
- 가족 미술치료는 서로 연결된 일련의 그림을 그리도록 가족들에게 지시한 후에 전체를 통합하여 하나의 통일된 그림으로 완성하게 하는 치료기법
⑶ 역할극
- 역할극은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의 느낌을 노출하는 것을 전제
- 과거의 사건이나 바람 또는 미래 사건에 대한 감정을 직접 표현하게 함으로써 가족원에게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
⑷ 빙산 탐색
- 사티어- 정서적 경험이 치료적 변화를 일으키는 요소
- 가족조각, 안무, 은유, 재정의 유머, 접촉, 의사소통 등을 주로 사용
- 사티어는 가족 규칙과 의사소통 유형 뒤에 숨겨 있는 감정, 개인의 느낌, 기대, 열망, 자아, 생명력 등을 빙산 탐색 기법을 사용하여 사정하고 개입함
- 과거의 역기능적 의사소통 패턴 대신에 일치형 패턴으로 변화하며 성장하도록 도움.
- 사티어의 6가지 수준탐색의 심리내적모델
① 행동(behavior)과 대처방안(coping)에 대한 탐색
* 그때는 어떻게 하셨어요?
* 상대방이~할때 당신은 어떻게 하세요?
* 힘든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시나요?
② 감정(feelings)에 대한 탐색
* 누가~할 때 어떤 감정을 느끼시는가요? 그 감정을 어떻게 다루시나요?
* 그 감정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눈물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 그슬픔(분노, 죄책감, 미움, 상처)이면에는 또 어떤 감정이 있는지 말씀해 주시겠어요?
③ 지각(perceptions)에 대한 탐색
* 이 사건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판단, 해석)하셨어요?
* 상대방의 행동이나 동기에 대해 다르게 해석할 수는 없는지요?
* 나의 잘못된 사고나 섣부른 판단은 어떤 것이 있었는지요?
④ 기대(expectations)에 대한 탐색
* 남편(자녀, 아내)에게는 아직까지 어떤 기대감이 있나요?
* 내 삶에서 아직도 붙잡고 있는 기대는 무엇인가요?
* 원하는 그 기대를 지금은 놓아버릴 수 있나요? 놓아버리지 못한다면 그 이유는?
⑤ 열망(yearings)에 대한 탐색
* 당신의 삶에서 원하는 것은 어떤 것입니까?
* 원하는 것을 채우기 위하여 당신은 어떤 노력들을 하셨나요?
* 당신의 원함이나 열망은 현실가능하고 실행가능한지요?
⑥ 자아(self)에 대한 탐색
* 자기 자신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자기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할 수 있나요?
그렇지 못하다면 어떤 것들을 수용하기가 힘드나요?
* 자신은 사랑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세요?
5) 치료이론에 대한 평가
- 방어기제를 줄이고 정서적 경험을 강화시키기 위해 매우 적극적
- 이해보다는 경험을 강조하고 주로 감성적인 측면을 강조
- 체계 내에서의 개인을 중시
- 풍부한 감수성 증진과 경험의 확대, 경험의 공유 등을 치료의 핵심적 목표
- 실존주의, 인본주의, 현상학 이론 등에 바탕을 두었지만 이론적 체계가 미흡
- 기법이 창의적이고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되므로 효과적 측정이 어려운 과제
- 미국과 우리나라 가족치료자들이 이 모델을 사용하였을 때 효과가 큰 것으로 보고됨.
- 많은 훈련과 자질의 연마가 필요하고 문화적 배경에 대한 고려가 중요함.
6) 경험적 가족치료 실습
* 다음의 내용들을 두 사람씩 짝지어 서로 나누어 보시오.
1. 자신과 가족을 설명할 수 있는 특성을 형용사로 긍정적인 것 3개, 부정적인 것 3개로 설명한다.
* 자신: * 가족:
2. 가족에게 자신의 역할은 무엇이며 자신의 역할을 얼마나 잘 감당하고 있는지 스스로 평가해 본다.
3. 현재 자신과 가족과의 관계에서 변화하고 성장하고 싶은 측면은 무엇인지 적어본다. 지금 현재 경험하고 있는 어려움은 무엇인지 적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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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인내면의 경험탐색하기
* 부정적 감정이 느껴졌던 상황과 행동을 자신의 개인의 내면경험모델을 적용하여 나누어 본다.(한명은 상담자, 한명은 내담자, 한명은 관찰자를 선정하여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에 대하여 설명하고 상담자는 개방적이고 탐색적인 질문을 활용하고 관찰자는 모든 상황을 관찰 기록하여 상담자와 내담자에게 피드백을 한다)
1. 상황에 대한 객관적 서술:
2. 상황에 일어나는 행동:
3. 대처방식:
4. 감정 및 감정에 대한 감정:
5. 사고 및 판단, 해석:
6. 열망:
7. 자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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