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 연구에 대해서 정의를 내리기 위해서는 ‘질’이라는 것을 봐야 한다. ‘질’이라는 것은 사물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내적인 속성, 상태를 말한다. 그래서 질적 연구를 한다는 것은 어떤 사물을 최대한 ‘있는 그대로’ 보기 위해 현상을 수량화하지 않은 언어적 묘사로 기술한다.
▣ 특징
귀납적 논리 및 다양한 실재
인식주체와 객체간의 분리가 어렵다.
가치중립적 연구 불가(가치구속적)
탈시간적/맥락적 일반화 불가.
원인과 결과의 구분 불가.
자료수집의 신뢰성, 객관성이 중요하지 않음.
연구자가 오염된 상태로 연구에 참여함.
질적이냐, 양적이냐의 문제는 연구 방법론의 문제이다. 연구 방법론에는 연구를 하고자 하는 질문(연구의 논리가 필요하다)으로 연구 문제, 그리고 연구 기법에 대한 질문이 선행되어야 한다.
양적 연구는 어떠한 자료를 바탕으로 이를 수량화시킨 자료를 통해 분석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실험 연구가 여기에 포함된다. 일반적으로 흥미있는 현상에 대해 논리적이며 연역적인 사고에 의해 특징 지워진다. 연구자는 추상적인 변인을 조작적 정의를 통해 정의내리고 이를 수량화해서 변인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측정이 요구되며,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올바로 영향을 주기 위해 다른 변인들은 통제된다. 그리고 연구 결과는 다른 연구자에 의해 반복되어 나올 수 있어야 한다.
▣ 특징
연역적 논리 및 단일 실재
인식 주체와 객체간의 독립성
가치중립적인 연구가 가능함.
탈시간적, 탈맥락적 일반화가 가능.
원인과 결과의 구분이 가능.
자료 수집의 엄격성, 신뢰도 확보가 중요함.
오염된 연구자를 통제해야 함
연구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이 낮아질 수 있다.
지나치게 내적타당도를 중시하게 여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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